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3초쯤...)

틱톡 관련해서 구글링을 해보면 추천인링크가 삽입된 글이 많이 보입니다. 저도 틱톡 추천인링크 생성을 고민했던 적이 있는데, 들이는 시간에 비해 돈이 안될 것 같더군요. 공개적으로 모집하고 계신 분들께서는 "한달에 틱톡 추천인으로 30만원 이상씩 꾸준하게 들어옵니까?" 진심으로 궁금합니다.

 

이런 맥락에서, 틱톡 측에서 추천 보상으로 지급하는 돈은 상당히 적은 수준이라고 생각합니다. 유치하는 쪽이든 가입하는 쪽이든 득될 것이 없어요. 하지만 틱톡 측의 입장에서는 마케팅 비용은 적게 들면서 효과는 좋겠죠. 만약 구글 광고를 통해 대대적으로 홍보를 했다면? 집행 비용이 천정부지로 치솟았을 겁니다.

 

 

틱톡커(틱톡 크리에이터)들 또한 틱톡을 통해 직접수익을 올리는 것에 대해서 부정적인 의견이 많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협찬 / 광고 / 대외활동 / 유명세를 이용한 사업화 등 간접 수익을 추구하는 방향으로 흐를 수밖에 없는 구조이죠. (네이버블로그처럼 산으로 가고 있;;;) 광고주 입장에서는 이런 구조가 저비용 고효율 마케팅이 가능하기 때문에 굉장히 좋은 겁니다.

 

▼ 팔로우 1.5만, 조회수 200만 틱톡커의 수익 공개 영상. 굉장히 현실적인 한국 자료.

 

▼ 심지어 벌레를 먹어도 돈이 안벌림.ㅠㅠ 외국 자료.

▲ 출처 : 아마존 정글 22살 원주민 여성 틱톡 스타 등극 - 연합뉴스

 

티스토리 블로그에 붙은 구글 애드센스는 직접광고인데, 저는 간접광고가 더 악랄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틱톡의 수익 배분 생태계를 지지하지 않습니다. 그 기회라도 잡아보겠다고 달려드는 수많은 틱톡커들은 지금도 틱톡(tiktok)에서 19금 18금 경계선의 제로투 영상을 무상으로 올리면서 인지도를 쌓기 위해 애쓸 테지만요. (중국 틱톡은 더욱 규모가 크다고 하니...) 물론 틱톡 심의 기준 내에서 움직이겠지요. 허용되지 않는 수준이면 삭제. 심의를 통과한 tic toc 영상은 트위터를 통해서도 무한 전파될 테고.

 

▼ 음악을 하든 미술을 하든... 대중들이 일단 봐야 인정을 받든지 하죠.

 

인싸력 부족하고 협찬 업체와 인연이 안 닿는 대부분의 틱톡커들은 직접광고 쪽으로 물꼬를 트는 것이 유리할 것입니다.

 

▼ 우리에게는 훌륭한 직접광고 동영상 솔루션이 있잖아요? 유튜브.ㅋ

 

위 영상의 관전 포인트.

1. 체류시간을 어떻게 길게 확보했는가?

2. 이 경우, 수익은 어느 정도까지 치솟을까?

https://kr.noxinfluencer.com/youtube/channel/UC4Tklxku1yPcRIH0VVCKoeA

3. 비교 : 체류시간이 짧은 shorts youtube의 수익성은?

 

티스토리 블로그든 유튜브든 애드센스로 유의미한 수익을 내고 계신 분들이라면 체류시간 확보의 의미를 공감하실 겁니다. (블로그팁이 이렇게 공유되네요.ㅎ)

 

이제 이 글에는 3초 가입 틱톡 광고가 뜨겠죠? 선택은 여러분의 몫입니다. ^^

 
댓글 2

댓글!! 작은 정보를 남겨주세요. 다른 분들께 큰 도움이 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