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색역 모니터의 문제점은 기본 상태에서 과장된 색감을 보여준다는 것입니다. ICC프로파일(International Color Consortium Profile)을 추가한 뒤에 윈도우10용 응용프로그램에서 연결고리를 설정해 주면 정상적인 색감(표준색감)대로 볼 수 있습니다. 리눅스나 맥OS는 ICC프로파일 설정만으로 시스템 전역에서 표준색감을 누릴 수 있고요.

 

아무튼, 어떤 모니터든 계측장비로 측정해서 ICC프로파일을 만들어 적용하면 표준색감에 가까운 환경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 글은 ICC프로파일을 구했다는 전제하에 설명을 합니다.

 

▼ 제어판(Win+R 단축키 누른 후 control 입력)에서 "색 관리" 항목에 들어갑니다.

 

▼ 윈도우10에서는 제어판 - 색 관리 말고, 아래의 경로로도 접근할 수 있습니다. 

설정 - 시스템 - 디스플레이 - 고급 디스플레이 설정 - '디스플레이 선택'에서 사용중인 모니터 선택 - XXX의 어댑터 속성을 표시. 색 관리 탭 - "색 관리" 버튼.

 

▼ "색 관리" 창이 나왔다면 "모든 프로필" 탭에서 "추가" 버튼을 누르고, ICC파일을 불러옵니다. 그러면 ICC프로필 항목에 추가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을 겁니다.(저는 GT72 프로필을 추가했습니다.)

 

▼ "장치" 탭에서 사용 중인 모니터를 고르고, "이 장치에 내 설정 사용" 체크박스를 체크 후, "추가" 버튼을 누릅니다.

 

▼ "모든 프로필"에서 등록했던 ICC 프로필이 나올 겁니다. 선택 후 확인 버튼을 누르면 해당 ICC 프로파일이 기본값으로 되어 있을 겁니다. 만약 추가한 프로필이 여러 개라면 원하는 ICC프로필을 "기본 프로필로 설정" 버튼을 눌러 기본값으로 정하고, 닫기 버튼을 눌러 빠져나옵니다.

 

▼ 혹시라도 프린터(인쇄물)을 다룰 일이 있다면 고급 탭의 보기 조건 프로필을 "ICC 보기 조건에 대한 WCS 프로필"로 설정해주고 닫으면 좋습니다. 프린터를 다룰 일이 없다면 시스템 기본값(sRGB 보기 조건에 대한 WCS 프로필)으로 놔두면 됩니다.

 

모든 설정이 끝났습니다. 재부팅을 해주면 설정 사항이 적용될 겁니다.

하지만 재부팅을 하더라도 눈에 보이는 변화는 없을 겁니다.

윈도우10에서는 CMS(Color Management System)를 지원하는 프로그램에서 ICC프로파일 등록 내역을 연결해 주면 해당 프로그램에서만 색감 변화를 느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리눅스나 맥OS와는 다른 점입니다.

 

포토샵, 크롬, 파이어폭스, 꿀뷰, acdsee, 다음 팟플레이어 등이 CMS를 지원한다고 하니, 좀 더 알아볼 생각입니다.


이 정도에서 윈도우10 ICC 프로파일 적용 설정을 끝낸다면 당신은 하수!


대부분의 국내 유튜버 분들이 이런 식으로 세팅하는 것을 제안하는데, 여기까지만 하면 바탕화면, 탐색기 등 시스템 전반적인 색감은 교정되지 않습니다. 아래 과정을 추가로 거치면 시스템 전반의 감마값이 보정되어 표준색감(6500k, NTSC72% 또는 SRGB 100%, 감마 2.2)에 가까워집니다.

 

▼ 색 관리 - 고급 탭에서 "Windows 디스펠레이 보정 사용"이 체크되도록 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시스템 기본값 변경" 버튼을 클릭하세요.

 

▼ 위에서 처리했던 과정을 똑같이 반복하여 사용 중인 디스플레이에 icc프로필을 추가합니다. 아래 스샷을 참고하면 이해하기 쉬울 거예요. 

 

▼ "고급" 탭으로 가면 "Windows 디스플레이 보정 사용" 체크박스를 체크할 수 있을 겁니다. 체크하고 닫기 버튼을 눌러 빠져나온 다음 재부팅 합니다.

 

끝!!

 

※ 게이밍노트북 등에서 제어 프로그램을 자체적으로 배포하는 경우, 해당 제어 프로그램이 실행되는 순간 ICC 프로파일 설정이 풀릴 수 있습니다. MSI는 Dragon Center라는 도구 내에 "시스템 튜너" 탭에서 디스플레이 색감을 조정할 수 있는 옵션이 있는데, 그 옵션을 해제해야 ICC 프로파일 설정이 풀리는 것이 방지됩니다.

 

▼ 예 : 노란 밑줄로 표시한 옵션. (MSI GP73 Leopard 8RE 드래곤 센터)

 

※ 참고할만한 글

 - https://pcmonitors.info/articles/using-icc-profiles-in-windows/

 - 구글 크롬, ICC 프로필 적용 후 컬러 매니지먼트 가능하게 바꾸는 방법

 - 파이어폭스(Firefox), ICC 프로필 적용 후 컬러 매니지먼트 가능하게 바꾸는 방법

 - 꿀뷰 이미지뷰어 ICC 프로파일 설정 연동 방법(CMS 사용)

 - 팟플레이어 ICC 프로파일 설정 연동 방법(CMS 사용)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