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몇 개월간 유튜브 영상을 야금야금 올리면서 KDEnLive라는 편집 프로그램을 이리저리 테스트해봤습니다. 원래 리눅스 용으로 나온 프로그램인데, 대부분의 리눅스용 프로그램들이 멀티플랫폼을 추구하는 것처럼 KDEnLive도 리눅스/윈도우/맥OS 가릴 것 없이 배포되는 혜자스런 모습을 보여줍니다.

 

처음에는 윈도우 무비메이커가 초보자 입장에서 효율성 최고라고 생각하다가, 윈도우10으로 넘어오면서 윈도우 무비메이커가 제공되지 않는 바람에 충격을 받고, 윈도우 무비메이커 대체 프로그램을 찾다가 베가스를 테스트하면서 난해한 인터페이스에 치를 떨고, 다빈치리졸브 무료 버전과 파워디렉터 무료 버전의 높은 요구 사양에 좌절하고... 하면서 결국 오픈소스 기반 무료 영상 편집 프로그램까지 써보게 되었네요. 유료 영상편집 프로그램 쓰면 작업 효율이 올라가긴 할 것 같은데, 유튜브 수익을 내지도 못하면서 프리미어프로 결제를 먼저 하는 건 깡통거지 잡블로거 입장에선 참 부담스러워서 말이지요.

 

KDEnLive

▲ 비선형 편집 프로그램의 전형적인 인터페이스. 그럴싸하죠? 원본 영상 리스트, 타임라인, 프리뷰 모니터, 효과 등등... 윈도우 무비메이커 대체 프로그램이 아니라 업그레이드형 프로그램이라고 봐야 할 정도네요.

 

참고로 말씀드리면 kdenlive 모든 구성요소를 자체 설계한 프로그램이 아니고, 프리뷰재생/편집기능/렌더링기능 등 개별적으로 설계된 오픈소스 기반 요소들을 적당히 끌어모아 설계한 프로그램입니다(좀 더 구체적으로 말하면 MLT 멀티미디어 프레임 워크+FFMPEG). 구성 요소들마다 개발 속도가 다르고 버그도 있을 수 있는 한계점이 있긴 합니다만... 인터페이스에서 아우라를 느낄 수 있듯이 완성도가 상당하죠(개발 역사가 그만큼 깁니다.). 아무튼 MLT+FFMPEG 조합 기반의 오픈소스 영상편집 프로그램들은 찾아보면 몇 개 나올텐데, 구동 기반이 같다보니 프로젝트 파일이 상호 호환되는 점이 재미있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kdenlive에서 작업 중인 파일을 샷컷(shotcut)이라는 프로그램에서 불러와서 작업할 수도 있는 것이죠. 그 반대도 당연히 되고.

 

그리고 Audacity같은 오디오편집 프로그램, GIMP/포토샵 같은 이미지편집 프로그램과 연계해서 쓰는 게 kdenlive 단독 사용보다 활용성/결과물 면에서 더 낫습니다(오픈소스 프로그램은 팔방미인형이 드물어요. 하나만 잘 만들기도 힘든 현실.)

 

 

각설하고,

 

kdenlive 프로그램 특징 파악은 아래 링크에서(영어 주의).

 https://kdenlive.org/en/features

 

윈도우용 kdenlive 다운로드는 아래 링크에서.

 https://files.kde.org/kdenlive/release

(kdenlive-19.08.2_standalone.exe 처럼 standalone이 붙어 있는 실행압축 파일을 받는 것을 추천합니다. 이게 설치 없이 쓸 수 있는 포터블 프로그램 파일이에요. standalone이 안 붙은 건 설치용 파일인데, 설치용 파일은 언인스톨할 때 문제가 있더군요. 강제로 지워야 하는데 쉽지 않음.)

 

※ 언인스톨 안되는 프로그램 강제 삭제는 REVO UNINSTALLER Free 버전으로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https://www.revouninstaller.com/revo_uninstaller_free_download.html

 

 

프로그램 설치에 대해서 길게 써봤자 다들 안 보실 테니까, 핵심 튜토리얼 공개하면서 마무리 짓겠습니다. 다양한 활용 사례는 유튜브에서 영어권 영상 중심으로 보시면 될 것 같은데, 유튜브 영상 제작을 위한 환경 설정/모자이크 작업 등등 자잘하지만 막상 접근해보면 막막하게 느껴지는 케이스들은 제 영상을 참고하시는 게 더 나을 겁니다(시행착오를 줄이세요.).

 

▲ 무료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 : 내가 KDEnLive를 추천하는 이유!

 

▲ KDEnLive : Project Settings

 

▲ KDEnLive : 유튜브용 Render 프리셋을 왜 추가해야 할까?

 

YouTube 업로드용 동영상 인코딩 설정 권장사항

Kdenlive 유튜브 720p Render 프로파일을 직접 추가해보기

 

▲ KDEnLive : 타임라인 인터페이스 익히고 마우스로 컷편집하기

 

▲ KDEnLive : 단축키를 살펴보자(Timeline Shortcuts)

 

▲ KDEnLive : (움직이는 대상에)모자이크하는 방법

 

▲ KDEnLive : 영상 속에 유튜브 자막을 깔끔하게 넣어보자

 

▲ 내가 유튜브 자체 자막으로 바꾼 이유

 

유튜브 자체 기능으로 텍스트 자막 넣는 방법(Vrew 없이)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