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ww.gimp.org 사이트에 가면 포토샵 대안 프로그램인 GIMP를 무료로 다운로드받을 수 있습니다.
오픈소스라서 그런지 처음 설치했을 때 매끄럽지 않다는 느낌이 많이 드는데요,
제가 설정한 방법대로 초기설정을 조금 바꿔보면 쓸만하다는 생각이 드실 겁니다.

 

 

제가 이 글을 왜 썼을까요?

 

 

GIMP 언어 한글 - 영어 바꾸는 방법

GIMP 최신 버전을 설치하면 한글 윈도우10 기준으로 언어가 한글로 자동 설정되어 있을 테지만, 예전에는 그렇지 않았던 것 같습니다. 혹시 몰라서 대비 차원에서 GIMP 언어를 변경하는 방법을 적어둡니다.

 

▼ 편집 - 기본 설정(P) 메뉴로 들어갑니다.
(영문 메뉴는 Edit - Preferences 일 겁니다. 그래서 단축키가 P...)

 

▼ 인터페이스 - 언어 항목으로 들어가서, "한국어 [ko]"로 설정하고 OK 버튼을 눌러 빠져나옵니다.

 

GIMP를 종료 후 재실행하면 언어가 바뀌어 있을 겁니다.

 

GIMP 배경 색상 어둡게, 아이콘 색상 밝게(회색톤)

▼ 아래 스크린샷처럼 배경 색상을 어둡게/아이콘 색상을 밝게(회색톤)으로 바꾸면 눈에 잘 띄고 좋던데, 설정을 잘못하면 꼬이는 경우가 있어서 정리 차원에서 적어둡니다.

 

▼ 편집 - 기본 설정(P) 메뉴로 들어갑니다.

 

▼ 인터페이스 - 테마 항목에서 Dark 로 설정하면 배경이 어둡게 바뀝니다.

 

▼ 인터페이스 - Icon Theme 항목에서 Symbolic 으로 설정하면 아이콘이 회색톤으로 바뀝니다.

 

제가 이 글을 왜 썼을까요?

 

 

GIMP 도구상자 아이콘 펼쳐서 나열하기

▼ 리눅스에 GIMP를 설치하면 아래 스샷처럼 도구상자(ToolBox) 아이콘들이 그룹화되어 있습니다.

 

▼ 저는 도구상자 그룹을 해제하는 것이 편해서, 아래 스샷처럼 바꾸어서 쓰고 있습니다.

 

▼ 편집 - 기본 설정(P) 메뉴로 들어갑니다.

 

▼ 인터페이스 - 도구 상자(ToolBox) 항목에서 "Use tool groups" 체크박스를 해제하면 됩니다.

 

GIMP 확대 단축키를 Ctrl = 로 설정하는 방법

포토샵에서 확대, 축소 단축키가 Ctrl과 플러스(+), 마이너스(-) 조합으로 처리되지요?

GIMP에서도 확대, 축소 단축키가 똑같이 Ctrl과 플러스(+), 마이너스(-) 조합으로 설정되어 있는데, 텐키리스 키보드에서 숫자열에 있는 + 키를 누르기가 쉽지 않습니다. Ctrl+Shift+= 이렇게 눌러야 Ctrl + 가 입력될 거예요.

 

GIMP의 확대 단축키를 Ctrl = 로 바꿔버리면 노트북이나 텐키리스 키보드로 확대하기가 한결 편하더군요.

 

제가 이 글을 왜 썼을까요?

 

 

▼ 편집 - 기본 설정(P) 메뉴로 들어갑니다.

 

▼ 인터페이스 - 키보드 바로 가기 설정(K) 버튼을 누른 다음...
(GIMP 최신 버전에서는 "키보드 단축키 설정(K)"으로 바뀌었습니다.)

 

▼ 보기 카테고리 옆의 + 버튼을 누르고...

 

▼ 확대 항목을 찾아서 단축키를 Ctrl+= 로 바꾸고 저장 후 빠져나옵니다.

 

여기까지만 해줘도 크게 불편하지는 않을 것이고,
나머지는 입맛에 맞게 바꿔 쓰세요.
좋은 설정법 알고 계시면 댓글로 공유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본문에 반영할게요.

 

※ 참고할만한 글

 - GIMP 작업공간(캔버스) 색상, 흰색(블로그 배경색)으로 변경하는 방법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