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D Blue 3D NAND 250GB SSD


마이크론 크루셜 MX300은 상급 SSD입니다(TBW 보증도 해주는 양심적인 브랜드임.). 삼성 SSD가 독자 컨트롤러&독자 NAND로 승승장구하고 있지만, 삼성 제품이 너무 비싸다면 MX300을 택해도 나쁘지 않죠.


▲ 가격에 너무 집착해서 2D TLC 보급형 제품을 사면... 쓰기캐시 용량을 초과하는 순간 50MB/s 아래로 떨어지는 쓰기속도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ㅠ


WD Blue 3D NAND SSD는 마이크론 MX300과 마찬가지로 마벨컨트롤러+3D TLC NAND 조합으로 제작된 웨스턴디지털 사의 중급 라인업 SSD입니다(2.5인치 중에서는 고급형). 기존 WD Blue SSD(2D TLC)와 스펙은 거의 비슷하지만 좀 더 저전력이고, SLC캐시도 일정용량 탑재되어 있습니다.


WD Blue SSD(2D TLC) 스펙

▲ 기존 WD Blue SSD(2D TLC) 스펙


WD Blue 3D NAND SSD 스펙

▲ WD Blue 3D NAND SSD 스펙

출처 : https://www.wdc.com/ko-kr/products/solid-state-drives.html



이번 글(Part 1)은 프리뷰 형식으로, 간단하게 제품을 장착하는 데까지만 적을 계획입니다.


▲ 박스포장. 고급고급 합니다. 상단에 고리도 달려있고...


▲ 봉인 씰은 투명합니다.


▲ 겉박스에서 투명 트레이를 꺼냈습니다. 트레이 안에는 SSD(비닐포장 됨)와 설명서가 들어있습니다.


▲ SSD 하단. 알루미늄 하우징이 옆 테두리와 하단을 감싸고 있습니다. 발열처리에 유리할 듯합니다.


▲ SSD 상단. 플라스틱 재질입니다.


WD Blue 3D NAND SSD 마이그레이션

▲ 저는 USB 외장하드 케이스에 WD Blue 3D NAND SSD 250GB를 장착하고 마이그레이션 진행 후...


WD Blue 3D NAND SSD 장착

▲ 기존 SSD와 바꿔치기 하였습니다. 참고로 SATA 단자는 연결/해제가 매우 쉽습니다(그냥 잡아당기면 빠짐).


마이그레이션이 찜찜하다고 생각되면 윈도우부터 설치 진행하면 될 것입니다.

마이그레이션 방법, 벤치마크 결과와 실사용 소감은 다음 포스팅에서 자세하게 적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