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차단 플러그인 해제 후 새로고침(F5) 하시면
컨텐츠를 정상적으로 볼 수 있습니다.
(Please turn off AdBlock Plug-in.)


p.s. 광고에도 여러분이 관심을 가질만한 정보가 녹아있을 수 있습니다.


★ 주의사항 : 하판 Warrenty 스티커 제거시 무상 1년 보증 날아갑니다. 양품 확인 후에 진행하거나 1년 뒤에 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ES1-131 모델은 재탕에 삼탕까지 한 금형이라, 유튜브에 분해영상이 많이 나와있고 저가형이라 분해난이도가 낮습니다. 영상 참조해 가면서, 중간중간 사진 찍어가면서 재조립을 대비해가며 진행한다면 충분히 혼자서도 SSD/램 업글을 할 수 있을거라 생각합니다(참고로 저는 문과생~ㅠ).


분해과정이 디테일하게 잘 나온 영상을 먼저 첨부합니다.




▲ 고화질로 맞출수록 영상압축이 덜 되어 화질이 좋아집니다.


V-11 , E-11 ,ES1 ,V3-111 P ,E3-111 ,E3-112M ,ES1-111M ,V3-112 ,Es1-111 시리즈,

Travelmate B115 TMB115,

E3-111-C4GX ,E3-111-C45G ,E3-111-C3W0 ,E3-111-C1BW ,E3-111-C6LG ,ES1-111-C138 ,E3-112-C2KP ,E3-112-C4LF, E3-111-C5GL 시리즈들의 분해방법이 비슷하다고... 영상 소개에 나와있습니다.

 

▲ 하판입니다. 붉은색 원의 나사를 모두 빼줍니다. 나사 길이가 다른 곳이 있으니까, 제 위치를 기억해 두시고요, 초록색 원은 워런티 스티커가 붙어있는 위치입니다. 스티커 붙어있던 방향이 궁금하시면

http://jimnong.tistory.com/517 에서 보시고... 노란색 점은 배터리를 뺐다 끼우는 효과를 내게 해주는 홀입니다. 홀 위치를 익혀 줍시다.

 

▲ 뒤쪽부터 살살 벌려가며 뚜껑을 따줍니다. 뒤쪽이 걸쇠가 약해서(거의 없는 느낌) 다른 면보다 쉽게 벌어지더군요. 앞/옆부터 벌려 따셔도 무방합니다.


동영상 1분 26초에 케이블/부품 설명이 나오는데, 궁금하시면 한 번 보시고...

 

▲ (영상 1분 54초) 배터리케이블 분리위치 익혀두라던 홀 있죠? 그게 노랗게 표시해둔 곳입니다. 설명서에서 4초간 누르면 된다고 합니다. 눌러주고, 버튼에서 손 떼지 말고 배터리케이블을 당겨서 빼줍니다.


케이블 제거 이후에 (영상에서처럼) 배터리를 빼낼 필요는 없습니다.

 

▲ 나중에 배터리 교체할 때 모델 알아두면 좋으니까, 배터리 모델명을 남겨둡니다. AC14B13J

 

▲ (영상 2분 41초) 하드디스크를 분리해 줍니다. 왼쪽으로 밀어내듯이 당겨줘도 되고, 영상에서처럼 살짝 위로 올려준다음 당기면 힘을 적게 들이고도 분리가능합니다.


SSD 교체까지만 진행하려면 여기에서 SSD를 끼우고 역순으로 재조립하면 됩니다.

램(Ram)을 교체하려면 메인보드를 들어내야 하니까, 계속 진행합니다.


▲ (영상 3분 37초) 무선랜&블루투스 모듈 분리 : 흰색 안테나가 위쪽임을 기억해 둡니다. 안테나를 하늘쪽으로 당겨서 떼어내고, 붉게 표시해둔 나사를 풀면 나사쪽 방향이 자동으로 올라옵니다. 오른쪽 슬롯 쪽을 살살 잡아당기면 빠집니다.


▲ (영상 4분 52초) 키보드케이블 분리 : 붉게 표시한 흰색 잠금장치를 케이블방향으로 당기면 필름케이블을 빼낼 수 있습니다.


▲ (영상 3분 3초) 터치패드 케이블 분리 : 흰색 잠금장치를 (사진처럼) 병따개로 병뚜껑 따듯이 들어올린 다음 파란색 케이블손잡이를 잡고 잡아당기면 빠집니다.


▲ (영상 3분 10초) 스피커 케이블 분리 : 잡아당기면 빠지는 구조인데, 저는 빡빡해서 양쪽에 드라이버를 걸어서 당겼습니다. 손톱으로 가능하시면 손톱으로 하세요. 기구사용시 파손 주의!


▲ (영상 3분 17초) 디스플레이 커넥터 분리 : 투명테이프 살짝 들어올리고 커넥터 옆쪽을 잡고 당기면(한쪽씩 조금씩 살살 당겨도 됨) 빠집니다.


▲ 붉게 표시한 (흰색 화살표 있는 위치) 나사를 제거하고, 메인보드를 오른쪽부터 들어올려 뒤집습니다. 메인보드 왼쪽에 연결되어 있는 (검은색+붉은색) 꽈배기케이블을 주의합니다.


▲ 램이 나타났습니다. 붉게 표시한 금속 고정장치를 양쪽으로 벌리면 램이 튀어올라올 겁니다. 교체하시면 됩니다.


끝~. 조립은 분해의 역순입니다.


트랙백 (0) 개   l   댓글 1

  • MoeKing (2016.12.25 16:35 신고)

    올해 초까지 사용하던 노트북이 에이서 아스파이어 노트북이였는데
    다시 보니 노트북 뜯어볼때 참고했던게 바로 이 게시글이였네요
    지금은 제 손을 떠난 제품이지만 덕분에 잘 수리했던 기억이 떠올라서
    이렇게 댓글 남기고 갑니다.
    메리크리스마스. 해피 뉴 이어

★ 댓글, 작은 정보지만 다른 분들께 큰 도움이 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