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벼운 PDF 뷰어를 좋아해서, PC에서는 무조건 엣지브라우저 내장 PDF 뷰어를 쓰고 있습니다.

예전에는 구글 크롬으로도 봤었고, ezPDF 리더도 사용했었지요.

 

가장 불편했던 점은 PDF 파일에 주석/필기를 하는 것이었습니다.

빨간펜 아이콘 누르고, 형광펜 아이콘으로 바꾸고, 텍스트 입력 아이콘 눌렀다가, 스크롤 활성화해서 내리고. 동선이 참 길었죠.

PDF 파일에 여백이 부족하면 주석/필기 덧대기도 불편하고.

와콤 스타일러스는 반응성이 느려서, 윈도우에서는 PDF 필기가 결코 만만한 작업이 아니었습니다.

 

결과적으로 저는 논문 PDF 파일을 윈도우 PC에서 조작하는 것을 비추천합니다.

딱 PDF 뷰어로만 활용하시길. 페이퍼리스 솔루션으로 쓰기엔 아쉽더군요.

 

최근에 아이패드에서 PDF 필기 앱을 써봤는데, 저렴하게 무선충전 짭플펜슬 하나 붙여 쓰면 지금까지 나온 페이퍼리스 논문 뷰어 솔루션들 중에서 가장 쾌적하다고 표현해도 무리가 없겠더군요.

 

 

위 사진은 LiquidText Enterprise(리퀴드텍스트 엔터프라이즈)라는 PDF 필기 앱의 애드센스 광고를 캡쳐한 것인데요, 느낌이 딱 오지 않습니까?

 

PDF 영역 필기, 공간 확장하여 필기, 확장영역 필기와 본문영역 필기의 연결.

아쉽게도 안드로이드용 앱은 없는데, 윈도우용 맥용 iOS용 LiquidText는 출시되어 있으니... PDF 편집 주석 필기에 관심 있는 분은 고려해보시길 바랍니다.

 

태블릿 원탑이 아이패드인 이유. 대체 불가능한 펜 연동 앱들이 꽉 잡고 있어서.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