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이스레코더를 쓰시는 분들이 계실지 모르겠습니다.
저도 처음에는 음향녹음쪽에만 관심을 가졌었는데, 막상 보이스레코더를 접하고보니 만만하게 볼 물건은 아니더군요.
값비싼 제품들이야 물론 제 값어치를 하겠지만, 굳이 스테레오 녹음이 필요없다면10만원 미만의 국산제품들도 기본적인 기능은 괜찮게 나옵니다.(사실 음성녹음에서 스테레오방식은 큰 필요성을 못느끼는 1ㅅ)

 

그런데 10만원 미만의 제품도 어디까지나 "기능적"으로 나쁘지 않다는 얘기지, 성능적으로 좋다고는 장담을 못하겠습니다. 보이스레코더의 생명은 얼마나 잡음없이 깨끗하게 소리를 담아내느냐인데, 저가형 보이스레코더는 내장마이크가 메인보드랑 붙어있어서, 메인보드의 노이즈를 고스란히 마이크쪽에 전해주거든요.
(내장마이크로 녹음했더니, 모기소리만한 소리에 무지막지하게 큰 화이트노이즈가 마구마구 섞여있는걸 듣고서는 크게실망. 아무리 예전모델이라지만, 좀 심한거 아닌감? ㅡㅡ; )

 

이 부분은 외장마이크를 사용함으로써 어느정도 해결이 가능합니다. 적어도 기판이랑 떨어지기때문에 본체의 노이즈로부터는 자유로워질 수 있지요. 다만, 인터넷에 마이크관련 정보가 너무 없어서 아무거나 샀다가는 낭패를 볼 수 있다는게;;;;(그만큼 마이크쪽이 가격거품이 심하기도 하고, 성능도 천차만별입니다.) 그리고 음향녹음 목적으로 출시된 마이크를 연결했다가는 내장마이크보다 더 작은소리로 녹음되는것을 경험하고 눈물을 머금으실수도 있습니다.
(그래도 노이즈쪽에 있어서는 상당히 만족스러우실껄요? 계륵같은 ;;;;)

 

서론이 길어졌네요. 논지는 이겁니다. 보이스레코더에는 "증폭마이크를 써라"
증폭마이크가 좋다고는 하는데, 가격이 만만치 않더군요. 4~5만원대?(생긴거만 봐서는 절대 이가격대로 안보이는데;;)
그래서 쇼핑몰을 뒤지다가 저렴하게 파는곳을 발견했습니다. 배송료까지 해서 18000원대에 구입이 가능하더군요. 모델명은 ETM-001.(사실 이이모델도 정가는 꽤 높습니다. 어찌어찌해서 싸게 풀릴때 장만한 것 같으네요)

 

 

작죠?^^ 저래봬도 국산입니다. 싸구려 마이크랑은 다르더군요. 본체도 알루미늄 주조로 되어있고...

 

잭이 3극으로 되어있지만, 스테레오타입이 아니라 듀얼모노타입입니다.(;;OTL) 불행중 다행인건, 싱글채널이 아니라서, 스테레오잭에 꼽아도 왼쪽으로만 녹음이 되지 않는다는거..(일반 모노마이크를 스테레오 라인인잭에 꼽으면 왼쪽귀로만 들리는 녹음파일이 생성됩니다.(뭥미 ㅡㅡ^)

 

여태껏 지향성마이크만 써왔던 저로서는 무지향성인 이 제품이 그저 신기하기만 합니다. 물론 의도하지 않은 공간의 소리까지 모두 잡힌다는 단점아닌 단점은 있습니다만, 보이스레코더에 물리면 그 단점은 장점으로 바뀌게 되겠습니다.(나이스~~~ +_+ )

 

귀찮아서 보이스레코더랑 결합한 모습이랑 녹음샘플은 생략~ (검색해보시면 다 나와유~)보이스레코더랑은 궁합이 상당히 좋네요. 증폭 확실하게 되고 노이즈도 거의 없습니다. 개인적으로 고가형 보이스레코더도 집음능력은 이 마이크 따라오기 힘들것 같으네요. 작은소리까지 놓치지않고 잡아내는점이 상당히 만족스럽네요.

 

다만, 음향녹음용으로는 그다지 추천드리고싶지 않습니다. 저음집음능력이 너무 좋아서 저가형 마이크를 물렸을때처럼 녹음됩니다. 아무래도 전원이 없이 자체적으로 증폭이 되다보니, 깔끔한 녹음은 안됩니다. 오히려 과도한 저음 부스팅때문에 왜곡이 생기더군요.(음향녹음은 MS907이 진리~~~ 적당한 가격대에, 적당한 이동성에, 꽤 괜찮은 성능에~)

 

P.S. 녹음샘플 있는 블로그포스팅 링크 걸어둡니다 ^^
       http://blog.naver.com/deepeyes/100063339930

 

P.S. 웹서핑하다가 보지말아야할 물건을 봐버렸습니다. SAMSON C03U.
       홈레코딩에 최적화된 USB방식 콘덴서마이크.
       이베이 잠복 시작해야하나 ㅠㅠ
       (국내 보따리상분들께서 부르시는 가격은 상당하군요;;;; 내가 봉이냐 ㅠㅠ)

 

★ 함께 보면 도움이 될 만한 주인장의 글 ★

    - 스마트폰용 증폭마이크 : ATM-10i 소개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