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차단 플러그인 해제 후 새로고침(F5) 하시면
컨텐츠를 정상적으로 볼 수 있습니다.
(Please turn off AdBlock Plug-in.)


p.s. 광고에도 여러분이 관심을 가질만한 정보가 녹아있을 수 있습니다.


N3700 CPU+아데로스 무선랜+리얼텍 기가비트 유선랜 시스템에서 업데이트 진행했습니다.

크리에이터스 업데이트(Creators Update)는 레드스톤2(RS2), 1703, 15063 빌드 등등 별칭이 많더군요.

아무튼,


국내 제작 프로그램들 중에서 문제를 많이 일으키는... 은행/공공기관용 보안프로그램들은 전부 삭제하고 진행했습니다.

(ahnlab online security, AhnLab Safe Transaction, INISafe 시리즈, veraport, TouchEn 어쩌구 등등...)

=> 한 방 삭제 원하시면 http://teus.me/search/키보드 보안 이런 툴을 써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 “설정” → “업데이트 및 복구” → “Windows 업데이트” → “업데이트 확인” 을 통해 진행했습니다.


▲ 명령프롬프트(cmd)에서 winver 라고 쳐보니까 이렇게 나오네요. 버전 1703(OS 빌드 15063.138)

설정 - 시스템 - 정보 로 진입해도 확인 가능했습니다.


클린설치 안했는데도 치명적인 문제는 없었습니다.

다만 자잘한 문제점들이 튀어나와서 손 좀 봐줬습니다.


① “설정 - 시간 및 언어 - 지역 및 언어 - 언어” 항목과 “제어판(control) - 언어 - 한국어 항목 옵션 - 입력 방법”의 연동이 똑바로 안되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날개셋 설치했었는데, 제어판을 통해서 Microsoft 입력기를 제거했으나 재부팅시 Microsoft 입력기가 다시 살아나는 현상이 있었습니다(사실 레드스톤 업데이트 때부터 있던 문제입니다.). 제어판 말고 “설정”으로 진입하여 세팅했더니 정상 작동했습니다.

=> 두벌식 쓰시는 분들께는 해당 없는 사항입니니다.


② Primo Ramdisk 정품들록이 풀리면서 램디스크 생성했던 것들이 날아갔네요. 레지스트리 백업해뒀던 것을 다시 적용시켰더니 돌아왔습니다.


③ 램디스크에 크롬 Cache폴더, Media Cache폴더에 심볼릭링크(정션) 걸어놨던 게 풀렸네요. http://jimnong.tistory.com/554 기존 포스팅 참고해서 다시 세팅했습니다.


④ 파워쉘 적응 안됨. “설정 - 개인설정 - 작업표시줄”로 진입해서 “시작 단추를 마우스 오른쪽 단추로 클릭하거나 Windows 키 + X를 누르면 메뉴에서 명령 프롬프트를 Windows PowerShell로 바꾸기” 기능을 꺼버렸습니다.


⑤ 탐색기에서 폴더에 마우스 포인터 올리고 Shift+우클릭 하면 “여기서 명령 창 열기”가 떴었는데, 이게 “여기에 PowerShell 창 열기”로 바뀌었더군요. 역시 적응 안됨. http://winaero.com/blog/add-command-prompt-to-context-menu-in-windows-10-creators-update/ 이런 식으로 해결한 케이스가 있던데, HKEY_CLASSES_ROOT\Directory\shell\cmd 와 HKEY_CLASSES_ROOT\Drive\shell\cmd 에 있는 HideBasedOnVelocityId 값을 무력화시키는 게 포인트. 저는 레지스트리 수정권한을 획득하는 과정이 귀찮아서 cmd2 라는 키를 추가하고 HideBasedOnVelocityId 값을 넣지 않는 식으로 기능을 되살렸습니다. 레지스트리 파일 첨부할테니, 받아서 더블클릭하여 적용하면 됩니다. 구글에서 shift right click open command window here 라고 넣고 검색해보면 나오는 방식이니까 안심하고 적용하셔도 될 겁니다.


cmd2.reg


⑥ 마지막으로 windows.old 파일 삭제해서 용량 확보. “탐색기에서 C: 마우스 우클릭 - 속성 - 디스크 정리 - 시스템 파일 정리”로 들어가면 아래 스샷처럼 뜰 겁니다.



