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중 은행의 영업시간은 평일(월~금) 오전 9시부터 오후 4시까지입니다.
오후 4시~6시 사이에도 영업을 하면 좋을 듯한데, 기계화가 진행될수록 영업시간이 더 짧아지는 방향으로 흘러갈 확률이 높을 것 같습니다. IT 분야는 주4일 근무를 시험하는 기업도 나오기 시작한 것을 보면 말이지요.

 

 

▼ 저는 은행 평일 오후 5시쯤에 모바일뱅킹으로 외화 환전을 시도한 적이 있는데,
영업시간이 아니라고 거래 불가 팝업창을 띄우고는 업무를 마감해 버리더군요.
예시 차원에서 찍어본 스샷인데, 일요일이라 "휴일에는 이용할 수 없다"는 메세지가 뜨는군요.

▲ 5000달러가 소액 취급 받는 점이 더 충격!

 

이런 경우에 이용을 고려해볼만한 제도가 바로 "탄력점포"입니다.

 

 

 

탄력점포의 개념

은행의 일반적인 영업시간(평일 오전 9시에서 오후 4시)과 달리 운영되는 점포를 말합니다.
2021년 02월말 기준으로 탄력점포의 수는 874개라고 하는데, 유형이 5가지 정도로 나뉘어 있습니다.
관공서 소재 점포(453개), 외국인근로자 특화점포(38개), 상가 및 오피스 인근 점포(111개), 환전센터(17개), 고기능 무인 자동화기기 (255개, 기기수 기준)

 

탄력점포, 주의할 점!

위에서 탄력점포의 5가지 유형들을 나열했었지요?
각 유형별로 취급 업무가 조금씩 다른 것 같지요?
그렇기 때문에 탄력점포 방문 전에 해당 은행 지점(탄력점포)에 전화를 해서 희망하는 업무가 처리 가능한지 확인하는 과정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혹시라도 탄력점포 제도의 전반적인 사항에 대해 문의를 하고 싶다면 "은행연합회 수신제도부(02-3705-5793)"에 연락해 보세요. 은행연합회가 탄력점포 제도를 관리하고 있다고 하네요.

 

토요일, 일요일에 문여는 은행 : 탄력점포 찾는 법

탄력점포 관리 주체가 "은행연합회"라고 했으니, 은행연합회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단서가 나올 것입니다.
은행연합회 홈페이지 주소는 www.kfb.or.kr 입니다.

 

▼ 상단의 "소비자포털"을 클릭하면 새 창으로 은행연합회 소비자포털 사이트가 뜰 겁니다.
참고로, 은행연합회 소비자포털 주소는 portal.kfb.or.kr 입니다.

 

은행연합회 소비자포털(portal.kfb.or.kr) 메인 화면에서 "금융서비스정보 - 검색하기 - 탄력점포검색" 트리를 타고 들어갑니다.

 

▼ 탄력점포가 5가지 유형별 카테고리로 나누어 검색할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 저는 서울지역 은행 중에서 환전센터 탄력점포를 찾아봤는데, 토요일에도, 일요일에도 밤 11시까지 문여는 은행이 있다는 것을 처음 알았습니다.

 

환전같은 특수 업무를 제외한 일반 은행 업무를 토요일/일요일에도 보고 싶다면 "고기능 무인자동화기기"가 있는 은행 지점을 찾아가면 좋을 것 같아요. 고기능 무인자동화기기는 월요일~일요일, 07시~23시30분까지 운영 범위가 굉장히 넓은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전체적인 경향성을 보면... "관공서 소재 점포"는 평일(월~금) 오후 4시~오후 6시까지 연장 업무를 보는 경우가 많아서 그 시간대에 대면 업무가 필요할 때에 노려볼만 할 것 같았고요, "상가 및 오피스 인근 점포"는 토요일에 문여는 은행이 종종 검색되더군요. "외국인근로자 특화점포"는 일요일에 문여는 은행이 많았는데, foreigner를 위한 Banks in South Korea 니까... 외국인에게 최대한 양보하는 편이 좋지 않을까요? 급하면 전화로 확인해보고 가세요.ㅎ

 

토요일에 대출 가능한 은행은 없을까?

탄력점포의 5가지 유형을 보면 짐작 가능하듯이, 토요일 일요일에 문여는 은행 탄력점포는 일반업무/환전업무 정도만 처리해줄 것입니다. 사람들이 많이 이용하는 업무들만이라도 특별히 봐주겠다는 의도인 것이죠.

 

하지만 급전이 필요할 때가 평생에 한번쯤은 있을 터.
이런 경우에는 저축은행 계열을 노려볼만 합니다.
저축은행들은 평일에도 저녁 늦게까지, 토요일에도 오후 1시 정도까지 문을 여는 경우가 굉장히 많은 것으로 알고 있는데, 대출이 주 수익원인 저축은행들의 특성상 직장인들이 들를 수 있는 시간대까지 영업시간을 확장하는 경향성이 있습니다.

 

저축은행들 중에서 몇군데 추천해 드리고 싶지만, 2021년 3월 기준으로 60개가 넘어가는 저축은행들이 영업하고 있기 때문에 저도 모르는 저축은행들이 많습니다. 광고를 하는 저축은행이라면 본문 주변에 뜨겠죠? 참고하시고...

 

 

본문 광고를 통해 얻는 정보가 부족하다면
구글 검색창에 직접 검색어를 넣고 좋은 조건을 제시하는 저축은행을 찾는 것도 추천할만 합니다.

 

▼ 당신을 도와주는 구글 검색창!

구글 사이트에서 대출 목적으로 저축은행을 찾아볼 때보다 결과값이 좀 더 풍성할 겁니다.

 

 

※ 참고할만한 글

 - (원화팔고 외화사기)환테크. 달러 살 때 환율우대 계산법 알려드릴게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