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분투 리눅스 다운로드 방법(Desktop 버전)

우분투 리눅스 설치용 USB 만드는 법(윈도우에서)

우분투 리눅스 설치용 USB 만드는 법(Ubuntu 16.04 에서)

우분투 리눅스 듀얼부팅 설치방법 정리(윈도우10 기준)

에 이어...


우분투 리눅스의 진입장벽 중 하나는 되돌아오는 방법이 어려운 점이라고 생각합니다.

듀얼부팅으로 윈도우를 남겨뒀다면 우분투만 골라서 지우는 것도 가능하단 얘기인데, 여러 방법들 중에서 쉬운 방법을 골라 정리해두겠습니다.


1-1. Legacy 바이오스+듀얼부팅에서 GRUB을 제거하기


먼저 GRUB을 제거해야 합니다. UEFI용 GRUB 사용자는 1-1을 건너뛰고 1-2로 가세요.

http://www.ipauly.com/2015/11/15/bootice/ 에서 BOOTICE를 받습니다. 최신버전이 있다면 최신버전으로 받으세요. 그리고 실행.


※ 위의 링크가 깨졌다면 아래의 한글판 배포처에 가보세요.

https://bingogogo.tistory.com/3


※ 1.3.4.0 버전 영문판 첨부합니다.

BOOTICE_v1.3.4.0.zip


BOOTICE Ubuntu GRUB Remove Legacy

▲ Physical disk 탭에서 Destination Disk 란에 C드라이브가 있는 디스크를 골라주고 Process MBR 버튼을 클릭하면...


윈도우 MBR 되살리기

▲ Master Boot Record 대화창이 뜹니다. Current MBR Type에 GRUB 어쩌고 뜨면 제대로 찾아온 거예요. Windows NT 5.x / 6.x MBR을 선택하고 Install/Config 버튼을 누릅니다.


윈도우10 MBR 되살리기

▲ 대화창이 뜰 겁니다. Windows XP라면 "Windows NT 5.x MBR"을, Windows 7, 8.1, 10이라면 "Windows NT 6.x MBR"을 선택해줍니다. 그리고 계속 진행~ (저는 윈도우10이라 Windows NT 6.x MBR을 골랐습니다.)


우분투 듀얼부팅 MBR 복구

▲ 조금 기다리면 완료창이 뜹니다.


우분투 듀얼부팅 제거 확인

▲ Current MBR Type을 보면 바뀐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Close 버튼을 눌러 빠져나오고 프로그램을 종료합니다.


컴퓨터를 재부팅해보세요. GRUB이 안뜨고 바로 윈도우로 진입한다면 성공입니다.



1-2. UEFI 바이오스+듀얼부팅에서 GRUB을 제거하기


BOOTICE로 EFI용 GRUB이 제거된다면 제일 간편합니다. http://www.ipauly.com/2015/11/15/bootice/ 에서 BOOTICE를 받습니다. 최신버전이 있다면 최신버전으로 받으세요. 링크 깨졌으면 1-1로 올라가서 받으세요. 그리고 실행.


BOOTICE GRUB Remove

▲ 우선 UEFI용 GRUB이 깔렸는지부터 확인해보죠. Destination Disk에서 C드라이브가 잡히는 디스크를 선택 후 Process MBR 버튼을 눌러봅니다.


bootice UEFI MBR

▲ 레거시 바이오스 때와는 달리 Unknown MBR처럼 명확하지 않게 나온다면 EFI용 GRUB이라고 판단하면 됩니다.


▲ 그럼 UEFI 탭에서 Edit boot entries 버튼을 눌러 들어가세요.


▲ GRUB 비스무리한 항목이 뜨죠? 마우스로 클릭해보면 우측 Media file 항목에 \EFI\ubuntu\블라블라~~ 하고 적혀있을 겁니다. Del 버튼을 눌러 항목을 삭제하고 빠져나옵니다.


컴퓨터를 재부팅해보세요. GRUB이 안뜨고 바로 윈도우로 진입한다면 성공입니다.(찌꺼기는 조금 남습니다만...)


만약 GRUB이 계속해서 뜬다면 아래처럼 처리하셔서 그럴 수 있는데,

Acer ES1-131 리눅스(우분투) UEFI 듀얼부팅 바이오스 설정법

그렇다면 위 포스팅 마지막 부분을 참고해서 생성했던 부팅 옵션을 삭제하고, 아래 내용을 참고하여 EFI용 GRUB 찌꺼기를 제거해봅시다. BOOTICE로 UEFI GRUB을 제거하신 분도 찌꺼기 제거 작업을 따라하면 좋습니다.