“이전 Windows 설치” 항목이 Windows.old 파일입니다. 지우면 20기가 가까이 확보할 수 있으니까... 처리해 줬습니다.


⑦ 끝인 줄 알았는데 하나 더 남았네. Windows Defender 보안 센터라는 게 생기면서 기존에 디펜더 끄는 옵션 만져줬던 게 풀렸네요. http://jimnong.tistory.com/542 여기에 추가해서 방법 적어놨습니다.


끝. 레드스톤으로 업데이트할 때도 5번 빼고는 전부 똑같이 했었으니, 다음 메이저 업데이트 시에도 이대로 처리하면 될 것 같습니다.


트랙백 (0) 개   l   댓글 12

  • hhg (2017.04.23 02:05)

    개인적으로 호환성이나 안정성은 1511이 제일 좋았는데 (그 시기에 많은 업체들이 그제서야 윈10을 지원해줬으니..)
    1607로 넘어오면서 호환성이나 안정성(특히 특정 웹 사이트나 결제할 때 써야 하는 IE11)이 1511보다 떨어지더군요
    IE11 자체도 MS가 보안 패치만 하다보니 IE11이 삐걱거리는 것 같기도 하구요
    이번 1703에서 바라는건 앞에 말씀드린 문제점이 해결된 버전의 모습인데 실제로 어떤지 궁금합니다.

    • 짐농 (2017.04.23 11:34 신고)

      hhg // 1511이 안정적이었다는 말씀, 공감합니다. 하지만 ActiveX 대체용 보안 EXE 프로그램+사이트 호환성 문제는 1511도 크게 다르지 않았던 것으로 기억하고, 익스플로어 호환성 보기 설정으로 극복 못한 곳은 없었습니다.
      1703도 사정은 비슷~해요. 결제전용 보안프로그램은 사라져야 할 물건입니다. 설치즉시 컴퓨터가 이상징후 보이는 거... 이젠 지긋지긋하네요. 그래서 번거롭더라도 이용할 때만 깔고 이용 직후 지워버리고 있습니다.

  • hhg (2017.04.23 13:04)

    '호환성 보기 설정'이라는게 호환성 문제 생겼을 경우
    다 해결해주는 만능이 아닌지라 맹신하지 않는 편입니다.
    써드파티 프로그램 개발사가 네이티브로 지원해주는게
    호환성을 가장 확실하게 보장해주는 방법이죠
    OS 차원에서 제공하는 임시방편이라고 생각합니다.
    뭐, 그런 기능이 아예 없는 것보단 낫지만요

    저도 ActiveX를 대체한 exe 보안 플러그인이 좋아서 쓰는게 아니긴 하지만
    플러그인 개발사가 맘 바꾸기 전까지는 좋든 싫든 사용자가 '원하는 기능'을 위해
    어쩔 수 없이 사용해야 하니 답답할 노릇입니다..
    엣지 브라우저가 IE11보다 진보된 브라우저인건 인정하지만
    결정적으로 IE11에서 사용했던 기능을 사용할 수 없으면 말짱꽝 취급하듯이 말이죠

    얼리어답터나 OS에 관심 많은 사용자가 아닌 대다수의 일반 사용자나
    Windows 써드파티 프로그램 개발자 양쪽이 가장 싫어하는 버전이
    Windows 7도 아니고 8/8.1도 아닌 10인게 놀라울 따름입니다.
    사용자 입장에서는 자주 업데이트해야 하고 새로 익혀야 하며,
    개발자 입장에서는 빌드 버전(1507, 1511, 1607, 1703)별로 일일이 다 호환성 테스트해야 하고...

    • 짐농 (2017.04.23 16:29 신고)

      hhg // 호환성보기 설정을 맹신할 필요는 없지만 그렇다고 거들떠보지조차 말아야 할 기능은 아니라고 생각해요. 이거 윈도우7 때부터 있던 기능이거든요. 실사용해보면 실질적으로 만능에 가깝습니다.

