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차단 플러그인 해제 후 새로고침(F5) 하시면
컨텐츠를 정상적으로 볼 수 있습니다.
(Please turn off AdBlock Plug-in.)


p.s. 광고에도 여러분이 관심을 가질만한 정보가 녹아있을 수 있습니다.


우분투 16.04 데스크톱 터미널 창에서

sudo apt-cache search mysql

이라고 입력해보면 mysql과 관련된 수많은 패키지 목록들이 나오는데, 2018년 9월 현재 PPA로 최신 버전을 받지 않은 상태에서 MySQL 버전은 5.7, MariaDB 버전은 10.0이더군요. 

검색해보니까 MySQL 5.7에서 MariaDB 10.0으로 전환한 경우가 안 나오길래, 직접 시도해봤습니다.


▲ 기존에 설치되었던 MySQL 관련 패키지들의 종류는 이렇고, DB에는 워드프레스 정도만 있어서 MySQL에만 있는 기능을 특별히 쓴 게 없었고요.


▲ 혹시 모르니까

sudo mysqldump -u 계정명 -p DB명 > 백업파일명

형식처럼 입력해서 DB를 백업했습니다. 언제든지 복구할 수 있도록.

우분투 계정 패스워드, mysql 계정 패스워드를 차례로 넣으면 진행되겠죠?


▲ sudo apt-get remove mysql-server-5.7

이라고 입력하여 (설정 파일은 남기고) mysql 5.7을 제거했습니다.


▲ sudo apt-get install mariadb-server

이후 이렇게 입력하여 MariaDB 10.0 패키지들을 설치 시도했지요.


▲ 헐. DB 날린 것 같네요. 백업해두길 잘했습니다.

(/var/lib/mysql-* 경로에 뭔가 옮겨지는 것 같습니다.)


▲ 당연히 워드프레스 연결은 안 되고, phpMyAdmin은 #1698 에러 뜨면서 root@localhost 계정으로 접근이 안 됩니다.


▲ 기존의 워드프레스 DB는 안 보이고, root 계정은 쉘인증. -_-;;

\q 입력해서 일단 빠져나오고,


[우분투 18.04 데스크톱] LAMP : MariaDB 설치과정 정리(MySQL 대신)

위 링크에서 /etc/mysql/mariadb.conf.d/50-server.cnf 파일 수정 부분부터 따라하며 ①인코딩 옵션 설정과 ②쉘인증 우회 작업을 진행했습니다(Ctrl+F 로 50-server.cnf 입력해서 찾으면 편합니다.).



쉘인증 우회 작업을 마쳤다면 무적(?) 세컨드 계정으로 phpMyAdmin 접속해보세요. 접속이 잘 될거고,


▲ 터미널 창에서 세컨드 계정으로 로그인&DB생성 테스트해보면 성공할 겁니다.


▲ sudo mysql -u 계정명 -p DB명 < 백업파일명

터미널 창에서 위 형식처럼 입력하여 워드프레스 DB 백업본을 복원해주고,

워드프레스 wp-config.php 파일을 수정하여 define('DB_USER')와 define('DB_PASSWORD') 정보를 (무적) 세컨드 계정으로 바꿔준 후 웹브라우저에서 접속을 시도해보면...


▲ 깔끔하게 접속이 됩니다.


MySQL 5.7 to MariaDB 10.0으로는 DB 정보가 연계되어 전환되지 않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DB를 덤프하고, MySQL 5.7은 purge로 제거한 다음(remove는 찌꺼기 남음) MariaDB 10.0을 설치 후 DB를 복원하는 식으로 진행하는 것이 깔끔할 것 같습니다.

워드프레스 DB는 이런 식으로 옮겨도 큰 문제가 없음을 확인했습니다.


이 상태에서 우분투 18.04로 업그레이드 해볼 예정입니다. 우분투 18.04에는 MariaDB 10.1이 기본인데, 문제 없이 업그레이드 될 지... 나중에 결과 보고 하겠습니다.

트랙백 (0) 개   l   댓글 0

★ 댓글, 작은 정보지만 다른 분들께 큰 도움이 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