▲ 우선 명령프롬프트를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한 다음(Win키+X 누르면 나옵니다) bcdedit /enum all 이라고 입력합니다.


▲ 그럼 뭐가 복잡하게 좌라락~ 나올텐데 path에 \EFI\ubuntu\ 라고 적혀있는 부분을 모조리 찾습니다. 윈10에서는 Ctrl+F로 찾으면 쉽습니다. 저는 여러번 재설치했더니 3개가 나왔네요. identifier 라는 항목에 대괄호로 묶여있는 값(UUID라고 합니다)을 대괄호 포함해서 전부 메모장 같은 곳에 복사해두세요. 윈10에선 Ctrl+X, Ctrl+V가 먹히니까 쉽게 되죠.


▲ 그리고 위 스샷처럼 bcdedit /delete {UUID} 형식으로 입력해서 우분투 UUID들을 전부 삭제합니다. 잘 지워졌는지 확인하려면 명령프롬프트(관리자) 창을 새로 띄워서 bcdedit /enum all 쳐보세요.


이제 \EFI\ubuntu\ 경로의 내용을 지우는 작업을 할 겁니다.


▲ 명령프롬프트(관리자)에서 diskpart 라고 치고 list vol 넣어보세요.

FAT3 / 100MB / 시스템 이라고 표시되는 볼륨 넘버를 확인하고 sel vol X 형식으로 입력하세요(저는 5네요.).

저는 Ltr에 C드라이브/D드라이브/E/Z드라이브가 할당된 게 보이는데, vol X에 할당되지 않은 드라이브명을 임의로 할당하기 위해 assign letter = Y: 정도로 입력했습니다.

그리고 exit 를 쳐서 diskpart를 빠져나옵니다.


▲ 이제 이런 식으로 명령어를 넣어봅시다.

Y드라이브로 이동해서 / 디렉토리 리스트를 확인하고 / 확인된 EFI 디렉토리로 진입 / 다시 디렉토리 리스트를 확인 / 조회된 ubuntu 디렉토리를 내용까지 전부 삭제


삭제됐는지 확인하려면 다시 dir 쳐보면 되겠죠. 잘 됐네요.


이제 Y드라이브 할당했던 것을 풀어주는 작업을 할 겁니다.


▲ 드라이브명 할당 과정과 유사합니다. 생성하는 명령어 대신 제거하는 명령어가 들어간 것만 다를 뿐.


GRUB 제거 작업은 이것으로 끝입니다.



2. 우분투 리눅스 파티션 제거


이제 우분투 데이터가 들어갔던 파티션을 제거하면 됩니다. 파티션 제어 툴은 어떤 것을 써도 상관없으나, 이 글에서는 윈도우 내장 디스크 관리자를 활용할 겁니다. 우분투 설치 포스팅을 쭉 따라오셨다면 한 번 접했으니까 익숙하실 것 같네요.


▲ Win키+R을 누르고 diskmgmt.msc 를 입력 후 확인버튼을 누릅니다(아니면 엔터).


▲ 볼륨 란에 드라이브명이 할당되지 않은 파티션들이 보일 겁니다. 스왑 파티션/우분투 파티션으로 나눴던 용량과 일치하는지 확인하고, 해당 파티션을 마우스 우클릭 → 볼륨 삭제를 선택합니다.


▲ 삭제한 파티션들이 합쳐지면서 “사용 가능한 공간”으로 바뀌었네요? “할당되지 않음”으로 떠야 할 듯한데. 어쨌든 저는 C드라이브를 확장해서 24.41GB영역을 전부 쓰도록 만들 거라, 사용 가능한 공간 영역에서 다시 마우스 우클릭 → 파티션 삭제를 선택했습니다.(만약 D드라이브/E드라이브 등의 별도 파티션으로 나누고 싶다면 “새 단순 볼륨”을 선택해서 진행하면 될 듯합니다.)


▲ 이제 “할당되지 않음”이 떴네요. C드라이브에서 마우스 우클릭 → 볼륨 확장을 선택했고,


▲ 남은 공간을 전부 할당하고 다음 버튼을 눌렀습니다. 잠시(생각보다 오래) 기다렸더니~


▲ 완료됐네요. 마침 버튼을 눌러서 빠져나왔더니...


▲ C드라이브가 정상적으로 확장되었습니다.


디스크 관리 창을 끄고 빠져나옵니다. 끝.


▲ 2000명의 목소리를 모아 음악으로...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