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유를 알 수 없는 멈춤현상과 재부팅을 자주 경험했던 적이 있었습니다. 당시에는 CMOS 비프음 횟수로 증상을 파악하여(방법링크) 램에 이상이 있음을 알 수 있었지요.

하지만 도스에서 실행시킬 수 있는 램 테스트 프로그램이 있다는 걸 검색을 통해 알게 되었습니다. 프로그램명은 ‘골드 메모리(Gold Memory. 제조사 바로가기)’

셰어웨어는 6.92 버전까지 출시됐고, 상용은 7.80 버전까지 나와있는 상태입니다.(구글링하면 7.7 버전까지는 나오더군요.)


위에 걸어놓은 파일은 트윅이 조금 된 것입니다. 원래는 도스로 부팅을 한 다음 손수 실행시켜 테스트하는 방식인데, 이 파일은 실행하면 도스부팅되는 가상드라이브를 생성한 후 리셋되어 실행되는 방식입니다. 스크린샷을 보시면 이해가 되실겁니다.


이 대화창에서 ‘확인’을 누르면 재부팅 후 골드메모리가 실행되는데, 실행된 화면에서 ESC를 누르면 메모리 테스트가 바로 진행됩니다. 에러가 검출되면 제품보증기간 내에 교환을 시도하거나, 다시 구매해서 장착해야 하겠지요.

자세한 진행상황을 볼 수 있는 곳을 링크로 걸어놓고,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p.s. VirtualFDD 프로그램(제조사링크, 2.1 빌드157 다운)을 이용하시면 가상 플로피디스크를 만들어 도스부팅을 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