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선 정면에 큼지막하게 녹음시작버튼이 있고, 우측에 각종 제어버튼들이 몰려있는 구조입니다. 오른손잡이에게 최적화된 구조네요.

AAA배터리 한개로 동작합니다. 배터리 한개로 녹음시간은 다섯시간 이내 ㅡㅡㅋ 이제품이 출시될 때에는 AAA 두개로 10시간정도 가는제품이 나오던때라, 이부분은 그러려니 하고 넘어가야겠네요.. 신제품들은 AAA하나로 15시간정도 뽑아주는 점을 감안해봤을때, 그리 저전력설계는 아니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녹음은 독자규격파일로 됩니다. 그래서 보이스레코더나 전용재생기(PC용)이 있어야 녹음된 파일을 들을 수 있구요.(최근 나오는 제품들은 MP3로 녹음/재생됩니다..), 각종 편의기능은 요즘기기들과 별반 다르지 않습니다.(소리 나올때만 녹음, 재생속도조절, 예약녹음 등등등..)

녹음방식은 "모노" 입니다. 내장마이크는 질이 좋은편은 아니고 화이트노이즈가 많이 섞여들어가고, 파열음쪽에도 좀 취약한 모습을 보입니다.(그래서 출시당시 이제품보다 더 잡음이 적은 타사제품이 더 인기가 있었던걸로 기억해요). 외장마이크로 녹음할때는 이부분이 커버가 좀 되는데, 함께 제공해주는 마이크들(핀마이크, 잭마이크, 핸드폰용 마이크)이 그렇게 질이 좋은편이 아니라서, 만족스러운 녹음품질을 위해서는 5만원 전후의 모노마이크를 따로 구매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그런데 제조사에서 플러그인파워(마이크 전원을 본체에서 끌어쓰는방식) 대응여부를 표기해놓지 않아서, 이 방식을 지원하는 괜찮은 마이크들을 쓸 수 있을지 모르겠네요.. 지원이 안되면 건전지 들어가는 넙데데한 마이크들을 써야;;;;;

한가지 아쉬운점은 "줌 녹음"을 지원하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줌녹음 기능이 있으면 기기가 자동으로 작은소리는 키워서 녹음해주는데...(물론 타사의 고급기종들에도 없는경우가 종종 있습니다만, 있으면 상당히 유용하게 쓸 수 있는지라 살짝 아쉽네요..)

적당히 만만하게 쓸수는 있겠지만, 직접 구매하시는거라면 지출을 좀 더 하셔서라도 녹음시간이 긴 것(건전지가 두개 들어가더라도..), 내장마이크 성능이 괜찮은것(노이즈 적은것), 줌녹음 기능이 들어간것, MP3 파일로 녹음이 되는것으로 선택하라고 권해드리고 싶네요.. 이정도 기능 갖춘것들도 7~8만원 정도에 풀리는 괜찮은 물건들이 있는걸로 알고있습니다..

여담이지만, 내장마이크 성능은 매직스터디가 더 좋았던;;;;


반응형

'ETC...' 카테고리의 다른 글

민트패드 DMB 잠깐 만져봤습니다.  (0) 2010.01.27
매직스터디 : 마치며  (0) 2010.01.27
환경설정으로 살펴보는 매직스터디  (0) 2010.01.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