워드프레스 사이트를 하나 가지고 있는데, 플러그인 업데이트 이후 "이 웹사이트에 치명적인 오류가 있습니다. 지침을 위해 사이트 관리자 이메일의 받은 편지함을 확인해주세요. 워드프레스 장애복구에 관해 더 알아보기." 라는 메세지가 나오면서 관리자화면 접근이 안되는 문제를 경험했습니다.

 

 

워드프레스 장애복구에 관해 더 알아보기 문서 링크로 접근해 봤는데, plugins 폴더의 이름을 plugins.hold로 바꾸는 식으로 전체 플러그인을 비활성화한 다음 하나씩 재활성화하는 방법을 1순위로 권하더군요. 매우 귀찮을 것 같아서 최후의 수단으로 남겨 두었습니다.

 

다음 방법으로, 수신된 이메일을 검토하였습니다.

 

워드프레스 5.2부터는 플러그인이나 테마에서 치명적인 오류가 발생했을 때, 오류를 감지하여 사용자에게 자동 이메일로 알려주는 기능이 추가됐습니다.

 

블라블라~

 

만약 사이트에 손상이 있어 정상적으로 알림판에 접근할 수 없다면, 워드프레스에 특별한 “복구 모드”가 있습니다. 이를 통해 관리자 화면에 안전하게 로그인하고 문제를 자세히 파악할 수 있습니다.

 

복구모드 링크로 접근해봐도 영...

 

어쩔 수 없이 워드프레스 디버깅 모드를 활성화했습니다.

 

 

▼ 웹루트 경로에 있는 wp-config.php 파일을 에디터로 열고,

▲ define('WP_DEBUG', false); 라는 문구를 찾은 다음 false를 true로 고치고 저장.

 

그리고 사이트에 재접속 했더니 로그가 좌라락 출력됐습니다.

 

▼ __construct()을(를) 사용하세요. 5472 라인은 능력 부족으로 해독 불가ㅠㅠ

▲ 차일드테마 functions.php 파일의 93번째 라인에는
Fatal error: Uncaught Error: Call to undefined function get_current_screen()
에러. ㅠㅠ 에디터로 파일을 열어 봤는데...

 

▲ 그누커머스 플러그인 관련 사항인 것 같았습니다.

지원이 끊긴 플러그인이기 때문에, 제작사에 징징글 남기는 것은 진상짓일 테고...

 

https://wordpress.stackexchange.com/questions/145670/call-to-undefined-function-get-current-screen-on-my-localhost

▲ 동일 사례들 중에서 해결법 발견. 없는 게 없는 구글.

 

▲ 시키는대로 코드 끼워넣고 저장+빠져나옴.

 

wp-config.php 파일에서 디버그모드도 끄고...
사이트 재접속해 보니 접속이 되네요.

Fatal error: Uncaught Error: Call to undefined function get_current_screen() 이 에러가 문제였던 것 같습니다.

 

결론 : "이 웹사이트에 치명적인 오류가 있습니다" 화면 없애는 방법은 정해진 것이 없다. 디버그 메세지에 대응하는 것이 핵심.


치명적인 오류는 사라진 듯하나, 디버그모드 켰을 때 아직도 오류들이 줄줄줄 뜨는 것을 보면
사이트가 아픈 것 같습니다.
언제 고치나 싶네요. php 까막눈인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