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TH2 1511 에서 레드스톤1 1607 로 업데이트를 했습니다.

거의 모든 기능이 문제없이 작동했는데(윈도우태블릿 계열은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갑자기 유선랜에 문제가 생겼습니다.

 

 

바탕화면 우측 하단의 인터넷 연결상태 확인란에 느낌표가 뜨길래 마우스 포인터를 올려보니 “식별되지 않은 네트워크. 인터넷에 연결되어 있지 않음”이라는 메세지가 출력되더군요.

 

리얼택 기가빗 Lan이고, 윈도우 업데이트 전에는 문제가 없었고, 공유기 측도 이상 없었고, 안드로이드 기기/리눅스 등 다른 장비들의 인터넷 연결상태는 모두 정상이었습니다.

장치관리자에서 IPv6 관련 항목을 비활성화 해봤으나, 증상은 해결되지 않았습니다.

 

 

Realtek Gigabit Lan 최신 드라이버에 문제가 있는 것 같길래, 드라이버 롤백으로 문제 해결을 시도해 봤습니다.

 

 

① 제어판(Win키+R → control 입력) 에서 “장치 관리자”로 진입

 

 

② 네트워크 어댑터 - Realtek PCIe GBE Family Controller 를 마우스 더블클릭

 

 

③ “드라이버” 탭에서 “드라이버 업데이트(P)” 단추 클릭

 

 

④ “컴퓨터에서 드라이버 소프트웨어 찾아보기(R)” 클릭

 

 

⑤ “컴퓨터의 장치 드라이버 목록에서 직접 선택(L)” 클릭

 

 

⑥ “호환 가능한 하드웨어 표시(C)” 체크박스를 체크하고, 직전 드라이버부터 하나씩 선택해서 “다음(N)” 버튼을 눌러 적용해 봅니다. 같은 날짜의 드라이버들이라도 작동이 잘 되는 것과 그렇지 않은 것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하나씩 빼먹지 말고 적용해보면 좋습니다. 재부팅은 옵션.

 

⑦ 정상적으로 작동하는 드라이버를 찾을 때까지 위 과정을 반복합니다. 저는 9.1.404.2015 까지 내려가서야 증상을 완벽하게 잡을 수 있었네요.

 

드라이버가 자동 업데이트되도록 세팅되어 있다면 문제는 반복될 수 있으므로 대처할 마음의 준비를 항상 하고 있어야겠고, 새 버전의 드라이버로 증상이 해결될 때까지는 구버전 드라이버로 연명해야 할 것입니다.ㅠㅠ

 

 

▲ 노라조 이혁 근황 : 유튜브 하심.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