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들어가며

'오디오트랙'이라는 브랜드, PC용 사운드카드에 관심 있으신 분들이라면 익히 알고 계실 겁니다(옵토플레이라는 USB 사운드카드로 광출력 받아서 MDR에 녹음하던 게 엊그제 같은데...).

각설하고요,

▲ 이미지 출처 : 제품 홈페이지

오디오트랙에서 최신 스마트폰 이용자를 중심으로 증폭마이크(고감도마이크) 호환테스트를 진행한다 하여 신청했었고, 운 좋게 테스트용 제품을 제공받을 수 있었습니다.

사실 다른 분들보다 2~3일 정도 늦게 신청하면서 주소만 달랑 적어서 보냈더니 반응이 없...;;; 그래서 신청서 다시 작성하고 징징거려 봤더니 결국 보내주시더군요.

개인적으로 3극 단자용 증폭마이크를 너무나도 유용하게 쓰고 있던 터라, 4극 스마트폰용 증폭마이크에도 관심이 갔었습니다. 다만 4극 특유의 저질 호환성때문에 선뜻 구매하지 못하고 있었을 뿐...

 ※ 참고 포스팅


2. Package & Design


▲ 이런 범용 마이크 박스에 담겨서 오고요,


▲ 박스 안에는 보증서도 저렇게 돌돌 말려서 들어있고...


▲ 지패백에 고이 담긴 마이크+윈드스크린(스펀지 재질)도 들어있습니다.


마이크 철망이 약간 봉긋하게 솟아있는 형태인데, 분해본능 샘솟는 바람에 풀어봤더니...


저리 되더군요.;;; 이어폰 잭 부분도 동일하게 분해 가능한데, 고장 났을 때 단선 복구할 능력은 갖추지 못한 관계로 적정선에서 원상복구.


3. S p e c

간단하게 짚고 넘어갈게요. 판매페이지에 없는 사항들은 제조사에 문의하여 얻은 내용입니다.

 ・무지향성 - 방향성 없이 소리 잡습니다.
 ・모노 마이크 - 양쪽 채널 구분 없이 잡습니다.
 ・임피던스 : 1KΩ
 ・작동전압 : 2v
 ・Frequency 50~18000HZ
 ・감도 : -27+-3dB (0에 가까울수록 소리가 크게 잡힙니다.)
 ・신호대잡음비 : 70dB

 ・가격 : 25000원 이하(11번가 판매페이지 링크)


4. 눈으로 보는 증폭 효과

녹음 음원을 올려볼까 하다가 저작권 문제로부터 자유롭지 못할 것 같고, FLV로 변환해서 올리기도 번거롭고 하여 스크린샷을 통해 증폭효과를 간접적으로 전해볼까 합니다.

  

원래 스마트폰 내장 마이크로는 좌측 정도의 볼륨으로 녹음되던 것이...
ATM-10i를 연결하고 정상적으로 증폭되면 우측 그림처럼 크게 녹음됩니다(별도의 소프트웨어적인 증폭설정은 하지 않았으며, 집음 거리는 동일합니다.).


5. 동일제품군 녹음샘플로 감을 잡아보자

사실 증폭마이크를 시중에 꾸준히 내놓은 업체는 이미 있습니다. 에듀티지라는 곳인데요(홈페이지 링크),

에듀티지 제품 중 ATM-10i와 비슷한 특성을 가지는 제품이 EIM-001인 것 같습니다(공교롭게도 제가 가진 3극 증폭마이크가 ETM-001이어서 비교해볼 수 있었네요. ETM-001의 4극 버전이 EIM-001입니다.). 그래서 EIM-001의 녹음샘플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되실 듯 하여 링크주소를 첨부해 봅니다.


그리고 악기녹음 용으로 출시된 EIM-003, EIM-004로 녹음한 샘플음원도 있길래 비교해 보시라고 링크 드려봅니다.



6. 용도에 따라 선택해야 할 것

증폭마이크는 작은 소리를 보다 잘 받아들이게끔 설계되었고 저음이 상대적으로 두드러지게 수음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보이스레코딩이나 출력이 작은 악기 녹음에 적합하며, 일반적인 생활 패턴에 상당히 잘 맞아 떨어지는 품목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하지만  큰 소리를 받아들이는 능력은 일반 마이크보다 떨어지므로(소리가 크면 잘립니다.), 큰 소리 녹음이나 평탄한 주파수 특성이 요구되는 녹음에는 적합하지 않으니 자신의 이용패턴에 맞는 품목이 어떤 것인지 잘 생각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그리고 마이크 수음부의 면적과 성능의 관계도 무시할 수 없으므로 비슷한 특성의 마이크들 중에서는 (휴대 가능한 범위 내에서) 수음부 면적이 큰 제품 쪽으로 가는 것이 성능 면에서 유리합니다.


7. 호환여부를 고려할 것

문제는 4극 단자 마이크의 호환 여부. 도입 부분에서 잠깐 언급했듯이 4극 단자 규격이 아직 통일되지 않은지라, 스마트폰에 ATM-10i를 끼워도 증폭되지 않는 경우도 제법 있습니다.

구입 전에 호환여부를 체그하시려면 오디오트랙 홈페이지(링크)에서 ATM-10i 제품정보(링크)를 참고해 보시고, 호환목록에 없는 기기를 이용 중이시라면 구입전 문의게시판에 문의하시거나 커뮤니티 선구자 분들의 글을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저의 경우 옵티머스G는 증폭이 되지 않았으며, 옵티머스Q2와 아이팟터치는 정상적으로 증폭되었습니다. 또 3극 단자에는 호환되지 않았습니다. 참고로 말씀드리면 아이폰 계열에서는 호환이 잘 되므로 아이폰처럼 미국식 4극 단자를 채용한 제품이라면 얼추 호환이 될 것입니다.


8. 마 무 리

녹음결과물의 품질을 100으로 봤을 때 마이크가 차지하는 비중은 70 이상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보급형 레코더의 내장 마이크는 성능이 떨어지는 경우가 많았는데, 레코더 자체 기능이 아주 떨어지는 것은 아니었으므로 외장마이크는 무척 유용한 보조장비로 활용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고급 녹음장비로 분류되던 MDR은 아예 내장마이크 없이 출시되기도 했었고요.

스마트폰으로 판도가 바뀌었다고 하여 녹음 쪽의 흐름이 바뀐 것은 아니며, 스마트폰의 조악한 내부마이크를 대체할 수 있는 외장마이크가 꼭 필요하다고 생각될 때는 여전히 있습니다. 이 부분에 발빠르게 대처했던 업체가 에듀티지였고...

에듀티지 EIM-001과 유사한 스펙을 지닌 오디오트랙 ATM-10i. 감도와 신호대잡음비가 약간씩 다르긴 한데 크게 차이 날 정도의 편차는 아니라고 생각하며, 둘 중 어느 제품을 선택하더라도 만족도는 클 것이라고 봅니다.

경쟁 업체의 등장으로 가격경쟁이 자연스럽게 될 것 같아 소비자 입장에서는 반갑습니다. 유용한 제품 제공해 주신 오디오트랙 측에 감사드립니다(닥터댁도 체험시켜 주시면 감사히 쓰겠스빈다(굽신굽신)).

외장마이크 선택에 도움이 될 만한 글 링크를 조금 덧붙이면서 마칠까 합니다.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마칩니다. ^^

★ 함께 보면 도움이 될 만한 주인장의 글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