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블로그 공지사항에서 개인도메인 연결 기능을 폐지한다고 발표했죠? 연말까지는 네이버블로그 주소로 변환 연결해 주지만 2021년부터는 변환 작업도 끊겠다 하고요.


그남자블로그 같은 유명 블로그강의 강사께서도 열변을 토하시는 것을 보면 브랜딩때문에 개인도메인이 중요하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은 것 같은데, 그래서 그런지 반발하시는 분들도 많던데, 제가 개인도메인의 연결고리를 살펴보니 연결을 계속 유지할 수 있는 방법이 있겠더군요. 코드 한 줄이면 되니까, 관심이 있다면 차분하게 끝까지 읽어보세요.


도메인 포워딩 개념 네이버블로그 개인도메인 2021년에도 계속 사용하는 방법(코드 한 줄)

▲ 도메인 포워딩 개념도


도메인 판매 업체에서 제공하는 포워딩 기능은 생각해 보셨겠지요? 주소 변환 작업을 도메인 판매처 쪽에서 처리하는 것인데, 개별 포스팅 주소까지 끊어버리고 무조건 도메인 주소로만 Forward 시키기 때문에 조금 아쉬우실 겁니다. 그래서 포워딩 기능을 1순위로 추천하고 싶지는 않고요.


요즘 네이버블로그가 자체적으로 개인도메인 주소를 "blog.naver.com/블라블라~" 형태로 교체해 주던데, 우리는 이 과정을 잘게 쪼개서 볼 필요가 있습니다.


① 주소창에 포스팅주소(aaa.com/12345)를 넣는다.

② 요청이 도메인 구입처에 전달된다.

③ 도메인 구입처는 포스팅주소(aaa.com/12345)를 네이버 블로그 서버에 전달한다.

④ 네이버블로그 서버는 aaa.com/12345 주소를 blog.naver.com/jimnong/12345 주소로 바꾸고, 바뀐 주소로 요청을 보낸다.

⑤ blog.naver.com/jimnong/12345 글의 내용을 과정 1번 요청자에게 보낸다.


2021년부터 4번 과정을 빼버리겠다는 것인데,

우리가 4번 과정을 직접 처리하면 도메인주소와 글 주소를 계속 유지할 수 있지 않을까요?


인터넷에 연결된 상태로 24시간 돌아가는 컴퓨터 같은 것이 있으면 역할을 할 수 있을 겁니다. 집에서 쓰는 윈도우 기반의 컴퓨터도 좋고, 안드로이드 스마트폰도 좋고, 웹호스팅이나 VPS 서비스를 쓰셔도 좋아요.


첫번째 관문은 가지고 있는 장비에 아파치(Apache)나 엔진엑스(Nginx)같은 웹서버 프로그램을 까는 겁니다.


아파치(Apache2)를 설치하셨다면 웹문서 루트 경로에 .htaccess 파일을 만들고, 아래처럼 한 줄을 추가해 주세요. 블로그 주소는 본인의 것으로 바꾸고요.


네이버블로그 개인도메인 2021년에도 계속 사용하는 방법(코드 한 줄) 아파치 Apache


엔진엑스(Nginx)를 설치하셨다면 server 블록 안쪽에 아래처럼 return 구문 한 줄을 추가해 줍니다. 블로그 주소는 본인의 것으로 바꾸고요.


네이버블로그 개인도메인 2021년에도 계속 사용하는 방법(코드 한 줄) 엔진엑스 nginx


끝. 이게 다예요. 웹서버 프로그램을 재가동하면 정상 작동합니다.


저는 aaa.com 이라는 가상의 도메인을 제 컴퓨터에 부여했고,

아파치로 https://blog.naver.com/jimnong 이라는 네이버블로그에 연결했습니다.

크롬 주소창에 aaa.com으로 시작하는 포스팅주소(aaa.com/221555089352) 이라고 넣으면

blog.naver.com/jimnong 으로 시작하는 포스팅주소(https://blog.naver.com/jimnong/221555089352)로 변환돼서 전달되겠지요?


작동하는 과정을 영상으로 보여드릴게요. 크롬 주소창을 집중해서 보세요.


▲ 잘 되죠?


2/3쯤 떠먹여 드렸으니, 1/3에 해당하는 실행은 여러분의 몫입니다.

댓글로 묻지 마세요. 이 글에 대한 질문은 안 받겠습니다. 이 블로그 안에서만 검색해봐도 답은 전부 나와요.


도메인 단체수용소를 만들고 유지해달라는 요청이 100명 이상 들어오면 총대를 맬 생각이 있으나, 무료로는 해드릴 생각이 없습니다. 네이버 애드포스트 단가도 티스토리 애드센스 수준만큼  올랐다던데, 한 달에 커피 한 잔 정도는 사주실 수 있잖아요?


블로그 하다보면 멱살 잡고 끌고 가야할 때가 있는데, 이것이 그 경우인 것 같습니다. 힘내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