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5초쯤...)
웹 서핑 중 ‘윈도우8에서 오른쪽 바(참바)를 통해 시스템종료를 시도하면 PC가 완전히 꺼지는 것이 아니다.’라는 정보를 접했습니다. ??? 윈도우 도움말 뒤져보니... 맞더군요.;;;

-------------------------------------
★ 도움말 원문 ★

빠른 시작은 PC가 종료 후 더 빨리 시작할 수 있도록 하는 설정입니다. Windows에서는 종료 시 시스템 정보를 파일에 저장하여 이를 수행합니다. PC를 다시 시작하면 Windows에서 PC를 다시 시작하는 대신 해당 시스템 정보를 사용하여 다시 시작합니다.

참고
 - 빠른 시작 설정은 다시 시작에 적용되지 않습니다. 이 설정을 적용하려면 PC를 종료한 다음 
    다시 시작해야 합니다.
 - Windows에서는 빠른 시작이 기본적으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

★ 빠른 시작의 문제점 ★

  ① 시스템이 완전히 꺼지는 것을 막아서 배터리를 소모합니다.
  ② 윈도우8 종료 메뉴들에는 빠른 시작을 위한 종료와 완전종료가 혼재합니다. 이에 대한
      별도의 안내가 없으며, 도움말에도 장단점이 제대로 나와 있지 않습니다.

SSD로 윈도우8 부팅이 길어봐야 15초 정도 걸리는데, 몇 초 빠르게 부팅하자고 노트북 배터리를 불필요하게 소모시키는 것은 낭비라고 생각합니다.

윈도우8 기본 설정 상태에서 완전종료 방법으로 알려진 것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 참바에서 SHIFT 키를 누른 채로 "시스템 종료" 혹은 "Shut Down" 버튼을 누르기
  ② 데스크탑 모드에서 ALT+F4를 눌러 나오는 메뉴를 이용하여 종료하기
  ③ UI에서 [재시작]을 선택하면 시스템이 완전 종료된 후 콜드 부팅이 실행

잘못 알려진 완전종료 방법도 있습니다.
  - shutdown.exe에서 /full 스위치를 사용하기(ex :
명령 프롬프트에서 shutdown /s /full / t 0을 실행). 윈도우8의 shutdown.exe 에는 /full 옵션이 없습니다(/f 옵션은 있으나, 완전종료와 관련된 옵션이 아닙니다.).


★ 빠른 시작을 꺼서 시스템종료 선택시 완전히 종료되게 하는 방법 ★

제어판 -> 하드웨어 및 소리 -> 전원 옵션 –> 화면 왼쪽의 ‘전원 단추 작동 설정’ -> ‘현재 사용할 수 없는 설정 변경’을 눌러준 뒤 -> 종료 설정 -> ‘빠른 시작 켜기(권장)’ 체크를 해제합니다.

▲ 관리자 계정이 아닐 경우 ‘현재 사용할 수 없는 설정 변경’ 선택지가 생깁니다.

-------------------------------------

★ Tip : 시스템 종료 바로가기 만들기 ★

Shutdown.exe 가 언급된 김에 바탕화면에 시스템 종료 바로가기 아이콘을 만드는 방법을 적어볼까 합니다.

▲바탕화면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 -> 새로 만들기 – 바로 가기’로 진입합니다.

▲ ‘항목 위치 입력’ 란에 ‘shutdown /s /f /t 0’를 입력 후 절차를 계속 진행합니다.

만들어진 바로가기의 속성(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진입)에서 아이콘을 적당히 변경합니다.

▲ 완. 성.

※ 명령 프롬프트에서 shutdown을 쳐 보면 옵션 값의 역할을 알 수 있습니다.
광고 차단 플러그인 해제 후 새로고침(F5) 하시면
컨텐츠를 정상적으로 볼 수 있습니다.
(Please turn off AdBlock Plug-in.)


p.s. 광고에도 여러분이 관심을 가질만한 정보가 녹아있을 수 있습니다.


트랙백 (0) 개   l   댓글 37

  • 착한 사람 (2014.02.08 18:18)

    베터리 빼고 사용하는데도 되는데요?????

    • 짐농 (2014.02.08 21:04 신고)

      원리상으로는 디스크에 저장장치 단위의 자료만 저장 후 전원차단 되는 것이 맞지만, 실제로 배터리 끼우고 한 달간 방치해보시면 40% 이상 닳아있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을겁니다. 이 팁은 그 현상을 막기 위한 것입니다.

  • 지나가던사람 (2014.02.21 13:28)

    자연방전이라고 봐야하지않을까요? 빠른시작을 켜놔도 종료후 배터리를 빼도 되는데말이죠.

