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한 폐렴(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에 관심을 많이 가지시는 것 같습니다. 다행히 국내외 의학/질병 관련 기관들이 열심히 힘을 써주고 있어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관련 소식을 빠르게 얻을 수 있고, 덕분에 일반인들도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여건이 조성되었지요(이문덕?).


마스크 관련 이야기를 하기 전에, 해외에서는 어떻게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우한 폐렴) 관련 정보를 공유하고 있는지 알아봤습니다.


존스 홉킨스 대학(JHU) 시스템 과학 공학 센터(CSSE : Center for Systems Science and Engineering)

▲ 우한 폐렴 국가별 확진자 수


https://gisanddata.maps.arcgis.com/apps/opsdashboard/index.html#/bda7594740fd40299423467b48e9ecf6


존스 홉킨스 대학(JHU) 시스템 과학 공학 센터(CSSE : Center for Systems Science and Engineering)이 WHO(세계 보건 기구) 등에서 공개하는 자료를 바탕으로 세계 지도에 코로나 바이러스 확진자 숫자를 표시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존스 홉킨스 대학교는 1876년에 개교하여 세계 최고 의과대학을 보유한 미국의 최상위권 명문대로 손꼽힐 정도로 발전했으며, 가장 많은 논문이 인용된 학교라고 하네요. 의료 연구로 시작한 대학이기에 의료 및 생물, 화학관련 학과는 미국뿐만이 아닌 전 세계를 아울러 넘사벽급의 실력을 자랑한다고 합니다. 덕중의 덕은 양덕이라더니, 믿을 수 있는 서비스를 적절한 시기에 제공해주고 있네요(서울대학교, 보고 있나!).


존스 홉킨스 대학(JHU) 블로그에서 위의 GIS 대시 보드에 대해 설명하고 있어서 관련 내용을 옮겨봤습니다. 참고가 되실 겁니다.


https://systems.jhu.edu/research/public-health/ncov/


이 지속적인 공중 보건 비상 사태에 대응하여, 우리는 보고된 사례를 하루 단위로 시각화하고 추적하기 위해 온라인 대시 보드를 개발했습니다. 전체 데이터 세트는 Google 시트로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시각화된 사례 데이터는 WHO , US CDC , ECDC China CDC(CCCC), NHC 및 DXY를 포함한 다양한 출처에서 수집됩니다.. DXY는 NHC 및 현지 CCDC 상황 보고서를 거의 실시간으로 집계하여 국가 차원의 보고 기관이 할 수있는 것보다 더 많은 최신 지역 사례 추정치를 제공하는 중국 웹 사이트로, 대시 보드에 보고된 모든 중국 본토 사례에 사용됩니다(확인, 의심, 회복, 사망). 미국 사례(확인, 의심, 복구, 사망)는 미국 CDC에서 가져오며 다른 모든 국가(의심 및 확인) 사례 데이터는 해당 지역 보건 부서에서 가져옵니다. 대시 보드는 투명한 데이터 소스를 통해 확산 상황에 대한 이해를 대중에게 제공하기 위한 것입니다.


국내 기관에서도 상황을 적극적으로 알리고 있습니다!


▲ 질병관리본부 : 긴급상황 - 신종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 발생동향

http://www.cdc.go.kr/contents.es?mid=a21111050500

위 링크로 들어가면 상황을 실시간으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많이들 알고 계시겠지만 질병관리본부는 노무현 전 대통령의 작품이죠? 사스(SARS) 방역이 계기가 되어 2003년 경에 국립보건원을 질병관리본부(CDC)로 확대개편하여 국가적인방역체계를 더욱 효과적이고 체계적으로 구축하기 위한 노력이 계속되었는데, 이것이 우한 폐렴(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대응을 통해 빛을 보고 있습니다.


우한 폐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진단 키트

▲ 출처 : https://blog.naver.com/mohw2016/221791286318


문재인 정부도 최선을 다하고 있는 것 같지요? 진단검사의학회, 정부관리학회, 민간이 협력해서 6시간 내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새로운 검사법(유전자 증폭검사)도 국내에서 개발되어(1월 30일 발표), 앞으로 더욱 신속히 대응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


공식 대응 소식은 여기까지 전하도록 하고,

우리는 마스크 사서 쓰고, 손 잘 씻고(비누/손 세정제), 피치못하게 손을 못 씻는 경우 손 소독제라도 써야겠죠?


https://www.straitstimes.com/singapore/online-mall-qoo10-removes-listing-selling-30-anti-coronavirus-masks-for-10000

(번역문 : 싱가포르 큐텐, '1만 달러' 한국산 마스크 판매글 올린 판매자 제재 - 클리앙)


그런데, 한국 판매자들이 자본주의 활용하는 것을 보면 참 악랄하다 싶을 때가 많습니다. 이번에는 큐텐같은 해외 직구 사이트에서 마스크 30개에 1만 달러로 올렸다가 큐텐 측에서 직접 삭제해버린 사례까지 나왔습니다. 공포심까지 이용해서 이익을 극대화하다니;;;;;;;;;;;


KF80 KF94 KF99 기준 황사 미세먼지 마스크 바이러스 우한 폐렴 코로나 바이러스


국내 쇼핑몰에서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를 필터링할 수 있는 KF94, KF99 등급 마스크의 가격이 오른 경우가 많은 것으로 알고 있는데, 소비자 입장에서 대응을 해야 할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그래서 찾아봤습니다.


쿠팡 김범석 대표 "마스크 가격 동결…고객 버팀목 돼야" - 매일경제

쿠팡, '로켓배송 마스크 가격 동결' - 주간시흥


김범석 대표님의 메일 내용 중 일부를 읽기 쉽게 재구성해 봤습니다.


쿠팡의 존재 이유는 고객입니다. 고객이 힘들 때 우선 고객의 버팀목이 되어야 합니다. 쿠팡이라면 가능할 것이라고 기대하는 고객의 믿음을 지키기 위해 우리는 할 수 있는 모든 일을 해야 합니다. 우리는 로켓배송 마스크의 가격도 동결했습니다. 로켓배송으로 주문이 완료된 뒤 예상치 못하게 취소된 마스크와 손소독제는 무료로 배송해드릴 계획입니다.


갓쿠팡! 재고 채워질 때까지 기다려서 사면 될 것 같습니다. 존버합시다!


쿠팡 마스크 가격 동결 우한 폐렴 코로나 바이러스

쿠팡(링크. 클릭!)에서 마스크 관련 검색어를 적당히 넣고

왼쪽 사이드바 필터에서 "로켓"을 체크하면 로켓배송 상품이 검색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