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분투는 매주 2번(수요일, 일요일) 정기 업데이트가 배포됩니다.

자동업데이트 설정을 해놓으면 편하긴 한데, 제가 윈도우 업데이트에 하도 데여서 그런지 수동으로 진행하는 것이 좀 더 믿음직스럽습니다.

그래서 우분투 정기 업데이트를 수동으로 진행하는 방법을 정리해두려 합니다. 제가 쓰는 방법이고, 다른 분들의 방법 소개글과 같을수도 다를수도 있습니다.

 

 

1. GUI(유니티 인터페이스)로 우분투 업데이트하는 방법

우분투 데스크톱 버전을 쓰고 있다면 GUI로 업데이트하는 것이 쉽긴 합니다. 업데이트 꼬였을 때 로그 확인하는 게 귀찮아서 그렇지. 아무튼 일반적인 상황에선 GUI 기반 업데이트가 편하고 좋다고 생각합니다.

 

▲ Win키 누르면 대시 검색창이 나올텐데,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도구”를 찾아서 실행시키세요. 저는 영어로 update를 입력해서 찾았는데, 우분투는 멀티랭기지라 대충 영어로 적어도 잘 알아먹습니다.

 

▲ 이런 창이 뜨면서 인터넷 망을 통해 업데이트 항목들을 알아서 검색합니다.

 

▲ 업데이트할 것이 있다면 위 스샷 형식과 같은 창이 뜹니다. “지금 설치”버튼을 눌러야겠죠? 참고로 “설정...” 버튼을 누르면 (아래 스샷처럼) 업데이트 옵션 설정 창이 뜹니다.

 

▲ 대시(Dash) 검색창에서 “소프트웨어&업데이트”를 검색해서 들어와도 똑같은 설정 창이 뜹니다. 특별히 어렵게 느껴지는 항목은 없습니다.

 

각설하고,

 

▲ 지금 설치를 선택하면 인증 창이 뜹니다. 우분투 로그인 계정의 암호를 입력해야 합니다. 그리고 “인증(A)” 버튼을 누르면 다음 단계로 넘어갑니다.

 

▲ 이런 식으로 쭉쭉~ 진행될 거예요.

 

▲ 업데이트가 끝나면 가끔 이런 재시작 요구 창이 뜨기도 합니다. 적절히 따라주면 업데이트 작업은 끝납니다.

 

 

2. CLI(터미널 창)로 우분투 업데이트하는 방법

GUI 기반 업데이트 하다가 멈췄다거나, 홈서버(웹서버)를 굴리는 바람에 외부에서 PuTTY로 접근해야만 한다거나, 의존성 패키지들이 많이 엮여있어서 업데이트 상황을 눈여겨볼 필요가 있다거나... 하면 커맨드라인으로 업데이트를 진행하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일단 터미널 창을 띄웁니다. Ctrl + Alt + T.

 

▲ sudo apt-get update 라고 입력하여 최신 패키지 목록을 받습니다. sudo 로 시작하니까 우분투 계정 비밀번호도 넣어야겠죠?

 

▲ 목록이 다 받아졌으면 sudo apt-get upgrade 라고 입력합니다. 계속 하겠냐는 질문에는 y를 쳐주면 되겠죠?

스크린 샷을 보면 아시겠지만 “다음 패키지를 업그레이드할 것입니다” 아래에 나온 것들만 업그레이드되는 것이고, “다음 패키지가 자동으로 설치되었지만 더 이상 필요하지 않습니다”, “다음 패키지를 과거 버전으로 유지합니다(The following packages have been kept back)”에 나오는 항목들은 sudo apt-get upgrade로 업데이트되지 않습니다.

 

▲ 만약 오랜만에 컴퓨터를 켜서 업데이트하는 거라면 sudo apt-get upgrade는 두어번 정도 해주는 게 확실합니다. 그나저나 화면에서 자꾸 sudo apt autoremove 쳐서 필요없는 패키지를 제거하라고 안내하네요. 그렇게 해줍니다.

그리고 “다음 패키지를 과거 버전으로 유지합니다” 에 뜨는 패키지들 있죠? 그것들은~~

 

▲ sudo apt-get dist-upgrade 라고 입력해주면 업그레이드가 진행될 겁니다. 의존성이 있는 패키지들은 이렇게 dist-upgrade로 처리해주는 거예요.

 

▲ 이렇게 autoremove나 dist-upgrade를 하고 나서 sudo apt-get upgrade 를 쳐봤을 때 0개 0개 0개~~ 하면서 판올림할 게 없다고 뜨면 업데이트가 끝난 겁니다.

 

그런데...

sudo apt autoremove 로 제거한 패키지들은 설정값과 같은 찌꺼기들이 컴퓨터에 남아있을 겁니다. 완벽하게 제거되지 않았다는 뜻이겠죠.

 

 

 

시냅틱 패키지 관리자를 설치했다면 한 번 돌려보세요. 설치하지 않음(설정 남아 있음)에 리스트들이 쫙~ 쌓여 있을 겁니다.

만약 시냅틱 패키지 관리자를 이용하여 이것들을 제거하고자 한다면 “설치하지 않음(설정 남아 있음)”에 뜨는 패키지들을 모두 선택(패키지 이름 하나 클릭 후 Ctrl+A) → 마우스 우클릭 → 완전히 지우기 표시 선택 → 적용하는 식으로 진행하면 되고,

 

터미널 창에서 이 작업을 하고자 한다면... 아래 링크의 내용을 참고하여~~

 

- 패키지가 제거는 되었지만 설정이 남아 있는 경우 -

https://forum.ubuntu-kr.org/viewtopic.php?t=23569

 

3. 설정 남아 있는 패키지 완전히 삭제

dpkg --list |grep "^rc" | cut -d " " -f 3 | xargs sudo dpkg --purge

 

터미널 창(Ctrl + Alt + T)에서 위의 명령어를 입력하면 됩니다. 아래 스샷 참고하세요.

 

 

이정도만 익혀두면 우분투 업데이트 하면서 문제 생길 일은 거의 없지 싶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