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분투 GUI 환경에서는 미러서버 변경하는 방법이 비교적 쉽습니다.

(솔직히, 기본값인 대한민국 서버가 비교적 빠른 편이기 때문에 반드시 변경할 필요는 없습니다. 예전에는 느려서 변경하는 것이 좋았지만요.)

 

▼ 소프트웨어&업데이트 메뉴의 "Ubuntu 소프트웨어" 탭에 있는 "다운로드 위치" 항목을 클릭. "기타..."를 눌러보면...

 

▼ 선택할 수 있는 목록들이 나열되거든요.

 

하지만 이 과정을 터미널 창에서 처리할 수 있다면 활용성이 좀 더 넓어질 것입니다.
터미널 창에서는 아래처럼 명령어를 입력하면 미러서버 목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wget -qO - mirrors.ubuntu.com/mirrors.txt

(wget -qO - 대신 curl -fsSL 을 써도 되고요,

설정한 언어의 지역 서버를 자동으로 뿌려주는데,

영어로 설정했었다면 한국 미러서버를 찾으라고 지정하면 됩니다. 아래처럼 치면 돼요.)

wget -qO - mirrors.ubuntu.com/KR.txt

 

그런데 GUI든 터미널창이든 미러서버의 속도를 보여주지는 않네요.

웹브라우저로 미러서버 목록을 확인하면 그나마 서비스회선 대역폭 정도는 확인할 수 있는데 말이지요.

 

https://launchpad.net/ubuntu/+cdmirrors 

https://launchpad.net/ubuntu/+archivemirrors

https://launchpad.net/ubuntu/+ppas

▲ cdmirrors는 우분투 설치용 CD 이미지(ISO파일)를 배포하는 곳이고,

archivemirrirs는 패키지 저장소. 그러니까 이번 포스팅에서 언급할 곳이고,

ppas는 Personal Package Archives. 비공식 패키지 배포 미러. 

 

▼ 참고로 GUI 환경에서 PPA 주소 목록은 "기타 소프트웨어" 탭에서 관리됩니다.

 

▼ 패키지 미러서버 https://launchpad.net/ubuntu/+archivemirrors에 접속해 봤더니 전세계 541개의 미러서버 목록이 망라되어 있었고, 

 

▼ 스크롤을 내려봤더니 Korea, Republic of 분류에 미러서버 목록, 대역폭, 미러서버 숫자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마우스 우클릭해서 주소를 확보하면 되겠지요? 대역폭이 넓은 미러서버가 속도가 빠를 확률이 높은데(부경대학교.ㄷㄷ), 사람들이 너무 많이 몰리면 속도가 더 떨어질 수 있으니 눈치껏 선택하셔야 하겠습니다.

 

눈치껏이라고 적긴 했는데, 수치를 눈으로 확인하면 미러서버 선택에 도움이 되겠지요.

ping 테스트가 간편해서 좋긴 한데, 이걸 막아놓은 서버들이 의외로 많으니 다른 방법을 써보겠습니다.

 

curl -s -w %{time_total}\\n -o /dev/null 미러서버주소

형식으로 입력해보세요.

▲ 숫자가 낮을수록 빠를 가능성이 높겠죠? daum 서버가 제일 좋아보이는데, lanet이나 harakusan도 쓸만해 보이네요. 우분투 공식 미러서버는 비교적 처지는 편이고, 카카오는 소문이 많이 났는지 daum보다 처지는군요.

 

아무튼, 이렇게 확보한 미러서버 주소는 /etc/apt/sources.list 파일에서 교체하면 될 것 같습니다.

교체 후에는 sudo apt update 한 번 쳐주세요.

 

※ 추가.

daum 서버로 지정했더니 kakao 서버로 리다이렉트 시켜(돌려)버리네요. 무난하게 가려면 카카오 미러서버 쓰시길 추천합니다.

 

▼ GUI 환경에서 변경했더니, 아래 스샷처럼 바뀌었습니다. 주석처리+추가되네요. 참고하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