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공유기 얻었음

 

디링크 DIR-615(E4 버전) 공유기를 메인으로 쓰고 있습니다. 디링크는 모델명은 유지하면서 하드웨어를 리비전하고 리비전 버전을 표기하는데, E4는 CPU 400MHz / 플래시메모리 4MB / RAM 32MB 의 스펙을 지녔습니다. 아데로스 칩셋 채용에 무선신호 처리칩셋이 별도로 분리되어있어 버벅거림이나 끊김도 없었고, 정펌 최종버전(국내 고객센터 홈페이지에는 없음)은 아주 안정적이고 좋습니다(안정화되기까지 3년 걸렸나?;;;). 펌웨어 내에 도움말이 (무려 한글로!!) 상당히 자세하게 내장되어 있어서 고급기능 익힐 때 많이 참고가 되었었고요(공유기 회사마다 용어가 조금씩 달라서 검색해봐도 도통 감이 안잡힐 때가 종종 있었거든요.).

 

 

 

이번에 운좋게 기가비트+무선 AC규격(AC750 : 802.11ac 433Mbps(5GHz) + 802.11n 300Mbps(2.4GHz)) 기가와이파이 공유기를 써볼 수 있는 기회를 얻어서 제품관련 내용을 포스팅해볼까 합니다. 모델명은 네티스 WF2770 이라고... 미디어텍(구 라링크) MT7620A CPU 580MHz에 램 64MB 가 채용되었습니다. ipTIME A1004와 동일스펙인데, 요즘은 이정도 스펙이 3만원 정도의 보급형으로 출시되네요. 세상 참 좋아졌습니다.

 

글 진행하기 전에 최근 공유기의 트렌드를 가늠할 수 있는 글들을 소개해볼까 합니다. 읽어보면 도움이 되실거예요.

 

① 아래 포스팅에서 빨간글씨 써있는 고려사항들 보시면 좋을 것 같고,

    http://sajsj.tistory.com/78

 

② 아래 기사도 개념찹니다.

    http://plan.danawa.com/user/user_plan_view.php?nPlanSeq=10521

 

③ 아래 링크에서는 무선실효속도 / NAT성능 / 컨넥션 / 메모리 정도의 항목을 눈여겨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칩셋에 따라 무선실효속도가 갈리는 것 같네요.

    http://iptime.com/iptime/etc/diff_prd.php

    (출처 : 고객지원 - 자주묻는 질문 - ipTIME 공유기 제품 비교표)

 

 

2. 개   봉

 

박스 개봉은 언제나 설레죠.^^

 

 

에어캡 얇게 둘러서 왔습니다.

 

 

박스 디자인은 깔끔한 편입니다.

 

 

제품 디자인과 부분별 기능이 소개되어 있습니다.

 

 

스펙도 적혀있는데요, 고객센터에 문의해보니 플래시메모리 용량 4MB는 오표기랍니다. 8MB라네요.

 

 

겉포장 제거하면 이런 식으로 구성품들이 들어있습니다. 에어캡 없어도 부서져서 배송될 일은 없을 것 같아요.

 

 

구성품들 비닐을 벗기고 찍어봤습니다.

 

 

LED와 와이파이를 켜고 끌 수 있는 버튼이 외부에 나와있어서 좋네요. 요즘엔 이런 편의기능들도 제공되는군요.

 

 

안테나 3개 중에서 5GHz용은 붉은 원으로 표시한 것이라고 합니다.

 

 

netis는 브라우저 주소창에 “모델명.com”이라고 입력해도 공유기 설정페이지로 진입 가능하다네요. 네티스 WF2770이니까 2770.com 이라고 치면 되겠죠.

 

우측에는 WPS 버튼과 리셋버튼이 있는데,

 

리셋버튼을 이용한 하드웨어 리셋 방법은 이러합니다.

 

 

3. 연   결

 

연결시 대역폭이 정상적으로 잡히는지부터 보겠습니다. 스펙을 준수할지...

(참고로 802.11n의 공식 암호화 규격은 AES이므로, 무선보안 설정시 AES를 설정할 수 있는 보안규격(WPA2-PSK 또는 WPA-PSK)을 써야만 n모드의 속도를 온전하게 누릴 수 있습니다. 아니면 맥어드레스 인증으로 보안설정 하셔도 속도보장이 됩니다.)

 

 

기가비트 유선랜 : 잘 잡힙니다.

 

 

무선 2.4GHz : 300Mbps. 스펙대로 나오네요.

안테나 2개짜리 무선랜카드 기준입니다. 1안테나 무선랜카드는 802.11n 최대대역폭이 150Mbps 입니다.