      사실 저는 OS에서 바라는 항목을 가벼움,보안,하드웨어 지원 순으로 우선순위를 매기고 있어서 윈10 출시되고 9개월 정도 뒤에 갈아탔습니다. 그리고 빌드 업데이트는 “서비스팩” 개념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윈도우XP에서 8로 바꾸고 1년 가까이 nProtect 키보드 보안프로그램 지원을 방관하던 건 겪어봤는데 서비스팩 올렸을 때 은행 보안프로그램 호환 안되던 건 못봐서... 호환성 개판으로 만든 국내 보안프로그램 제작사들의 행보가 사실 이해가 안됩니다. 윈10 빌드업이 그렇게 변화가 큰 건가요? 서비스팩 수준인 것 같은데.

      저도 1511, 1607 빌드는 출시 4개월 후에나 올렸었는데 1703 빌드는 알림 뜨자마자 올린거라 어디서 뭐가 터질지 불안하긴 하네요.ㅠㅠ 일단 산업은행 인뱅은 잘 돌아갑니다. 다음달에 한국전력, 인터넷지로 사이트 테스트할 예정입니다.

      개발 가이드 지켜서 만든 프로그램은 윈도우 Vista 때 만든 것도 윈10에서 잘 돌아갑니다. 10년 전에 나온 OS 초창기 기술+우회기술 붙들고 있다가 우회기술 막히니까 징징거리는 거, 마음에 안 듭니다. 정석적이고 새로운 보안기술 적용해도 뚫릴까 말까한 환경이잖아요?

      그리고 윈10 호환성 떨어진다고 불평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실제로 겪어본 경우가 뭐가 있는지 물어봤을 때 (고전게임 그래픽 호환문제 빼고) 본인 사례 나열하는 경우 거의 못봤습니다. 그리고 그 희박한 케이스마저 제 노트북으로 증상재현+해결해서 보여주니까 입 꾹 다물더군요. 해결의지 없는 설레발들이 의외로 있다는 얘깁니다.(저도 이 부분에서 자유롭지 못한 건 함정이네요.ㅠㅠ)
      => 제가 허세 부리는 것 같다고요?? https://namu.wiki/w/Windows 10/호환성 <= 여기 가보세요.

      또... 개발자 입장에서 윈도우10은 새로운 먹거리죠. 호환되게 개발해주면 보수(월급)가 나오는데 싫어하면 안되죠. 싫어하면 월급도둑~ㅋ 가치 떨어지는 운영체제(윈8)를 싫어하면 몰라도요.

      지금까지 써보면서 마음에 들었던 마소 운영체제는 도스 6.X, 윈2000, 윈8.1, 윈10 정도였네요. 윈10 업데이트 적응 안되시면 윈8.1+클래식쉘 조합 추천드립니다...

  • hhg (2017.04.23 18:44)

    호환성 보기 설정에 대해서는 케바케인 것 같습니다. 만능이라 부를 정도로 잘 돌아가는 경우도 있고
    저처럼 잘 안되는 경우도 있구요 순전히 무슨 프로그램을 돌리느냐에 따라 달라지는 것 같습니다.

    윈10의 빌드 업이 윈7의 서비스팩과 거의 동일한 양상인거 저도 이미 알고 있습니다.
    비스타랑 7이 서비스팩 올리면서 빌드 번호가 1씩 증가한거 보고 알아냈기 때문이죠
    NT 4.0, 2000, XP도 서비스팩 올라가면서 1씩 증가했는지는 확인해보지 않아서 잘 모르겠지만
    빌드 번호가 1이 아닌 백의자리 숫자마저 변경되는 모습을 보면 마치 과거 윈95의 OSR 계열과 닮은 것 같네요

    구버전에 만들었던 프로그램을 윈10에도 그럭저럭 돌릴 수 있는 부분은
    주로 그래픽 드라이버에서 겪어본 적이 있습니다.
    메이져급 업체가 개발한 드라이버라서 그런건지 몰라도
    전세계 범위의 시장을 고려하는 특성상 WDDM 가이드라인대로 안 만들면 욕먹을게 뻔하니
    WDDM을 많이 준수할 수록 호환성이 보장되겠죠 실제로도 그런 것 같구요
    오히려 호환성에 인색할 것 같은게 의외로 호환되는 몇몇 프로그램들을 보면 신기할 따름입니다.

