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차단 플러그인 해제 후 새로고침(F5) 하시면
컨텐츠를 정상적으로 볼 수 있습니다.
(Please turn off AdBlock Plug-in.)


p.s. 광고에도 여러분이 관심을 가질만한 정보가 녹아있을 수 있습니다.


http://jimnong.tistory.com/616

제가 위 포스팅에서 워드프레스 설치법을 설명하면서 “웹브라우저 주소창에 http://localhost 라고 입력하여” 워드프레스 설치화면으로 진입하라고 했었죠. 이렇게 진행하면 나중에 도메인을 연결한 다음 도메인 주소로 접근했을때 모든 링크와 이미지들이 깨지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그러니까...

▲ https://localhost 로 접속시 잘 보이던 화면이


▲ 실제 도메인 주소로 접속하면 전부 깨져보이는 거죠.


Velvet Blues Update URLs 플러그인(주소 수정 도구)으로 위기를 모면할 수 있긴 하지만, 시작부터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조치해두고 워드프레스 사이트 구축을 진행했다면 나중에 신경쓸 일도 없고 좋죠.


윈도우든 리눅스든 맥OS든 인터넷에 연결할 때는 운영체제의 host 파일에서 먼저 주소를 찾고, 없으면 다음으로 인터넷 망에서 주소를 찾는다고 하더군요. 그러니까 hosts 파일에 localhost와 원하는 도메인 주소를 연결하겠다고 정의해두면 웹브라우저에서 도메인주소를 쳤을 때 Apache 웹서버 프로그램의 웹문서(워드프레스)로 연결되겠죠.(그리고 hosts파일을 설정해 두더라도 도메인 주소는 선점당하지 않도록 미리 사두면 좋겠죠?)


각설하고, 윈도우는 C:\Windows\System32\drivers\etc에 hosts 파일이 존재합니다.

(우분투 리눅스는 /etc/hosts 파일입니다.)



hosts 파일 속성을 보니까 ALL APPLICATION PACKAGES, 모든 제한된 응용 프로그램 패키지, Users 에게는 위 스크린 샷처럼 권한이 부여되어 있고,



SYSTEM, Administrators 에게는 위 스크린 샷처럼 권한이 부여되어 있더군요. 쓰기권한이 있어야 수정 후 저장할 수 있으니까, 에디터 프로그램을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시켜야 하겠네요.



저는 메모장을 에디터 프로그램으로 썼습니다. 마우스 우클릭 → 자세히 →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을 선택해 줬습니다. 그리고 C:\Windows\System32\drivers\etc\hosts 파일을 열었더니 설명이 친절하게 되어 있군요.





그러니까...

IP주소 (공백) 주소 (공백) #주석

이런 식으로 구성하면 된다는 거네요. 시험삼아 example.com을 localhost에 매칭시켜 볼까요?



이렇게 입력하고 저장한 다음,

( 127.0.0.1    example.com    www.example.com    ◀ 이렇게 입력하면 앞에 www 붙더라도 대응할 수 있을 겁니다. 더 좋죠. )

명령프롬프트(Win+R키 누르고 CMD 입력)에서 ping example.com 이라고 입력해 봅니다.



정상적으로 127.0.0.1 에서 응답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localhost와 127.0.0.1 은 같은 거예요.


이제 웹브라우저를 전부 끄고 새로 켜줍니다.(브라우저 종료하는 게 싫다면 명령프롬프트를 관리자 권한으로 연 다음 ipconfig /flushdns 이라고 입력해 줍니다.)

그리고 주소창에 example.com 이라고 입력해 보세요.


localhost에 접속했을 때 나오는 내용이 그대로 뜬다면 성공입니다. 저는 아파치 기본 index 파일을 놔둬서 이렇게 뜨는 거고요.

이제 example.com 주소로 접근해서 워드프레스를 설치한다던지... 원하는 작업을 하시면 됩니다. localhost 주소는 쓸 일이 거의 없겠죠?

그리고 인터넷 상의 DNS에서 도메인 주소를 찾는 것보다 hosts 파일에서 찾는 게 더 빠르다는 점을 이용한다면... 자주 쓰는 사이트의 IP주소와 도메인을 hosts 파일에 넣어놓으면 해당 사이트 접속이 빨라지겠죠?(참고로 naver.com의 IP주소를 알아내려면 명령프롬프트 창에서 ping naver.com 이라고 입력해보면 됩니다.)


