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컴오피스 한글 2007에서 자주 사용하던 메뉴 아이콘이 사라졌다고, 복구하는 방법이 없냐고 묻는 분이 계셔서 방법을 조사해 봤습니다. 아래의 썸네일 스크린샷은 한컴오피스 한글 2010 버전으로 구성해 봤는데, 저장버튼 아이콘이 사라지는 상황을 꾸며봤습니다.

 

 

▼ 썸네일처럼 저장버튼이 사라지면... 아래 스샷처럼 되겠지요.

황당하겠죠?

 

▼ 한컴오피스 한글에서는 아이콘이 모여 있는 영역을 "도구상자"라고 부르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한글 2007, 한글 2010, 한글 NEO, 한글 2018 버전에 상관없이 "도구상자"라는 단어를 똑같이 씁니다.

그리고 아래 스크린 샷에서는 상단 아이콘들을 붉은 네모로 표시해 봤지만, 좌/우측 사이드바에도 도구상자들을 추가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 저는 한글 2007 환경에서 "글자 자간 작게(단축키 Alt+Shift+N)", "글자 자간 크게(단축키 Alt+Shift+W)" 아이콘이 사라진 것을 살려내는 과정을 질문자분께 답해야 하므로, 그것을 예로 들겠습니다.

한컴오피스 한글 2010에서 인터페이스만 한글2007 디자인으로 바꾼 것이니 당황하지 마세요.(도구상자 설정에서 조작 가능.)

 

 

위의 사례를 봤을 때, 최신/과거 인터페이스를 모두 쓸 수 있는 한컴오피스 최신 버전다운로드받아 설치하는 것이 유리하겠죠?

 

 

▼ "보기 - 도구 상자(T) - 사용자 설정"으로 들어갑니다.

 

▼ "명령" 탭의 "서식" 항목에서 "글자 자간 작게, 글자 자간 크게"를 찾습니다.

 

▼ 마우스 드래그&드롭으로 사용하기 편한 위치에 배치합니다.

(참고 : 이미 배치되어 있는 아이콘들도 드래그&드롭으로 위치를 바꿀 수 있습니다.)

 

▼ "닫기" 버튼을 눌러 빠져나옵니다. 끝!

 

참쉽죠?

 

본인만의 인터페이스를 구축하는 데에 도움이 되는 기능이라고 생각합니다.

잘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