    게임쪽에서 따진다면 저는 주로 고전게임을 즐기는 유저입니다.
    (노트북 내장그래픽 유저로써 최신 고사양 게임을 못 하는 현실..ㅜㅜ)
    말씀하신 사항에서 예외에 해당되는 부분이죠
    물론 모든 유저가 다 고전게임만 하는 것도 아니지만, 그렇다고 최신 게임만 즐기는 것도 아니고
    OS 차원에서 제공하는 호환성 보기 설정도 완벽할 수 없기에 이런저런 평가가 있을 수밖에 없다고 봅니다.
    그리고 링크 주소 보여주신 호환성 목록은 테스트한 누군가의 특정 PC를 기준으로 작성한 경우가 많아
    저게 호환성 좋다면 내 PC에서도 잘 돌아가겠지 하는 생각을 잘 안 하는 편입니다. 참고만 할 뿐이죠
    그래도 그런 정보가 없는 것보단 낫겠죠 참고할 수 있는 것과 참고조차 할 수 없는 상황은 다르니..

    윈10 이라는 새로운 버전이 나오면서 그 OS에 돌릴 수 있게끔 호환성 작업을 하는 것 자체가
    먹거리가 될 수 있는건 인정합니다만, 호환을 위해 열심히 연구하고 개발하는 개발자의 대우를 생각해보면..

    모습이 자주 바뀌고 업데이트 선택권이 점점 박탈되는 윈10의 행보때문에
    업데이트가 쌓여도 기능적으로 진득하게 유지되는 윈7, 8.1을 고민하고 있습니다.
    특정 웹사이트 접속 및 인증서, 결제 프로그램 사용만 따지면
    윈7, 8.1 둘 다 대안이 될 수 있지만 그것만 사용하는게 아닌지라
    개인적으로 버전별 장단점 줄다리기가 너무 팽팽합니다..ㅜㅜ

    • 짐농 (2017.04.23 20:06 신고)

      hhg // 음... 장애가 의심되는 프로그램이나 웹사이트를 공개하지 않으시니 가상머신에 OS 올려보시라는 말씀밖에 드릴 수가 없겠어요. 컴퓨터 잘 다루시는 것 같으니 크게 걱정은 안되네요. 아무쪼록 마음에 드는 OS 찾아내셨으면 합니다.

      (윈10에서 두기런처로 고전게임 잘 돌아가던데요.ㅠㅠ 그리고 고전 3D게임 그래픽 문제는 소프트웨어적인 해결보다 하드웨어적인 해결이 더 효율적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레트로컴+부두 그래픽카드 정도면 만사OK~~)

  • hhg (2017.04.24 00:55)

    IE11에서 금융 사이트(주로 이용하는 농협, 부모님께서 사용하시는 기업은행 등)나
    각 은행마다 딸려 나오는 결제 플러그인은 귀찮긴 해도 어떻게든 되긴 합니다만
    (특히 농협에서는 이미 플러그인 설치된 상태인데도 설치해야한다는 메시지가 접속할 때마다 출현합니다.)
    네이버 지도나 다음 지도같은 경우는 페이징 오류가 자주 발생하더군요
    (네이버 지도의 경우는 짤림 현상, 다음 지도의 경우는 이미지 표시 안되는 현상이라든가..)
    역시 크롬 브라우저가 답인건지... (저만 그런거라면 속상할 것 같습니다..)