    최대절전모드도 배터리를 전혀 안먹는데 빠른시작이라고 소모될리가..

    • 짐농 (2014.02.21 14:40 신고)

      지나가던사람 //
      반갑습니다. 이론상으로 OS는 시스템을 제어하는 것이 맞습니다만, 어떤 OS든 버그때문에 시스템을 제대로 제어하지 못하는 경우는 자주 있어왔습니다. 특히 전원관리 쪽은 문제발생빈도가 꽤 높은 편인데요,

      빠른시작 설정 후 1개월이 지난 뒤 노트북을 켰을 때 80% 가까이 배터리가 소모되어 있다면 자연방전으로 보기에 무리가 있지 않나 싶은 게 제 생각입니다. 설정 해제 후에는 2개월 지났을 때 15% 정도 소모되어 있더군요.

      빠른시작 설정 후 종료시 배터리소모 문제는 유독 LG 노트북(윈8 기본탑재)에서 자주 나타나는 것 같고요, 윈8/8.1은 아직 안정화가 덜 되어 의외의 부분에서 오류가 나기도 하는 점 염두에 두셔야 하겠습니다.(예를 들면 이런 거... http://goo.gl/Pls4oG )

  • 웨보 (2014.09.06 17:02)

    팁 감사합니다. 제가 삼성 노트북을 쓰며, 윈도우 8.1인데요 부팅속도가 엄청 느립니다. 약 1분 몇초 정도로 .... 방법이 없을까요? 여러가지로 시도도 해보았는데, 도무지 듣지를 않습니다. 그리고 '액티브 X' 설치가 안되는데 원인이 뭔지요?

    • 짐농 (2014.09.06 17:36 신고)

      웨보 // 반갑습니다.
      부팅속도 저하의 원인은 다양합니다. 윈도우 업데이트 중일 수도 있고, 하드디스크 때문일수도 있고, SSD 프리징 때문일 수도 있고, 최적화가 안되었거나 바이러스 때문일 수도 있고... 해서 제가 직접 보지도 않고 '이거때문이다!'라고 콕 찝어 말씀드리기 어렵습니다.

      한가지는 확실합니다. 포맷 후 재설치하면 개선됩니다. -_-;;

      액티브X 설치가 안되는 것은 '사용자 계정 컨트롤(UAC)'을 잘못 건드리셨거나 익스플로어 버전이 최신이어서 그럴 수 있는데, 이것도 설치되는 액티브X에 따라 오류가 참 다양하게 나타납니다. 그래서 무작정 안된다고만 하시면 저는 답해드리기가 힘듭니다.

      도움되어드리지 못해 죄송하고, 정 답답하시면 삼성 AS센터에 들고 찾아가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대기업제품 좋은 게 그런 거 아니겠습니까?^^

  • Nightly Luna (2014.10.16 13:26 신고)

    노트북 문제인줄 알았는데 운영체제 문제였군요!!

    • 짐농 (2014.10.16 14:05 신고)

      Tanny Tales // 반갑습니다. 노트북 문제일 수도 있고, OS가 제어를 잘 못해서 생기는 문제일 수도 있겠지요. 증상이 같아도 원인은 다양할 수 있으니, 이리저리 고민하여 해결 방법을 찾아내셨으면 합니다.

      제가 소개한 방법으로 해결되었으면 좋겠네요.^^

  • 행인 (2014.10.20 01:11)

    블로거 님께서 잘못 아시고 계시는군요.
    빠른시작이 완전히 종료하지 않는다는 것은 착각입니다.
    종료방식이 좀 다를뿐이고 램에 정보를 저장하고 끄는게 아니기 때문에 대기전력도 안먹습니다.

    • 짐농 (2014.10.20 09:59 신고)

      행인 // 고정 닉네임도 없고, 근거 없는 부정에...

      http://goo.gl/fkjTW8

      빠른 시작옵션 켠 상태에서 종료버튼 누르면 하이브리드 절전모드로 진입하게 됩니다. 제작사에서 밝히고 있듯이, 메모리를 아예 안 쓰는 게 아닙니다. 절전 모드와 최대 절전 모드의 결합 형태이기 때문에 미세한 수준의 전류는 소모되고, 랩탑 기준 실사용(1개월간 방치)시 배터리소모량은 위 댓글들에 적어 놨었습니다.

      http://goo.gl/uKEHaR

      제작사에서 홈페이지 FAQ란에다 '최대 절전 모드'를 랩탑용, '하이브리드 절전 모드'는 데스크탑 용으로 의도하여 설계했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본인의 시스템을 어떻게 운용할 지는 전적으로 본인의 자유이고, 평소 불편함을 느끼지 못했다면 굳이 남들이 올려놓은 팁을 따라하실 필요도 없습니다. 하지만 검색조차 해보지 않고, 제조사에 문의도 없이 '잘못 알고 있네', '착각이네' 운운하고 심지어 A/B 테스트 결과값까지 부정하는 논조의 댓글을 다는 것은 상당히 경솔해 보이고, 당사자 입장에서 매우 불쾌하게 느껴집니다.