트랙백 (0) 개   l   댓글 14

  • 본나바로 (2017.11.08 16:17)

    가상의 도메인 주소는 본인의 공인IP로 설정해서 진행해도 되는건가요?

    • 짐농 (2017.11.08 16:25 신고)

      본나바로 // 되겠죠? 될겁니다.

    • 본나바로 (2017.11.09 01:37)

      ㅋㅋㅋ.. 안되네요 포트포워딩을 해서 진행해야 되는걸까요?ㅜㅜ

    • 짐농 (2017.11.09 22:16 신고)

      본나바로 // host 파일 변조는 개발PC 스스로 주소를 속여서 localhost이름 대신 연결하려고 하는 작업이라, 안되고 말고 할 게 없어요.
      (이해하기 쉽게 예를 들면, ①님께선 스스로를 '나'라고 부름. ②타인은 님을 '본나바로'라고 부름. ③님은 '본나바로'라는 단어를 알고 있지만 본나바로가 누구를 가리키는지 모름. ④이 상태에서 님께서 항상 참고하는 수첩에 '본나바로=나'라고 적어놓고 가지고 다님. ⑤님께서 '본나바로'라고 말하면서 수첩을 꺼내보면... “나구나!” 라고 인식할 거라고요.
      ④번의 수첩이 host파일 개념인 거예요.

      포트포워딩은 다른 기기가 외부망에서 뚫고 들어가는 것을 전제로 하는 서비스예요.

    • 본나바로 (2017.11.10 15:17)

      아 이해가 됐습니다. !!
      그리고 궁금한게 하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로 구축한 서버가 ip가 localhost라고 하면 , 내부적으로는 서버가 구축된거 같은데 , 만약에 카카오톡과 제가 만든 서버를 연동해서 사용하려면 도메인을 구매해야 할까요?
      계속 질문드려서 죄송합니다..ㅜㅜ

    • 짐농 (2017.11.11 11:15 신고)

      본나바로 // 웹브라우저에 202.179.177.21 라고 치면 www.naver.com 을 친 것과 동일한 결과가 나옵니다.
      IP를 사람이 보기 좋게 바꿔주는 게 도메인인 거라, 고정IP든 도메인이든 바뀌지 않는 걸로 쓰시면 됩니다.

      유동IP는 DDNS로 주소를 고정해버리고 고정된 DDNS 주소로 서비스하면 됩니다. 하지만 IP 체크 주기가 한달... 뭐 이렇게 긴 경우가 있는데, 중간에 IP가 바뀌면 수동으로 IP 갱신해 줘야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저는 30분마다 체크해서 IP 바뀌면 메일 보내도록 하고 있습니다. 가난뱅이라 유동IP 씁니다. ㅠ)

    • 본나바로 (2017.11.24 11:30)

      외부 ip로 카카오톡 API TEST에 통과했는데 , 막상 외부 ip로 웹페이지에 접속하려 할때 차단이 되네요.
      학교에서 시연하기위해 , 학교 연구실 외부ip를 사용했습니다.

      학교와 같은 공적 기관에서는 외부 ip로 웹페이지 접속시 차단되는 경우가 있나요?

    • 짐농 (2017.11.25 15:08 신고)

      본나바로 // 서버가 집에 있고, 학교에서 집으로 접속을 시도하셨다는 건가요?

  • (2018.05.14 18:43)

    광고차단 안끌꺼야 다른블로그볼꺼야

    • 짐농 (2018.05.14 19:05 신고)

      응 // 내 기억 보관 용도로 정리하는 공간이라, 남이 와서 보든 말든 상관 안 해.

  • jara (2018.05.30 19:44)

    192.168.253.000 logosrv
    호스트에 이렇게 되어 있는데 여기서 logosrv 이게 무슨 뜻인가요?
    너무 궁금해서요///

    • 짐농 (2018.05.30 20:14 신고)

      jara // 모르겠습니다. 설정하신 분에게 물어보세요.

  • 33 (2018.10.18 01:00)

    글이왜안보이지

    • 짐농 (2018.10.18 13:54 신고)

      33 // 구글 크롬으로 보세요. 애드블록 끄시고요.

★ 댓글, 작은 정보지만 다른 분들께 큰 도움이 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