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서 노트북에 듀얼부팅으로 우분투 리눅스를 설치할 때, UEFI모드로 설치한다면 UEFI용 GRUB(리눅스용 부트로더)의 저장위치 지정을 신경써야 합니다.


아마 (경험상) 대부분의 타사 브랜드 제품들은 아래 스크린 샷처럼 /dev/sda (기본값)에 부트로더를 깔더라도 GRUB 듀얼부팅이 순조롭게 될 겁니다. 하지만 유독 에이서 노트북은 먼저 설치해보신 분들께서 Windows Boot Mansger가 있는 efi 파티션에 부트로더를 설치해야 GRUB이 뜬다고 피드백을 남기셨더군요.(아래 스샷에선 /dev/sda2 겠네요.)


Ubuntu Partition Select


그런데 저는 Windows Boot Manager를 건드리는 게 싫었습니다. 그래서 /dev/sda(기본값)에 부트로더를 설치하도록... 노멀하게~~ 진행했더니 다른 Acer Notebook 사용자들처럼 GRUB이 안 뜨더군요.


다행히 해외 포럼에는 해결방법이 공유되고 있어서 정리 차원에서 포스팅해봅니다.


Acer Notebook Ubuntu

▲ F2 눌러서 바이오스로 들어갑니다. Security 탭에서 Set Supervisor Password를 Enter 치고 설정해주시고,


Acer ES1-131 Ubuntu

▲ Boot 탭에서 Secure Boot를 Enabled로 바꿔줍니다.


Acer UEFI Bios Ubuntu

▲ Security 탭으로 돌아와보면 Select an UEFI file as trusted for executing 메뉴를 사용할 수 있게 됐을 겁니다. Enter 키를 누릅니다.


에이서 UEFI 우분투

▲ HDD0 이 나오면 엔터.


▲ <EFI>가 나오면 엔터.


▲ <ubuntu>를 골라서 엔터.


▲ shimx64.efi 를 골라서 엔터. 저는 grubx64.efi를 골라도 GRUB이 나오던데, 해외 포럼에선 shimx64.efi를 고르라고 하더군요. 차이가 뭔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아는 분 계시면 알려주세요.


▲ 이름을 정해서 적어주고 Yes 를 선택해줍니다. 저는 이름을 GRUB이라고 정했습니다.

Yes에서 엔터 친 직후에 대화창이 한두개 뜰 수 있는데, 저는 제일 첫번째 선택지를 골라서 엔터 쳤던 것 같습니다.


Aceer Ubuntu Boot priority order

▲ Boot탭에 와보면 정했던 부팅메뉴 이름이 보일 겁니다. 만약 안보인다면 F10 눌러서 저장+바이오스 빠져나온 다음 F2 눌러서 재진입 해보세요.

부팅메뉴를 F6키를 써서 최상위로 올려주고 F10키 눌러 저장+빠져나옵니다. 참고로 Secure Boot은 Disable로 바꿔줘도 상관없습니다.


우분투 UEFI GRUB

▲ 부팅을 시도해보면 이런 식으로 GRUB 메뉴가 나올 겁니다. 물론 GRUB은 UEFI 용으로 설치된 것입니다.


끝.



※ 바이오스 부팅순서에 추가한 부팅 항목 삭제하는 법


에이서 노트북 계속 쓰다 보니 추가했던 부팅항목(저는 GRUB 이름으로 추가했었죠)을 삭제해야 하는 경우도 생기네요. 그래서 설명을 추가합니다.


▲ 바이오스 Boot 탭에서 Secure Boot를 Enabled로 바꿉니다.


▲ Security 탭의 Erase all Secure Boot Setting 메뉴로 이동하여 엔터 키를 쳐서 진행합니다.


F10을 눌러 바이오스 설정을 저장 후 빠져나온 다음

다시 바이오스로 진입하여(F2 연타) Boot 탭을 확인하면...


▲ 추가했었던 GRUB 항목이 삭제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제 Secure Boot는 Disabled로 바꿔줘도 상관없습니다.


바이오스를 빠져나온 다음 정상적으로 윈도우를 쓰면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