      요청 : 말 좀 곱게 합시다.
      그리고 확증 없는 상태에서는 단정적인 말투 쓰는 게 아닙니다. '잘못 알고 계시는군요. → 잘못 알고 계신 것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OK?

  • 감사합니다 (2014.11.10 19:18)

    신경쓰였었는데 덕분에 잘 배우고 갑니다..^^

    • 짐농 (2014.11.11 10:14 신고)

      감사합니다 // 댓글 감사드립니다. 즐거운 컴생활 누리셨으면 합니다.

  • 박지간 (2015.01.20 14:02)

    혹시 시스템 종료 누르면 빠르게 종료되고 빠르게시작되는데
    이거를 개속하면 안되나여? 무조건 시프트 시스템종료로해야
    완전히 꺼지는거에요? 그럼 부팅이좀느리던데

    • 짐농 (2015.01.20 14:50 신고)

      박지간 // 안될 건 없습니다. 쓰라고 넣어준 기능이잖아요?^^
      하지만 기능구현이 완벽하게 되지 않았기 때문에 한계점을 분명하게 알고 쓰자는 게 이 포스팅의 취지입니다.

      Shift+종료는 완전종료로 진입할 수 있는 여러 방법 중 하나일 뿐입니다. 다른 방법들도 더 있는 걸로 알고 있고요,

      완전종료 때문에 부팅/종료시간이 길어지는 게 불편하시다면 그냥 평소대로 쓰시면 됩니다. 제가 제기한 문제점들은 제가 불편하다는 것이고, 님께서 불편함을 못 느낀다면 굳이 필수적으로 완전종료를 선택하실 필요는 없지 않을까 싶습니다.

  • Nightly Luna (2015.01.26 10:29 신고)

    여러번 테스트해보았는데 MSI S20 슬라이드 PC 의경우
    일반 종료를하면 베터리를 3일에 10%~15% 를 소모합니다
    윈8.1 순정버전으로 변경하고 최근 업데이트를 완료 하였는데 버그가 있는지
    빠른 시작켜기 체크를 해제 하여도 베터리를 소모 하게 됩니다...
    아무래도 망한버전 같네요...
    태블릿이 아닌 대용량 베터리 노트북제품이야 얼마 소모 안하는것 처럼 보이겠지만 말이에요 ㅎㅎ..
    그외 블루투스 호환성 문제점도 큰 불편함을 주고 있어요

    • 짐농 (2015.01.26 15:51 신고)

      Tanny Tales // 반갑습니다. 배터리 용량이 작을수록 체감이 더 클텐데 마음고생이 크시겠습니다. 보통 제조사 AS센터에서 누수전류 체크를 해 주기도 하니까, 여유가 되신다면 강하게 어필해서 교환절차 진행해 보시면 어떨까 싶습니다.
      (제가 쓰던 탭북도 MSI OEM이었던 걸로 알고 있는데, 저도 이 제품때문에 배터리 누수문제를 체크할 수 있었습니다.ㄷㄷㄷ)

      블루투스 호환성 문제도 공감합니다. 블루투스 칩셋이 신종인건지, 드라이버나 스택 프로그램이 문제인건지... 윈8.1에서 블투장치 호환성문제가 은근히 신경쓰이더군요.
      브로드컴 스택/도시바 스택/블루소레일 스택 시절에는 척척 잘 붙었었는데, 유독 MS 자체제공 스택에서는 말썽이네요. XP에서도 MS스택은 안 좋았던 기억이 있습니다.

  • ㄱㄱ (2015.03.22 13:46)

    으와..이런... MT갔다오고서 탭북을 보니 배터리가 55%더군요;; 3일만에 25%가 닳았습니다ㅠㅠㅠ 이제 빠른시작을 껐으니 그럴일이 없겠네요 감사합니다!

    • 짐농 (2015.03.22 21:08 신고)

      ㄱㄱ // 3일에 25% 닳는 것은 전원을 끈 상태가 아니라 '대기모드' 상태에서 일어날 만한 상황 같습니다.
      아무튼 탭북에서 빠른시작 끄는 것은 잘하신 조치라고 생각됩니다. 즐컴하세요.

