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에 인터넷 차단을 무력화하는 방법을 올렸더니, 오히려 반대되는 방향성을 고민하는 연락이 왔습니다. 청소년 도박중독 해결 목적으로 모바일 인터넷 차단 방법을 고민하는 케이스였죠.

 

문제 되는 사이트들을 차단하는 식으로 대응하는 것은 단기적으로 큰 성과를 얻기에 유리할 것입니다. 성찰의 여지가 적은 사안이라면 장기적 효과도 기대할 수 있겠으나...

 

제 생각에는 청소년 게임중독 도박중독에 빠지는 사람들은 머리가 좋아서 시작하는 거라고 보는데, 좋은 머리로 쌓아올린 본인의 세계관을 "차단"이라는 방식으로 돌리는 것이 과연 효과적일까요?

 

그래서 저는 인터넷 공간상의 제약을 무력화하는 방향성을 주장하고 있습니다. 음지의 영역을 드러내어 공개적으로 토론함으로써 "왜 안좋은지, 100% 차단할 수 없다면 제도적으로 관리를 하면서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지" 등등 이성적 판단을 누적시키는 것이 장기적으로 유리하다고 보기 때문입니다. (머리 좋은 사람한테는 정공법이 가장 효과가 좋습니다.)

 

아무튼,
전화로 대화한 분께서는 모바일펜스 앱과 같은 MDM(Mobile Device Management) 솔루션 류도 설치해 보셨다 하고... 얘기를 길게 나눠보니 모바일 인터넷차단의 필요성을 무조건적으로 부정할 수만은 없겠더군요. 방향성은 다를지라도 일단 구상해 보기로 하였습니다. 전화 주신 분께서 진짜로 원하는 것은 앱 개발이었는데 시간과 비용, 시장성 측면에서 전망이 어두울 것 같아 못하겠다 말씀드렸어요. (나중에 정부지원사업 모집할 때 앱개발 관련 공고가 뜬다면 사업계획서 잘 써서 지원해볼까 합니다. 버틸 수 있는 기반이 생기면 수요자분들 의견 취합해서 개발개발. 정부예산 냠냠 개꿀.)

 

대신 기존의 앱을 활용하여 단기간에 유의미한 성과를 올릴 수 있는 인터넷 차단 방법을 찾기 시작했습니다.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stayfree.websiteblocker.usage

전화 주신 분께서 확보하신 2000개 정도의 도박 사이트 목록을 받아서 필터링 식으로 차단하는 방법을 생각해 봤는데, 램용량 점유 문제 / 모바일 인터넷 속도가 느려지는 문제가 예상되더군요. 그래서 StayFree Web - Website Blocker 앱 사용은 제외.

 

와이파이(Wifi), 모바일 데이터를 전체적으로 차단해서 공신폰처럼 만드는 방법은 단순하지만 차단 효과는 확실할 것 같습니다만...

이런 방법들은 보조 수단으로 활용하는 것이 좋을 거예요. 그래서 아래의 방법을 메인 수단으로 제안합니다.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eu.faircode.netguard

NetGuard라는 안드로이드 앱은 모바일 데이터/와이파이 데이터를 차단하는 기능을 합니다. 루팅 없이도 가능. 안드로이드 13까지 작동 확인했습니다. 안되면 https://www.faircode.eu/ 가서 문의하시길.

(비하인드 스토리 : 넷가드 설치하지 말고 안드로이드 언어를 아랍어로 바꿔볼까 등등 다양한 생각을 해봤는데요, 사용성을 고려하면 NetGuard 설치로 타협하는 것이 최선이겠더군요.)

 

※ 한계점 : 스마트폰 초기화를 강제로 하면 무력화 됩니다. 모바일펜스 등 기존의 솔루션과 반드시 병행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 크롬 브라우저 하나만 차단해 봤는데, 별로 임팩트가 없죠?

 

▲ 그렇다면 네트워크 전부 차단. 어떠신지?

 

추가로 설치되는 앱들도 네트워크 차단이 기본 설정될 것입니다.ㅋ

 

이제 NetGuard를 중지/삭제하는 시도를 막는 도구(앱)를 추가할 차례입니다.

앱에 비밀번호를 걸거나 fake 충돌 화면을 띄워주는 앱들이 많습니다. 적당한 것을 설치한 다음

Netguard에도 비밀번호 걸고, 안드로이드 설정 / 앱 정보 / 구글플레이 스토어 등등 어플리케이션 삭제로 넘어갈 수 있는 모든 개구멍을 막아주면 되겠습니다.

 

직접 구축하는 것이 귀찮으면? 저에게 의뢰를 하시면 됩니다. 계약을 맺는 것이죠.

물론 무료는 아니구요,

도박/게임 생각이 안 날 정도로 매운맛이 있어야 경각심이 들 테니, 조금 부담스러운 수준으로 정책을 정할 계획입니다.

 

개인별로 다른 비밀번호를 설정하고,

마스터 비밀번호 외에 계층을 나눠서 여러 개의 비밀번호를 생성할 겁니다.

비밀번호는 저만 알고 있을 것이고, 공창초기화 전까지는 뚫기 힘들지 않을까 싶네요.

안드로이드폰 초기화 때문에 구축을 다시 요청하실 경우에는 비밀번호 뭉치를 새로 만들어서 넣어드립니다.

 

※ 준비물 :

  • 배터리 용량 많은 스마트폰. 5000mAh 이상이면 좋습니다.
  • 본인이 쓰기 좋게 세팅하고,
  • 모바일펜스(안전모드 차단/공장초기화 차단 기능 있으면 켜세요) 등 보조 수단도 설치 후,
  • 구글플레이 스토어에서 비밀번호 없이 무료앱 설치할 수 있게끔 풀어서 택배로 보내주세요.
    (안드로이드 13까지 테스트 해봤습니다.)

 

비밀댓글로 연락처 남겨주시면 연락 드릴게요.ㅎ

 

도입부에도 적었지만 저는 스스로 생각하고 논리를 갖추는 것이 보다 현명한 방향성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https://gall.dcinside.com/mgallery/board/view/?id=totojoa&no=10437

▲ 도박중독 치료 원하는 분께서 보시면 좋겠습니다. 도움이 되었으면 하네요.

 

솔직히, 청소년 인터넷 도박중독 관련 심리상담 가족상담 프로그램이 얼마나 진정성이 보장되는지 모르겠습니다. 편차가 큰 분야일 텐데, 공공기관 예산만 먹튀하고 공감되는 이야기를 끌어내지 못하는 곳은 빠르게 손절하는 지혜가 필요할 것 같습니다.

 

▲ 노래 듣고 쉬어가시죠.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