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트북은 웬만하면 윈도우/프리도스 노트북보다 리눅스 지원 노트북을 구입하는 것이 좋은데, 국내 유통업체의 마케팅에 휘둘리다 보면 윈도우/프리도스 노트북을 구매하게 될 확률이 높습니다.

 

막상 우분투 리눅스를 설치해보면 아예 안 깔리는 것은 아닌데 일부 하드웨어가 오작동해서 그것을 해결하는 데에 시간이 많이 걸리는데, 제가 보유하고 있는 MSI GP73 노트북의 경우 CPU/GPU 팬소음이 가장 신경 쓰이는 요소였습니다.

 

 

MSI GP73의 경우, 우분투 리눅스를 설치하든 만자로 리눅스를 설치하든 CPU쪽 팬만 우렁차게 돌고 GPU쪽 팬은 태업하는 경향이 있어서 더욱 불만스러웠어요.

한국어 검색자료들 중에는 노트북 리눅스 팬 문제에 대해서 다룬 문서들이 거의 없다시피 해서 "해결되지 않는 문제인가 보다" 하고 반쯤 포기하고 있었는데, 최근에 영어로 검색해 봤더니 흥미로운 자료를 찾을 수 있었습니다.

 

https://www.reddit.com/r/MSILaptops/comments/n2amsr/got_my_gs66_all_working_in_arch_linux_close_to/

아치 리눅스에서 MSI 노트북 팬 정상 작동. Windows Hello 정상 작동.

스크린 샷 내용을 봤을 때 뻥은 아닌 것 같았습니다. 

 

Microsoft Hello는 관심 없고ㅋ

조금 더 찾아보니 MSI Dragon Center도 리눅스용 GUI로 제작 성공한 문서들이 나오는 걸로 봤을 때, 위 문서에서 언급된 커맨드라인용 팬 설정 도구를 기반으로 이런저런 시도가 이루어지고 있었던 것 같습니다.

 

https://github.com/YoyPa/isw

▲ 최신 버전 출시일이 2019년 10월. 현재는 2022년 3월. 제작자 분께서 흥미를 잃은 것일지 프로그램 완성도가 충분히 올라가서 손을 떼신 것인지 모르겠습니다.

 

▲ 아무튼 ISW 패키지를 설치해서 살펴본 결과, 기본 세팅이 CPU 온도 50도 이하에서는 팬속도 0% / GPU 온도 55도 이하에서는 팬속도 0%라고 되어 있더군요.

 

제작자분께 프로파일 넣어 달라고 요청하긴 했는데, 마음이 급해서 그 전에 다른 기종들 프로파일 참고해 가면서 기본값 기준으로 프로파일 구성해서 세팅해 줬네요.

 

불만 없어서 기본값 그대로 적용했는데, 웹서핑 정도의 가벼운 작업은 무소음으로 할 수 있게 됐습니다.

 

쿨러 부스트까지 제어가 되는 것을 확인했는데, GUI로 사용하는 것까지 관심이 있는 분들은

https://github.com/YoCodingMonster/OpenFreezeCenter

OpenFreezeCenter 라는 도구를 시도해 보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