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5초쯤...)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은 플래그십모델 하나 사서 5년쯤 쓰는 것보다는 보급형 제품을 1~2년마다 구입하여 교체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배터리 컨디션과 운영체제 버전 Up 측면에서 상대적으로 유리하고, 무상 AS 기간이나 부품교체 비용 면에서도 이득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통신사가 보조금을 뿌렸을 때 유지비가 0원 아래로 내려갈 확률도 보급형 모델이 훨씬 높습니다.


유지비 0원폰이나 마이너스폰으로 공기계 수급하는 경우, 디스플레이 품질 / 터치 품질 / 배터리타임 / 충전 속도같은 핵심 요소에서 원가절감을 하지 않았는지 체크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2020년 10월 기준 유지비 마이너스폰들 중에서 갤럭시 M20이 이 기준점을 충족하고 있다고 판단하여 소개해 봅니다.



삼성 갤럭시 M20


삼성 갤럭시 M20 디스플레이

삼성 갤럭시 M20에는 PLS LCD가 탑재됐습니다.

IPS 액정은 제조사에 관계 없이 시야각이 좋습니다만, 저가형 IPS는 뿌옇고 색재현력이 떨어지고 고급형 IPS는 뿌연 증상이 없으면서 색재현력이 좋은 등 저가형/고급형 간의 체감 편차가 큰 편입니다.


삼성 갤럭시 M20


삼성 PLS 액정은 이런 편차가 거의 없어요. 상급 IPS 패널의 색감이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고, 아몰레드 디스플레이와 달리 번인 걱정 / 한지현상이 없는 것도 좋습니다.


삼성 갤럭시 M20 터치 품질

정전식 터치는 전극이 조밀하게 배치가 안되면 터치감 떨어지는 게 바로 느껴집니다. 스마트폰 재질도 터치감에 영향을 미치구요.


갤럭시 M20을 실사용해본 결과 터치패널 품질이 좋은 것 같고, 터치 품질을 떨어뜨리는 재질도 안 써서 터치가 굉장히 잘 먹는 편이었습니다.


▼ 요즘 갤럭시 S20FE 터치 문제 때문에 터치패널 테스트하는 것이 유행인 것 같길래, 저도 갤럭시 M20 터치패널 테스트를 해봤습니다.

▲ (2분 18초까지 보세요.)

잘 되죠?


삼성 갤럭시 M20 배터리타임

국산 브랜드 보급형 스마트폰은 배터리 용량을 낮춰서 편의성을 떨어뜨리는 경향이 있습니다.



디스플레이나 카메라처럼 소비전력을 파격적으로 낮추지 못하는 부품들이 계속 돌아가는 상황에서는 저전력 프로세서가 탑재됐다 하더라도 배터리가 쭉쭉 닳는데요,


갤럭시 M20에는 5000mAh의 대용량 배터리가 탑재되었습니다. 실사용 해보니 어떤 작업을 하더라도 배터리 용량빨로 오래 버티더군요. 대기전력도 낮은 편이 아닌 것 같은데, 고용량 배터리 덕분에 대기시간까지 길게 확보되어 마음 편하게 쓸 수 있었습니다.


삼성 갤럭시 M20 고속충전 어댑터 기본 제공

삼성 갤럭시 M20 정품 충전기

▲ 삼성 갤럭시 고속 충전기 제조사 : (주)알에프텍(RFTech)


삼성 갤럭시 M20은 퀵차지 2.0 급(15W)의 고속 충전을 지원하고, 9V 15Watt 출력을 내주는 고속충전 어댑터를 기본 제공합니다. 5V 10W 출력 어댑터보다 50% 빠른 속도로 충전할 수 있겠지요? 고용량 내장 배터리 충전할 때에도 답답하지 않을 것입니다.


삼성 갤럭시 M20, 인터넷 최저가 구입 쉬워

요즘은 핸드폰 싸게 사려면 변두리 오프라인 대리점에 들러서 비밀스럽게 일처리를 해야 됩니다. 왕복 시간까지 따져보면 시간을 많이 잡아먹습니다.

반면 갤럭시 M20은 인터넷 검색을 통해서 유지비 0원폰, 마이너스폰으로 개통할 수 있기 때문에 시간 낭비를 줄일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지금까지 갤럭시 M20의 장점들만 언급했는데, 보급형 모델이니 단점도 많겠죠?


노크온 / 노크오프의 부재. 극복 방법?

제가 갤럭시 M20을 실사용 하면서 가장 아쉬웠던 점은 노크온/노크오프 기능이 빠진 것입니다. 전원버튼 사용량이 많으면 내구성 면에서 손해를 볼 수밖이 없기 때문입니다.


▼ 그래서 저는 서드파티 앱을 깔아서 근접센서로 화면을 켜고 끄도록 세팅했습니다.

▲ (4분 36초까지 보세요.)

배터리용량이 크니까 근접센서를 계속 써도 배터리 소모가 적고 쓸만 하더군요.

(M20 설정을 통해 지문인식 센서로 켜게끔 세팅하는 것도 고려해볼만 합니다.)


삼성 갤럭시 M20, 크고 길고 묵직해

두번째 단점은… 크고 길고 묵직하다는 것입니다. 성인 남자는 그럭저럭 참고 쓸 수 있을 것 같은데, 여성/어린이에게는 부담스러울 수도 있습니다.


삼성 갤럭시 M20, 카메라 AF 속도 느려

삼성 갤럭시 M20의 카메라는 오토포커스 속도가 느립니다. 급나누기 전략이겠죠? LG의 보급형 모델인 X4 2019 모델처럼 레이저 오토포커스 기능을 넣어줬으면 어땠을까 싶습니다. 그래도 서드파티 어플로 수동기능 쓸 수 있는 점은 좋았어요.


삼성 갤럭시 M20, 나는 좋아

삼성 갤럭시 M20


저전력 AP + LCD + 고용량 배터리 + 고속충전. 개인적으로 이런 컨셉을 정말 좋아합니다. 피처폰 쓰듯이 마음 편하게 쓸 수 있는 갤럭시 M20 같은 스마트폰들이 많이 나왔으면 좋겠습니다.

광고 차단 플러그인 해제 후 새로고침(F5) 하시면
컨텐츠를 정상적으로 볼 수 있습니다.
(Please turn off AdBlock Plug-in.)


p.s. 광고에도 여러분이 관심을 가질만한 정보가 녹아있을 수 있습니다.


트랙백 (0) 개   l   댓글 2

  • 저는 갤럭시 A21s를 사용하고 있는데, 쓸만한 것 같습니다.
    이 모델에도 노크온/노크오프 기능이 없습니다.

    노크온/노크오프 앱으로 어떤 것을 사용하시나요?

    • 짐농 (2020.10.27 15:20 신고)

      노크오프는 노바런처 쓰고 있습니다. 노크오프는 상단바 더블탭으로 되게 하는 것이 핵심인데, 이것을 지원하는 앱이 없더군요. 노크온 앱은 더더욱 없고요.
      그래서 중력 화면 - 온/오프(Gravity Screen On/Off)라는 앱에서 중력센서(Gravity Sensor) 관련 옵션을 전부 끄고, 근접센서(Proximity Sensor) 관련 옵션만 켜서 쓰고 있습니다. 이 앱은 안드로이드 배터리 설정에서 절전모드를 쓰지 말아야 백그라운드에서 잘 돌아가는데, 그래도 완벽하게 작동하는 것은 아니라서... 보완한다는 느낌으로 쓰실 것을 추천드려요.

★ 댓글, 작은 정보지만 다른 분들께 큰 도움이 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