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nux boot partion expand. gparted로 처리 가능한 작업이긴 한데...


▲ 부트 파티션 옆에 여유 공간 없이 다른 파티션이 붙어 있으면 확장 작업이 잘 안 되더군요.

(스왑 파티션이 붙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구글에서 “gparted sda1 확장”이라고 검색어를 쳐보면

http://kkn1220.tistory.com/49

위 포스팅처럼 extended 파티션(+스왑 파티션)을 지워버리고 boot 파티션(/dev/sda1) 용량 확장 후 extended 파티션(+스왑 파티션)을 다시 생성하는 방법이 상위 노출되고 있는데, 이 방법은 boot 파티션 뒤쪽의 나머지 파티션들의 용량을 기억해둬야 뒤쪽 파티션을 원래처럼 복원할 수 있는 맹점이 있습니다.

=> 뭔가 되게 어렵습니다.


좀 더 쉽게 해봅시다!

저는 extended 파티션(+스왑 파티션)을 지우지 않고 뒤쪽으로 밀어내어 “할당하지 않음(unallocated)” 영역과 위치를 바꾼 다음 boot 파티션을 확장하는 식으로 처리해봤습니다.


▲ 슬라이딩 퍼즐처럼요.


※ 만약 가상머신에 우분투 리눅스를 설치했었다면 가상머신 이미지 파일의 용량을 늘리는 사전 작업이 필요하더군요. 저는 Hyper-V 에서 테스트해봤는데...


▲ Hyper-V 관리자 화면에서 “디스크 편집”을 누르면 가상머신 이미지 파일을 선택할 수 있는 대화창이 뜹니다. .avhdx 파일(자식파일을 안 만들고 쓴다면 .vhdx 파일)을 불러온 다음~


▲ “확장”을 선택하여 용량을 추가합니다.


각설하고, 우분투로 부팅해서 GParted 프로그램이 있는지 확인하고 실행합니다. 수퍼유저 권한으로 실행해야 해요.


▲ 만약 GParted를 찾을 수 없다면... 설치하고 실행하면 됩니다. 터미널 창에서 sudo apt-get install gparted -y && sudo gparted 라고 입력.


이제부터 중요합니다. 집중해서 보세요.


▲ linux-swap 파티션에서 마우스 우클릭 → 스왑 비활성화(S)를 누르면 열쇠 모양이 사라질 겁니다.


▲ 스샷을 보면 /dev/sda5(linux-swap)은 /dev/sda2(extended)의 하위 파티션임을 알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일단 extended 파티션을 클릭하고 크기 조정/이동 버튼을 누릅니다. 새 크기의 기본값을 눈에 익혀 두고(저는 최소 크기와 값이 같네요.), 뒷 부분의 여유 공간을 모두 새 크기 쪽으로 옮깁니다(최대 크기 값과 같아지겠죠?). 마우스로 상단 바를 드래그해서 처리해도 되고요, 조정이 끝났으면 하단의 “크기 조정/이동” 버튼을 눌러 대화창을 빠져나옵니다.


▲ 할당하지 않음 영역이 extended 파티션 아래로 들어갔죠? 이제 linux-swap 파티션을 클릭하고 크기 조정/이동 버튼을 누릅니다. 뒷 부분의 여유 공간을 모두 앞 부분의 여유 공간으로 옮깁니다. 그리고 “크기 조정/이동” 버튼을 누룹니다.


▲ 주의하라고 메세지가 뜨는데, 확인 버튼을 눌러 넘어갑니다.

https://gparted.org/faq.php 주소를 알게 됐네요. 부트 설정 복구 방법이 소개되어 있답니다.


▲ “할당하지 않음”이 linux-swap 파티션 앞에 왔죠? extended 파티션을 클릭 후 크기조정 버튼을 누른 다음, 새 크기에 있는 공간에서 원하는 만큼 “앞 부분의 여유 공간”으로 옮겨줍니다. 저는 extended 파티션 늘리기 전의 크기가 “최소 크기”의 값과 같았기 때문에, 최소 크기만큼만 남기고 나머지를 전부 앞 부분의 여유 공간으로 옮겼습니다.


▲ “할당되지 않음” 파티션이 extended 파티션을 벗어나서 boot 파티션(/dev/sda1) 다음에 위치하게 됐죠? 이제 boot 파티션은 클릭하고 크기 조정 버튼을 눌러 대화창을 띄웁니다. 그리고 뒷 부분의 여유 공간을 원하는 만큼 새 크기 쪽으로 옮깁니다. 그리고 크기 조정 버튼을 눌러 확정지으면 되는데, 확정지은 다음 수정을 시도할 때는 크기를 줄일 수 없더군요(늘릴 수는 있음.). 그러니까 신중하게 확정지을 필요가 있습니다. GParted ISO 파일이나 우분투 18.04 ISO 파일로 부팅시켜서 /dev/sda1 파티션 수정 시도하면 줄이는 것까지 가능하니 참고하시고요.


▲ 크기 조정이 끝났으면 “모든 작업 진행” 버튼을 눌러 지금까지의 과정을 확정 처리합니다.


▲ 처리가 끝났으면 linux-swap 파티션에서 마우스 우클릭 → 스왑 활성화를 누릅니다.


▲ extended 파티션과 linux-swap 파티션에 열쇠 모양이 뜨는지 확인합니다.


처치 끝.

스크린 샷이 많아서 복잡하게 느껴질 수 있는데, 실제로 따라하면서 진행해보면 쉬울 겁니다. 겁먹지 말고 도전해보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