관련정보가 필요하시면 http://goo.gl/yyFnoZ 들어가 보세요.

 

 

무선 5GHz : 433Mbps. 스펙대로 나옵니다.

 

제 회선 속도가 100메가비트라... 양심상 “이래 빠르다!”고 회선속도테스트 결과공개 못할 것 같습니다.ㅠㅠ 아무튼 연결시 스펙을 준수하는 대역폭이 확보되니까 실효속도도 칩셋 스펙 나오겠죠. (위에서 언급한 “ipTIME 공유기 제품 비교표”에서 A1004 측정치 참고하세요.)

 

(iperf 프로그램. 자매품 jperf, xjperf 등도 있음.) 


그래도 그냥 넘어가면 아쉬우니 기가비트 유선랜끼리 내부망 속도테스트를 해봤습니다.ㅋ 300초 동안 33604MB를 전송받아서... 평균 940Mb/s의 속도가 나왔네요.

 

 

4. 펌웨어 훑어보기

 

비슷한 컨셉의 (USB포트 없는) 상위버전 모델의 펌웨어 용량이 4MB 안쪽인 것으로 보아 WF2770의 펌웨어 용량도 그정도 될 것 같습니다. 고급설정 인터페이스는 ipTIME과 비슷해서 공유기 많이 다뤄보신 분들은 익숙하게 쓰실 수 있을 것 같은데, 설명서가 부실하고 펌웨어 내부에 도움말도 거의 없으며(무선속도 확보에 대한 가이드만 제한적으로 존재함) 홈페이지 FAQ에 (범용으로 설정사항에 대한) 설명이 분명히 충분히 있음에도 (굳이) 모델명을 명기하는 바람에 혼란을 유발합니다.

 

아무튼 홈페이지 FAQ에는 사용법 정리가 꼼꼼하게 되어있으니 적극적으로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고, 안되면 우리에겐 Q&A가 있잖아요? 모르는건 적극적으로 물어봅시다. 문의 한두번 해보기도 하고, 먼저 올라왔던 Q&A 훑어도 봤는데 담당자분 해박하시고, 겸손하시고, 친절하셨습니다. ^^

 

이제 펌웨어 스크린 샷을 몰아서 첨부해 보겠습니다. 전체적인 느낌이라던지 세부 설정사항 범위가 어느정도인지 파악하는데 도움이 되실 거예요. 제가 설정한 항목들은 모자이크 처리했습니다.

 

 

 

 

 

 

 

 

 

 

 

 

 

 

 

 

 

 

 

 

 

 

 

 

 

 

 

 

 

 

 

 

 

 

 

여담이지만 DDNS 설정에서 DyDNS나 NoIP 항목에서는 도메인을 수동으로 입력하게끔 되어있는 점은 정말 좋았어요. 덕분에 디링크 공유기에서 쓰던 DDNS 주소를 DyDNS 항목에 그대로 가져올 수 있었거든요.

 

 

5. 마 치 며

 

무선신호 처리칩셋이 별도로 없는 대신 NAT를 하드웨어적으로 처리하는 것 같은데, 실사용시 부하가 많이 걸릴지는 오래 지켜봐야하므로 본문에서 코멘트하지 못하는 점 양해해 주시고요.

기존에 쓰던 디링크 공유기는 안정화펌웨어 나오는데 오랜 시간이 걸렸는데, 네티스 제품은 처음 써봐서 안정화펌웨어가 언제쯤 나올지 모르겠어요. 지원 잘 해주셨으면 좋겠는데...

 

DDNS에 도메인 연결해서 도메인주소로 공유기에 접근했을 때 접속이 되는걸 보면 유동IP로 웹서버 운영하는 것도 WF2770이면 가능할 것 같습니다. 기가비트라 나중에 서버쪼개기 들어가더라도 꽤 버텨줄 것 같고요. 너무 얘기가 산으로 갔나요? ^^;; 아무튼 싸다고 마냥 무시할만한 제품은 아니라는 이야기를 하고 싶었습니다.

 

펌웨어가 안정적이라는 전제 하에, LED 끄기버튼이나 Wifi 끄기버튼이 존재하는 점은 저처럼 빛공격/전파공격 신경쓰는 사람한테 어필할 수 있는 제품이라고 생각하고, 무선속도도 기가라이트(500Mbps급) 정도의 대역폭은 지원되니까... 기가라이트 유선망 쓰시면서 내부망을 기가비트로 구성하실 분들께도 적합할 것이라고 봅니다.

 

발열은 과하지 않은 것 같습니다. 4~5일 연속으로 켜놨는데 “따끈하다”기보다 “미지근하다”는 느낌에 좀더 가까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마칠게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