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먼저, 제 블로그에 들러주시고 포스팅 제의를 해야겠다고 고려해주신 점에 대해 감사하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요즘 저에게 블로그 포스팅을 의뢰하시는 분들이 늘어나고 있는데, 반복적으로 적게 되는 안내사항들을 정형화해두면 좋겠다고 생각해서 이 글을 씁니다.


제 블로그 소개부터 드릴게요.



보시는 것처럼, 제 블로그는 구글과 네이버에 최적화되어 있습니다.

네이버가 좋아하는 글쓰기 스타일을 유지하면서 구글 SEO를 신경쓰기 때문인데요,

구글/네이버의 유입 순위는 시기에 따라 앞·뒤가 바뀌기도 하는 점, 알고 계셨으면 합니다.



유입 채널은 거의 검색엔진에 의존하고 있습니다.

"기타" 항목은 이 블로그의 내부 연결고리(링크)와 검색 항목에 집계되지 않은 검색엔진의 합계로 집계되고 있어서, 실질적으로 검색엔진 유입이 90%를 넘는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래서 검색엔진 상위노출을 목적으로 하신다면 저를 잘 찾아오신 겁니다. :-)


※ 무조건 상위노출 시켜주시나요?

- 그렇지 않습니다. 검색엔진 최적화에 대한 노력을 다른 분들보다 많이 하기때문에 "상위 노출될 확률이 높을 뿐"입니다. 모든 결정은 구글·네이버가 하는 것이고, 저는 해당 사이트의 노출정책을 좌우할 수 있는 권한이 없기때문에 첫번째/상위 노출을 보장해드리진 못합니다.

  하지만 제게 의뢰하시는 순간부터 의뢰자분과 저는 같은 배를 탄 것입니다. 제 입장에서도 방문자수 확보는 중요하기 때문에, 의뢰받은 글을 쓸 때 검색엔진 상위노출을 위해 최대한 노력할 수밖에 없습니다. 먹튀성 포스팅은 장기적으로 저한테 손해예요. :-)

- 만약 수단·방법을 가리지 않고 첫번째 노출이라는 결과를 이끌어내는 것이 최종 목표라면 저는 적합한 인재가 아닙니다. 해당 작업을 할 수 있는 업체에 의뢰하시기 바랍니다. 하지만 저는 비추천합니다. 위험도는 높은데 성공하더라도 지속시간은 짧고, 작업하는 사람은 힘들고, 그래서 높은 비용을 청구할 수밖에 없기 때문입니다(인건비...).


※ 네이버에 무조건 상위노출 되나요?

- 네이버에서 공식적으로 광고를 집행하고 계신 기간동안에는 제 문서가 첫번째로 노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네이버가 잘 봐줘서 첫번째로 노출되더라도 다른 네이버블로그에 금방 밀려버릴 수도 있습니다. 광고 집행 기간동안은 네이버블로그 우대 정책이 이어집니다. 네이버 광고 중단하시면 그때부터 제 문서가 위로 치고 올라갈 겁니다(SEO 상대적 우위). 그러니까 현재 상황에 맞춰서 포스팅 의뢰를 결정해주세요. 제 글은 멀리 내다봤을 때 메리트가 있는 겁니다. :-)


※ 상위노출 실패하면 보상해주나요?

- 저는 의뢰인께서 시간을 들여 직접 포스팅해야 할 것을 대신해드리는 것이고, 그것은 의뢰인을 위해 제 시간을 쓰는 것입니다. 의뢰인보다 노출에 대해 잘 알고 있어서 상위노출 확률을 높여드리는 것일 뿐이지요. (회사에서 성과 못 냈다고 사장님께서 월급 자체를 안 주겠다고 하면 받아들일 수 있습니까?) 이정도면 제 뜻을 이해하셨으리라고 봅니다. 이렇게 되지 않는 상황이 제일 좋은데, 혹시라도 이런 결과가 나오게 된다면... 개인적으로 미안하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네요(공적으로는 어쩔 수 없는 것이지만 사람 마음이란 게 또 그렇지 않으니...)


※ 빠르게 노출시켜주실 수 있나요?

- 네이버 모바일페이지는 노출이 빨리 됩니다. 1일~1주일 안에 노출과 순위가 결정되는 것 같습니다. 2주~1개월쯤 지나면 네이버 PC페이지에 노출되고 상위노출 경쟁을 하더군요. 2개월째쯤 되면 네이버 순위가 안정화되고 구글에 노출되기 시작+구글 상위노출 경쟁에 들어갑니다. 3개월째쯤 되면 구글 순위가 어느정도 안정화되고 시간이 더 지나면 더 위로 올라가거나 내려가거나 하는데 변동의 폭은 적어집니다.

- 제가 경험해보니까 이렇다는 것이고, 사이트 정책이 바뀌면 또 달라질 수 없습니다. 결론적으로 제가 발행하는 글은 빠른 노출이 불가능합니다. (네이버 모바일 페이지, Daum 제외)


※ 그렇다면 다른 분들보다 나은 점이 없잖아요?

- 기간을 짧게 잡아서 보면 그렇습니다. 하지만 SEO가 잘 된 문서는 상위노출을 오래 유지하고, 저는 그런 문서를 지향합니다. 단기간동안 여러사람한테 의뢰하는 것과 장기간동안 한사람한테 의뢰하는 것 중에서 효율이 좋은 쪽을 비교해보고 유리한 쪽을 선택하시라고 권하고 싶네요. 만약 제게 의뢰하는 것이 낫겠다고 판단하셨다면 감사할 일이고, 정성을 다해드리겠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hWTyfsFvFdA 이 영상에서 확인하실 수 있듯이 체류시간을 충분히 확보해드리는 것도 제 글의 장점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겠네요. 빠르게 많은 문서를 생산하시는 분들보다 SEO에서 유리한 이유이기도 합니다.


※ 마지막으로 드리고 싶은 말씀!

- 체류시간을 늘리는 글과 전환율을 늘리는 글은 (제 기준에서) 전개 스타일이 완전히 다르고, 때문에 검색엔진 최적화(SEO) 수준도 달라지며 당연히 노출순위도 달라질 수밖에 없습니다. 저는 SEO에 중점을 둔 문서가 의뢰자분께 더 유리하다고 생각해서 체류시간을 늘리는 방향을 권하는데, 전환율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하신다면 그 쪽에 맞춰드리겠습니다. 다만, 둘 중 "어디에 비중을 둘 것인지 기획을 먼저 하시고" 글 작성을 요청해 주세요. 의뢰만 하시고 바쁘다고 조율 요청 안 받으시다가 글 컨펌+발행조치 하고 나서 1주일 후에 클레임 거시면 서로 난감합니다. (UTM 파라미터 추가된 링크를 넣기 원하시는 경우도 마찬가지.)



결정을 하셨다면? 메일을 주세요.

(메일주소는 우측 사이드바 상단에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