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3초쯤...)

인스타그램 채널에서는 이벤트를 많이 합니다. 이벤트 조건으로 리그램 후 주소를 제출하라는 요구를 하는 경우가 많은데, 리그램이라는 단어의 의미부터 몰라서 헤매는 분들이 많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제가 그랬어요.ㅎ)

 

 

이 글에서는 인스타그램에서 리그램이라는 단어가 무슨 뜻으로 쓰이는지, 인스타 리그램은 어떻게 하면 되는지 원리를 중심으로 설명하고, 실제로 제가 인스타그램에서 리그램을 해보면서 불편했던 점이 무엇이었는지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이 글을 끝까지 읽어보신다면 다른 분들이 작성한 글보다 개념이 체계적으로 잡히는 것을 경험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인스타그램 리그램 뜻

"리그램"은 합성어입니다.
인스타그램에 글/사진을 게시하는 행위를 포스트(Post)라고 합니다.
리그램은 re-post-instagram(리포스트 인스타그램)을 줄여서 적은 것입니다. 다시 포스팅 하겠다는 뜻이겠지요?

 

최초로 포스팅했던 사람이 본인의 인스타그램 채널에 다시 등록하는 것도 "리그램"일 것이고, 다른 사람의 인스타 채널을 눈팅하다가 마음에 드는 포스트가 있으면 복사해서 스스로의 인스타그램 채널에 똑같이 올리는 것도 "리그램"일 것입니다. 인스타그램 이벤트 업체에서 요구하는 리그램은 후자일 가능성이 높겠지요?

 

인스타 리그램 방법(개념 중심의 설명)

인스타그램 리그램의 핵심은 원본 게시물과 똑같이 복붙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인스타그램 앱은 텍스트/사진의 복사/붙여넣기 기능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인스타그램의 사진/글을 퍼오는 기능을 하는 스마트폰용 앱을 추가로 설치해야만 인스타 리그램을 할 수 있습니다.

 

▼ 구글플레이 스토어나 애플 앱스토어에서 instagram regram 이라고 검색해보면 리그램 기능을 수행하는 앱이 많이 나옵니다. 기능은 대동소이하기 때문에, 원하는 안드로이드 리그램 앱을 설치하면 됩니다.

 

(순정 인스타그램 앱도 설치되어 있어야 합니다!)

 

 

인스타그램 앱을 실행하여 리그램할 게시물(포스트)의 링크 주소를 복사합니다.

(저는 삼성전자 인스타그램 이벤트 글을 리그램해보고 싶었습니다. 갤럭시 스마트폰, 냉장고, 세탁기, 청소기 등... 불시에 행사가 진행될 수 있으니, 잘 봐두세요.)

 

 

인스타그램 리포스트(리그램) 앱을 실행하면 복사했던 링크주소의 게시물이 보입니다. 사진/동영상에는 필터를 적용하고 출처표시를 하는 등 리그램 앱에서 제공하는 부가기능을 적절히 활용한 후 "다시 게시(리그램)" 버튼을 누르면 끝입니다.

 

리그램 해보면서 불편했던 점

리그램 목적으로 복사했던 인스타그램 포스트 링크 주소에 있던 사진/동영상 등의 미디어가 본인 스마트폰에 저장됩니다. 그리고 저장된 미디어를 올리는 식으로 리그램 됩니다.

 

하지만 리그램이 끝난 뒤에 사진/동영상이 자동으로 삭제되지 않더군요. 갤러리에 들어가서 수동으로 지워야 하는 점이 불편했습니다.

 

모바일 앱으로만 리그램하라는 법은 없습니다. 인스타그램 PC 버전을 조작하는 것이 익숙하다면 컴퓨터에서 리그램 작업을 처리하는 것도 고려해볼만 합니다.

 

※ 참고할만한 글

 - 인스타그램 PC 버전에서 사진/동영상 업로드 글쓰기하는 3가지 방법

댓글 0

댓글!! 작은 정보를 남겨주세요. 다른 분들께 큰 도움이 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