  • COnic (2015.03.26 16:44)

    큰 도움 됐습니다. 죄송하지만 제 블로그에 올려도 될런지요.

    • 짐농 (2015.03.26 19:13 신고)

      COnic // 댓글 감사드립니다.
      블로그 들러서 올리신 것 봤는데, 링크 형태로 소개하셨기 때문에 크게 거슬릴 부분은 없어 보입니다.
      텍스트를 긁어가신다면 구글에서 제 포스팅까지 유사문서로 분류해서 검색누락 걸릴 확률이 있어서 문제가 되고, 이미지를 긁어가는 건 생산능력이 있음에도 본인이 수고를 하지 않겠다는 뜻으로 받아들여져 기분이 나쁠 텐데... COnic 님 포스팅 정도라면 충분히 받아들일 수 있습니다.^^

      남은 하루도 편히 보내십시오.

  • kana (2015.03.28 13:28)

    상세한 글 감사합니다. 이거 모르고 사용하다가 1년만에 노트북 망가져서 드라이브 교체했네요-_-; 계속 반쯤 켜져있어서 그런지 노트북 수명도 짧아지나봐요. (물론 같은 기종 같은 운영체제인 친구 노트북은 멀쩡했지만 케바케라도 수명이 줄어들게 하는건 맞는듯) 그 뒤부터는 웬만하면 완전종료하기는 했는데 아예 기능 자체를 꺼버리는 방법이 있다는걸 오늘 알았군요..

    • 짐농 (2015.03.28 16:43 신고)

      kana // 반갑습니다. 윈도우 빠른시작이 장치드라이버 작동을 꼬이게 할 수 있는데, 그 오류가 (운 나쁘게) 하드디스크 쪽에서 일어나고 데미지가 누적되면 kana 님 케이스처럼 하드가 사망할 수도 있겠군요.ㄷㄷㄷ 미처 생각지 못했네요. 정말 희귀한 케이스라고 생각되는데, 마음 고생이 많으셨겠습니다.

      어찌됐건 수리를 하셨다니 다행입니다. 케이스 리포팅, 감사드립니다. 다른 분들께도 분명 도움이 될 거예요.

  • 궁금증 (2015.05.19 11:26)

    태블릿 기기에도 해당되나요
    위설정으로 바꾸면 배터리 걱정 조금 덜수 있는지요?

  • 궁금증 (2015.05.19 11:26)

    참고로 당연히 윈도우 태블릿입니다. -듀얼아닙니다-

    • 짐농 (2015.05.19 16:47 신고)

      궁금증 // 하드웨어 같고 소프트웨어 같으면? 비슷하게 따라가지 않을까요? 제 생각에는 윈도우태블릿이 다른 모습의 컴퓨터들의 운용방법과 다른 점이 없을 것 같습니다.

      이 포스팅의 팁은... 완전히 껐을 때 배터리가 닳지 않도록 하는 데 목적이 있고, 켜서 쓸 때 전력소모를 줄이는 것은 아닙니다.

      배터리 걱정을 덜고자 하시면 사용시간 길게 설계된 제품을 고르시는 게 최선입니다. 현재 쓰는 제품이 배터리때문에 신경쓰이면 스펙 참조해서 사용패턴에 맞는 제품으로 바꾸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셰라델 (2015.07.03 16:31)

    하드디스크 과부하 걸려서 아작나는거는 희귀한 케이스가 아닌 것 같습니다.
    저도 오늘 ssd로 바꿨거든요...
    정보글을 읽긴 했지만 이미 수명이 반 이상 사라진 상태였지요 ㅋㅋ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앞으로도 잘 부탁드려요~

    • 짐농 (2015.07.04 00:23 신고)

      셰라델 // 이 포스팅은 전원(혹은 배터리) 관련 내용인데, 공교롭게도 하드디스크와 연관시켜서 댓글을 다시는 분들이 있네요.ㅠㅠ

      일반적으로 하드 내구성은 10만 시간쯤은 그냥 넘긴다고 얘기들을 하고 있고, 그 이전에 고장나는 것은 제품불량 혹은 사용자부주의 정도로 몰아가던데요...
      실제로 저도 토렌트 용으로 몇 년째 하드를 굴리고 있지만, 운영체제가 꼬이는 경우는 봤어도 물리적 불량 때문에 하드디스크 교환한 적은 한번도 없었습니다.;;;

      내구성에 문제가 있다고 보고되는 브랜드의 하드디스크는 피하는 게 답이라고 배웠습니다. SSD도 마찬가지고요. 피할 수 있으면 최대한 피하세요.

