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애드센스로 고수익을 못 올리고 있어서 SC은행 외화통장을 개설하여 300달러 이하 수익금 수령 용으로 잘 쓰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지금껏 타발송금(해외에서 보내온 돈)에 대한 수수료를 면제받았어요. 애드센스 100달러~200달러 쯤인데 수수료로 만 원 넘게 뜯기면 타격이 크죠. 개미는 마른 수건 쥐어짜는 심정으로 해외 송금 수수료를 아끼면 큰 도움이 됩니다.


애드센스 수익 지급, SC은행(제일은행) 외환계좌로 수수료 없이 받아보다

제가 위의 글을 작성할 당시에는 은행별로 해외송금 수수료를 비교할 수 있는 방법이 거의 없었는데, 요즘은 유튜브가 흥하는 바람에 애드센스 수수료를 공식적으로 비교할 수 있는 홈페이지가 생긴 것 같습니다.


은행 수수료 비교


https://portal.kfb.or.kr/compare/commission_exchange.php

은행연합회 소비자포털 사이트(위의 링크)에 들어가셔서 "금리/수수료 비교공시 - 은행수수료비교 - 외환/수출입수수료" 카테고리로 진입한 다음 외환수수료 항목에서 해외로부터 외화송금수수료를 선택한 다음 모든 은행을 체크 후 검색하면 해당 은행들의 외화 타발송금 수수료가 얼마인지 대략적으로 나올 겁니다. 대략적이라고 적은 이유는 SC은행처럼 소액 수령시 면제조항 같은 내용이 누락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정확한 내용은 해당 은행 홈페이지나 콜센터를 통해 문의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개인적으로 콜센터 추천.


각설하고.

아래 스샷처럼 구글 애드센스 수익이 300달러를 넘지 않으면 SC은행에서는 수수료 없이 100%에 해당하는 금액을 입금해줘서 참 좋았습니다. 환전은 환율 높을 때 몰아서 하면 좋아요. 달러로 출금하면 외화 현찰 수수료라는 게 청구되니까 그럴 바에는 차라리 원화 통장으로 자동 환전해서 입금받는 게 나을 것 같고요.



티스토리 애드센스 수익 인증


티스토리 애드센스 수익 인증


문제는 애드센스 수익금이 300달러 이상일 경우인데, SC은행에서 수령액이 300달러를 넘으면 타발송금 수수료가 정상대로 부과되겠지요?


▲ 출처 : https://www.standardchartered.co.kr/np/kr/cms/pl/et/ForeignExchange3.jsp


많이들 알고 계시듯이 SC은행의 외화 타발송금 수수료는 10000원. 결코 적은 금액은 아닌데, 검색해보니까 다른 은행들은 "중개은행 수수료"? 이런 항목이 추가로 청구된다고 하네요? 이 글에 카카오뱅크 이용시 중개은행 수수료 10달러 추가된다 하고(+타발송금 수수료 5000원), 이 글에 신한은행, 하나은행, 우리은행 이용시 중개은행 수수료 5달러 추가된다 하고요(+각 은행별 타발송금 수수료). 우체국은 신한은행과 제휴를 맺고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우체국도 중계은행 수수료가 5달러겠죠?(이 글 참고)



달러로 청구되는 것으로 미루어보면 중개은행 수수료가 붙는 경우는 구글 아시아 법인(Google Asia Pacific Pte)이 사용하는 은행과 한국 은행 사이를 중개하는 외국 은행 하나가 끼어 있는 것 같습니다. 나무위키 문서를 보면 중개은행과 수취은행이 같으면 중계(中繼) 수수료가 면제된다고 하는데(외국계 은행이 유리할 확률 높음), 문제는 "한국 은행에서 중계은행 수수료를 경험해보기 전까진" 중개은행의 존재 여부를 알기 어렵다는 것.


아무튼 카카오뱅크, 신한은행, 하나은행, 우리은행은 중개은행 수수료가 있으니까 피하는 것으로. 돈 많이 벌면 써야지. 먼저 경험해보고 정보 남겨주신 분들, 감사합니다.


티스토리 애드센스 수익 인증 수수료 절약 방법


그러면 이번처럼 애드센스 수익 300달러가 넘어가면 어떻게 해야하나???

고민하다가... 에라 모르겠다 하고 그냥 내버려 뒀습니다. 지금껏 SC은행에서 애드센스 수익금 받으면서 한 푼도 깎인 적이 없는데, 그렇다면 중개은행 수수료가 부과되지 않는다는 것이고, 이건 중개은행 수수료를 면제받는 것이거나 중개은행이 없는 것일 테니.


티스토리 애드센스 수익 인증 수수료 절약 방법 300달러


예상은? 적중! 8.69달러 제외하고 입금되었네요. SC은행 고객센터에 전화해보니까 타발송금 수수료 1만원에 해당하는 금액을 달러로 제하고 입금해 준다고 하더군요(해당 날짜의 전신환매입율 적용). 대충 맞는 금액인 것 같습니다. 다른 은행들은 입금처리 인터넷으로 직접 하면 타발송금 수수료 50% 깎아주고 하는 것 같던데, SC은행은 직접 처리해도 타발송금 수수료 깎아주는 건 없어요. 그래서 은행 지점 담당자분께 알아서 자동으로 처리되게 해달라고 요청드렸었는데 그 점도 편해요. 다른 은행 외화 중개수수료까지 감안하면 SC은행이 수수료 총액 더 낮은 것 같고.


가난할 때 애드센스 수익 지켜준 은행이니까 의리 있게 쭉~ 써야겠어요. SC은행은 개인한테 악랄하지 않네요.



SC은행 고객센터에서 알려주신 팁! 1811-6100 번으로 전화해서 환전 요청하면 환율우대 80% 받을 수 있다고 하네요. 검색해보니까 SC은행 외환전문센터 서비스 전화번호라고 합니다. 인터넷뱅킹으로 환전할 때 30%~50%쯤 환율우대 해주던데, 다음엔 전화로 환전신청 해봐야 할 것 같아요. 연락 시점에 환율우대 몇 %인지 확인하면 더 좋겠죠!


SC제일은행, 전화로 외환거래 '외환전문센터 서비스' 오픈 - 머니투데이


※ 참고할만한 글

 - 티스토리 애드센스 400달러 돌파 블로그 수익 100만원은 꿈일까

 - 티스토리 구글 애드센스 수익 인증 1개월 200달러 달성 노하우 공개

 - 구글 애드센스 최적화용 : RPM, CPC, CTR, eCPM(CPM) 뜻 정리


 - 구글 애드센스 지급기준액 변경으로 은행 수수료 절약하는 방법

 - 하나은행 환율우대 잘 받는 방법(글로벌페이 원화통장 외화통장)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