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분투 16.04] SSH서버 구축하기(SSH 접속 설정)

위 글의 방법을 통해 SSH 서버 구축에 성공했다면 SSH프로토콜(기본포트 22)로 SFTP도 쓸 수 있습니다(별도의 구축과정 없음.).

 

https://filezilla-project.org/download.php?type=client

▲ 파일질라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을 받아서 설치하시고... 실행한 다음~

 

▲ (붉은 네모 표시한) “사이트 관리자” 아이콘을 눌러 사이트 관리자를 열어줍니다.

 

▲ “새 사이트”를 눌러 항목을 추가. “호스트”에는 서버PC 주소 / “포트”는 기본포트(22)라면 적을 필요 없고, 포트를 바꿨다면 적습니다. / “프로토콜”은 SFTP로 선택 / 로그온 유형과 계정정보를 적당히 입력 후 저장해줍니다.

 

▼ 만약 구글클라우드플랫폼(GCP)처럼 SSH 키쌍(키 파일)으로 접근하는 방식이라면 "로그온 유형"을 "키 파일"로 설정하고, "사용자" 항목은 리눅스 계정명, "키 파일" 항목은 키파일 경로와 키카일 이름을 적습니다. 그리고 확인 버튼을 눌러 저장해요.

 

▼ 문자셋은 UTF-8로 강제 설정하면 좋습니다.

 

그리고 연결을 시도하면...

 

▲ 이런 식으로 “알 수 없는 호스트키” 대화창이 뜨는데, 당황하지 말고 “확인”버튼을 눌러 진행하면 접속이 될겁니다. 연결할 때마다 이 대화창이 뜨는 게 보기 싫으면 “항상 이 호스트를 신뢰하고 이 키를 캐시에 등록(A)” 체크박스를 체크해주면 되겠고요.

 

 

-----------------------------------------------

 

※ 문제 해결

 

▲ “알 수 없는 호스트키” 대화창에 나오는 지문 정보는 \HKEY_CURRENT_USER\Software\SimonTatham\PuTTY\SshHostKeys 경로에 저장되어 있을 겁니다. 재밌게도 PuTTY의 ssh공개키와 공유를 하는 것 같은데...

 

나중에라도 공개키 정보가 꼬여서

- 호스트키와 서명이 맞지 않습니다.

- host key did not match the signature

등의 메세지를 보게 된다면 위의 레지스트리 경로에서 해당 공개키를 지워주면 공개키 정보를 갱신하면서 정상적으로 사용할 수 있을 겁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