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신사 QOS 400kbps 1Mbps 3Mbps 속도 제한 간접 체험 방법(PC 크롬 활용)
1년 전에 유알모(유플러스 알뜰 모바일) 서포터즈에 선정되어 활동을 하게 되면서 u+ 알뜰 모바일 통신사에 가입할 일이 생겼었는데, 아무래도 통신사 관련 활동이다보니 자연스럽게 사용량이 늘어날 것 같아서 QOS 쪽에 관심이 생기더군요. 데이터 제공량 많고 QOS 없는 요금제를 쓸지 데이터 제공량 적지만 QOS 있는 요금제를 쓸지...
고민의 원인은 QOS 속도가 어느 정도인지 몰라서 생긴 것 아니겠습니까?
그래서 QOS 속도 간접 경험 방법을 고민해보고 찾아보고 정리해봅니다.
3Mbps 속도제한. 풀HD 유튜브 영상 재생도 문제 없을까?
▲ 먼저 LG U+ 유플러스 공식 블로그에서 4G LTE 망의 지연시간이 어느 정도인지 파악해봤습니다.
▲ 이미지 출처 : 유플러스 공식 블로그
벤치비 측정으로 30ms 쯤 나오는군요.
QOS 3Mbps 걸린 상태에서 측정한 것 같은데도 다운로드 속도가 3Mbps를 넘죠? 미루어보면 30ms의 지연시간은 최적 환경에서 측정된 값일 확률이 높습니다. 교통수단을 이용하거나 빌딩 사이를 지날 때와 같은 악조건이라면 50~60ms쯤 나올 거라고 보면 되겠고, 그래서 저는 3Mbps QOS 테스트 환경의 지연시간을 50ms로 입력하겠습니다!
▲ 이미지 출처 : 클리앙 - QOS가 되게 정직하게 잘 걸리네요
주옥같은 자료를 찾았습니다. lg u+ 알뜰 모바일 통신사에서 400kbps QOS 걸렸을 때 측정한 벤치마크 결과값입니다. 지연시간 42ms는 적절해 보입니다. 그래서 400kbps QOS 테스트 환경의 지연시간을 50ms 로 적겠습니다. (3Mbps QOS와 동일)
이제 본격적으로 세팅을 해볼게요.
▲ 크롬에서 "개발자 도구"에 진입한 다음...
(단축키 : Ctrl+Shift+I 또는 F12)
▲ Toggle device toolbar 버튼을 눌러주고(단축키 : Ctrl+Shift+M)
상단 중앙의 Responsive 라고 쓰인 곳을 눌러 원하는 모바일 기기를 선택(저는 아이폰6),
배율은 본인에게 잘 보이도록 선택합니다(저는 100%).
▲ Network 탭으로 들어가서
Disable cache 체크박스를 체크해주고(테스트시 캐시데이터의 영향을 안 받도록)
Online 이라고 써있는 쓰로틀링 선택란을 클릭한 다음 Custom 아래의 Add... 를 클릭합니다.
▲ 그러면 Network Throttling Profiles 창이 나올텐데,
Add custom profile... 버튼을 누르면 위 스샷처럼 대화창이 나옵니다.
프로파일 이름을 적당히 쓰고 Download / Upload / Latency 에 각각 400 / 400 / 50 이라고 넣은 다음 Add 버튼을 누르면 400kbps QOS 항목이 추가됩니다.
▲ 마찬가지로 Add custom profile 버튼을 누르고 프로파일 이름을 적당히 적은 뒤, Download / Upload / Latency 에 각각 3096 / 3096 / 50 이라고 넣은 다음 Add 버튼을 누르면 3Mbps QOS 항목이 추가됩니다. 만약 1Mbps QOS 속도를 경험해보고 싶다면 1024 / 1024 /50 이라고 넣어주면 되겠죠?
위 스샷처럼 QOS 속도와 지연시간이 정상적으로 등록된 것을 확인했으면 X버튼는 눌러 설정 창을 빠져나옵니다.
세팅 끝!
▲ 이제 Online 부분을 눌러보면 쓰로틀링 옵션에 QOS 항목 추가한 것들이 보일 겁니다. 400kbps, 3Mbps 중 원하는 값을 선택 후 테스트를 해봅니다(400kbps로 크롬 유튜브에서 지옥을 맛봅니다. ;;; 400kbps 실사용하시는 분들 대단하신 것 같아요.)
충분히 경험했으면 원상복구 후 크롬 개발자도구를 빠져나오면 됩니다.
▲ 원상 복구를 위한 가이드 스샷
막상 해보면 어려운 작업은 아닌데, 글로 쓰려니까 길어졌네요.
저도 QOS 환경을 충분히 살펴보고 나서 gs25 요금제 유심 요금제, 랄라 블라 유심 요금제, 홈플러스 유심 요금제들 중에서 적당한 요금제를 선택 후 가입할 예정입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참고할만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