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에 익숙한 만큼 구글크롬에도 익숙해져 있습니다.ㅠㅠ 우분투 기본브라우저인 파이어폭스에 적응하지 못해 Chrome을 설치했습니다. 우분투 소프트웨어 센터에는 크롬이 없더군요. 그래서 인터넷으로 설치파일을 받아야 합니다.

 

1. GUI에서 설치하는 법

 

▲ 크롬 설치파일을 받기 위해 Firefox를 실행합니다.

 

▲ “크롬”을 검색어로 넣었습니다.

 

▲ 주소가 뜨는군요. https://www.google.co.kr/chrome/browser/desktop/index.html

 

▲ Chrome 다운로드 버튼을 누릅니다. 다행히 Debian/Ubuntu 용이라고 나오네요.

 

▲ 우분투용 패키지 형식인 deb 확장자를 선택하고 “동의 및 설치” 버튼을 누릅니다.

 

▲ “파일 저장(S)”을 선택하고 확인버튼을 누릅니다. 저장이 완료되면...

 

▲ 파이어폭스 잠시 놔두고, 우분투 소프트웨어 센터를 실행합니다. 검색창에 gdebi 라고 쳐보면 “GDebi 패키지 설치 프로그램”이란 게 뜰 겁니다. 평점 높은 걸로 설치 후 Ubuntu Software 를 종료합니다. 참고로 우분투 16.04는 deb파일을 설치하지 못하는 버그가 있습니다. 그래서 GDebi로 deb파일을 설치할 거예요.

 

ubuntu chrome gdebi

▲ 파이어폭스 기본 다운로드 경로는 /home/계정명/다운로드 일겁니다. 파일관리자(기본 : 노틸러스)를 실행시켜보면 “다운로드”라고 접근하기 쉽게 되어있을 거고요, 받아졌던 google-chrome-stable_current_amd64.deb 파일을 “마우스 우클릭 → 다른 프로그램으로 열기 → GDebi 패키지 설치 프로그램”을 선택해주세요.

 

▲ 패키지 설치 버튼을 누르고,

 

▲ 우분투 계정 암호를 넣어줍니다.

 

▲ 설치가 완료되면 이런 대화창이 뜰 겁니다. 닫기 버튼을 눌러주세요.

 

▲ GDebi 패키지 설치 프로그램 대화창이 이런 식으로 바뀌면 설치 성공한 겁니다. X버튼 눌러 빠져나오세요.

이제 다운받았던 크롬 deb 파일은 삭제해도 됩니다.

 

 

2. CLI에서 설치하는 법

 

▲ 터미널 창(Ctrl+Alt+T)에서 sudo apt-get install google-chrome-stable 라고 치고, 계정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됩니다.

 

---------------------------------------------------------------------

 

▲ 대시 버튼 누르고 chrome 이라고 쳐보면 구글크롬이 나올 겁니다. 런처에 고정시키셔도 좋고, 바로 실행하셔도 됩니다.

 

우분투 구글 크롬 Ubuntu Chrome

▲ 크롬 실행 인증.ㅋ 윈도우용 크롬보다 (아주 많이) 가볍네요.

 

참고로 윈도우용 크롬에서 쓰던 맑은고딕/굴림체 등을 우분투용 크롬에서도 쓰고 싶다면...

윈도우 C:\Windows\Fonts 에서 굴림체(gulim.ttc), 맑은고딕(malgun.ttf / malgunbd.ttf / malgunsl.ttf), 바탕(batang.ttc) 정도만 추출하여 우분투 /usr/share/fonts/ 에 복사 후(저는 /usr/share/fonts/truetype/ 경로에 임의의 폴더(디렉토리)를 하나 생성한 다음 굴림체, 맑은고딕, 바탕 서체를 몰아넣었습니다. 폰트 복사할 때는 nautilus를 sudo로 실행해야 하구요.) 터미널 창(Ctrl+Alt+T)에서 fc-cache -f -v 라고 입력하여 폰트 파일 캐쉬를 갱신. 이후 http://jimnong.tistory.com/692 를 참고하여 크롬 폰트를 세팅하는 식으로 운용해보세요.

(만약 폰트캐쉬 갱신했는데도 크롬에서 폰트가 보이지 않는다면 PC를 재부팅해 봅니다.)

▲ 글로 설명해서 복잡해보이는데, 우분투+윈도우 듀얼부팅으로 쓰고 계신다면 어렵지 않은 작업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