    크.. 말로만 들었던 그 부두 그래픽카드..
    역사속으로 사라진지 15년째라 헐값에 구할 수 있을지 모르겠네요
    CPU랑 메인보드는 펜티엄4 노스우드, mPGA 478 소켓의 845 메인보드까진 그나마 구할 수 있겠지만
    펜티엄3, mPGA 370 소켓의 815 메인보드 이전꺼는 원하는 모델 구하기 힘들더군요

    • 짐농 (2017.04.24 02:50 신고)

      hhg // 언급하신 부분은 익스플로어 문제고 윈도우 버전의 문제는 아니지요. 윈도우7/8/8.1/10과 상관없이 그냥 익스11 쓰면 겪게 되는 증상입니다.
      네이버맵 오류는 고객센터 측에서도 호환성보기 써보라고 공지할 정도니, 이쯤되면 인뱅 제외한 모든 작업은 크롬 쓰라고 (네이버마저) 슬슬 몰아가고 있는 거죠.
      크롬... 무겁긴 해도 멀웨어 차단까지 실시간으로 하니까 백신 깔 필요도 없어지고 좋더군요. 인기 있을만 하다고 봅니다.

  • hhg (2017.04.25 04:53)

    그런가요? 제가 2015년 10월까지
    윈7 SP1 사용했을 땐 최신 플러그인 설치된 상태에서
    최신 플러그인 설치해야 한다는 메시지랑 설치 페이지로 무조건 넘어가는 현상은 본
    적이 없었습니다
    11월에 윈10(버전 1511)으로 넘어가면서 그런 현상이 발생했었구요
    (이런 현상은 버그픽스 이후, 버전 1607 이후에도 똑같이 발생합니다.)
    시기적으로 그렇게 된건지, 클린설치 안 해서 그런건지, 케바케인건지 모르겠습니다
    웬만한건 구버전 플러그인을 방치하지 않는데도 말이죠..

    일반 사용은 크롬 브라우저,
    특정 사이트 접속이나 결제 플러그인은 IE11로 하는게 진리인 것 같습니다
    일부 금융사이트에서는 크롬까지 지원해주더군요

    • 짐농 (2017.04.25 12:53 신고)

      hhg // 케이스를 구분해서 파악해야 할 듯한데요, ①익스플로어에서 호환성보기 설정해서 보안프로그램 정상적으로 돌아가면 익스플로어 문제(익스 버전업때문에 생기는 현상) / ②익스 호환성보기 설정했는데도 보안프로그램이 뻗으면 보안프로그램 문제(윈도우 버전업때문에 생기는 현상). 이렇게요.
      1507때는 후자 케이스였고, 1511 1607 1703은 전자이지 않나요? 검색해보시면 1511 1607 출시 초기엔 익스 호환성보기로 연명하셨던 사례들이 많이 나올거예요.
      hhg님처럼 윈7 → 윈10 업그레이드 시의 인뱅 건은... 업그레이드 과정에서 익스 설정사항이 날아가고 초기화되면서 그런 것 같아요. 이건 보안프로그램 재설치하면 되니까 문제될 게 없어보이는데... 굳이 구분하자면 ③번 케이스로 나누지요.

      암튼, 오늘 농협 기업은행 인뱅 확인해 봤는데 개인인터넷뱅킹 로그인까지 무탈하게 진행됐습니다. 참고하세요.^^

  • hhg (2017.04.30 08:38)

    1703으로 업데이트된 다른 PC에서 사용해보니 1607과 비슷한 사용감이더군요
    4월까진 지켜보다가 5월에 저도 업데이트할 계획입니다
    1703부터 기본 제공하는 그림판3D랑 7.1채널 가상서라운드를 사용해보고 싶은 생각도 있구요

    최근에 15063.250 누적 업데이트가 나왔다는
    말을 들었는데 어떤가요?

    • 짐농 (2017.04.30 18:57 신고)

      hhg // 사용결과 차이점을 인지하지 못했습니다. 지금껏 소수점 단위의 빌드업은 기존 프로그램 호환성에서 문제를 일으켰던 적이 없었어요.
      다만 http://www.itworld.co.kr/news/104560 기사 참고하시고 수동업데이트는 자제하시는 게 좋을 듯합니다. 제가 1703 업데이트한 것도 윈도우 설정에서 알림이 뜨길래 진행한 거였어요.

★ 댓글, 작은 정보지만 다른 분들께 큰 도움이 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