      격려의 댓글 감사드립니다. 힘 내서 포스팅 하도록 할게요.

  • 쩌네 (2015.07.26 11:22)

    수박겉핥기식 얕은 지식으로 아는척하는거보소 ㅋ

    • 짐농 (2015.07.26 18:52 신고)

      쩌네 // IP 보니까 내 블로그에 댓글 처음 다는 사람이구만~.

      겉핥기도 직접 못해서 남이 정리해놓은 글 찾아와서 보면서도 감사한 마음은 눈꼽만큼도 안 가지고 익명으로 악플 다는 그쪽이 더 한심해 보이는구만. 대안이라도 제시하면 상황 봐서 수긍하고 수정하고 하겠는데, 이건 뭐;;; 어쩌자는겨?

      내가 아는 척 하는 걸로 보여? 알고있는 걸 설명하는 거랑 '척' 하는 건 엄연히 다른 거라고 생각하는데...

      배배 꼬여있는 본인 마음 좀 풀고 살어. 당해본 사람이야 피하면 끝이지만, 가장 상처받는 건 피하지 못하는 본인 자신이야.

      내가 봤을 때, 당신 상태... 병이야.

  • 으잉? (2015.08.08 14:50)

    내용중에 잘못알려진 방법에서 shutdown /s /full /t 0 이 옵션이 잘못됐다고 하셨는데 팁에서는 바로가기 아이콘 만들때 옵션을 shutdown /s /f /t 0 으로 되어 있어서 좀 햇갈려서요;; /full을 /f로만 바꾸면 되는건가요??

    • 짐농 (2015.08.09 08:53 신고)

      으잉? // 제가 본문에 shutdown.exe /full 이 잘못되었다고 적고, 구체적인 예로 여러 옵션이 한번에 들어가 있는 가운데 /full 인수가 포함된 것을 적었었습니다.

      그러니까 알고 계신 내용이 맞습니다.

      shutdown.exe 에 쓰이는 인수들의 종류와 역할이 궁금하시면 명령프롬프트에서 shutdown /? 라고 입력해 보세요.

  • 시안별똥별 (2015.11.10 23:00)

    윈 8.1 놋북 쓰는 인터넷해파리입니다 ㅎㅎ 부팅음 종료음 설정해놨는데 매번 안들려서 왜지!? 어째서지?! ㅠㅠㅠ 이러면서 웹서핑하다가 우연히 들렀습니다 ㅎㅎ 웨이브 파일에 문제가 있는건가 했었는데 완전 종료가 안되서 소리가 안 나는 거였군요!(정확한 건 나중에 컴퓨터 끌때 확인해봐야겠지만요 ㅎㅎ)
    부팅음 해결이 될지는 모르겠지만...
    일단 이상하게 완충해놨는데 킬때마다 5퍼정도 깎여나가는 일은 이제 조 줄겠네요 ㅎㅎ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0^

    • 짐농 (2015.11.11 00:35 신고)

      시안별똥별 // 유쾌하신 분~ 반갑습니다.^^

      소리 안나는 게 드라이버로딩이 안돼서 그러는 거였으면 추측하신 것처럼 빠른시작 끄는걸로 개선될 여지가 있겠네요.(제가 겪어보지 않아서 잘 해결될지 모르겠습니다. 윈도우의 세계는 워낙 복잡미묘하잖아요? ㅡㅜ)

      편한 밤 되시길 빌어드릴게요.

  • 이산발 (2016.02.23 11:41)

    노트북 종료하고 전원버튼까지 꾸욱 눌러서 끄고 있었는데, 드디어 찾았네요. 감사합니다.

  • 프라다 킬러 (2017.09.30 17:23)

    윈8과 윈8.1의 차이도 모르지만
    그램놋북의 전력소모가 매우 심한 것 같아서 검색하던 찰나, 좋은 정보 얻어갑니다.
    처음 알려주신 빠른시작켜기를 해제하고 사용했음에도 완충해준 뒤 약 이틀 지나면 전력이 20%대로 뚝 떨어져 있어요.
    그래서 이번엔
    바로가기 설정 해봤습니다.
    이젠 좀...나아지겠죠?
    fn 기능도 다 꺼놔야겠어요.

    • 짐농 (2017.10.01 20:38 신고)

      프라다 킬러 // 바로가기 추가와 배터리타임은 상관이 없습니다.ㅠㅠ
      배터리 누수의 원인은 다양하고, 메인보드 자체의 문제일 수도 있습니다. 다각도로 살펴보면서 원인을 파악해보세요.

★ 댓글, 작은 정보지만 다른 분들께 큰 도움이 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