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차단 플러그인 해제 후 새로고침(F5) 하시면
컨텐츠를 정상적으로 볼 수 있습니다.
(Please turn off AdBlock Plug-in.)


p.s. 광고에도 여러분이 관심을 가질만한 정보가 녹아있을 수 있습니다.


N시리즈 아톰을 (정말) 좋아하긴 하는데, 지금까지 써봤던 아톰은(Z시리즈, N시리즈) 쥐어봤을 때 라인업에 상관없이 이런 느낌이 강하게 들었단 말이죠.


▲ 목을 콱 틀어쥐고 죽지 않을 만큼만 숨통을 열어주는...


뭐... 좋습니다. 마음에 안 들면 안 사면 되니까요.

그런데 1년 정도 전에 혹할 만한 사용기를 본 게 화근이었어요.


http://blog.naver.com/xsnake/220078784809

▲ A4 용지로 가려진다는 팬리스 N시리즈 CPU 채용 노트북.

E3-111-P6WW.


N시리즈 아톰은 일반 노트북 부품을 넣을 수 있게끔 나오니까, 하드랑 램만 업글하면 나름 쓸만할 것 같았으나... 문제는 저장장치 인터페이스가 SATA2 라는 거.;;;

(이쯤에서 다시 보는 SATA 버전별 속도(대역폭) 정리 글.)

SATA3가 나온지 몇 년인데 여지껏 SATA2를 고집하는건지 공감이 안되거니와, SSD로 교체할 때 일부 SSD는 호환성 문제가 생길 수도 있기 때문에 위 제품을 덮어놓고 지르기에는 좀 부담스러웠습니다.


1년이 지나 브라스웰(Braswell) CPU들이 나왔고, 드디어 N3700, N3150, N3050 등에 SATA3를 채용! 에이서에서 기존설계를 재탕해서 ES1-131을 출시해 줬길래... 쿠폰&카드 청구할인&경유몰 캐시백 등등을 동원하여 20만원 후반대로 구입해 봤습니다(Aspire ES1-131-P5T6은 빨간색, Aspire ES1-131-P3ZB는 검은색.).


개봉기 생략하고, SSD나 램업글 안한 순정상태 기준으로, 간단하게 느낌 위주로 피드백을 남겨놓겠습니다.


1. 외관 : 싼티 남. 뭐라 표현하기 그런데, 싼티가 납니다. 플라스틱 틀어짐이나 그런 건 없는데, 케이스가 전체적으로 부석부석한? 아무튼 전원버튼 내구성도 걱정이 좀 되고... (전원버튼을 키보드 쪽에 만들어준 건 정말 마음에 듭니다. 전원버튼을 바깥에 빼면 이동 중에 눌리더라고요. 배터리 줄줄줄~). 그러니까 일반적인 노트북들의 샤방한 외관을 기대하진 마세요(5년 전에 나온 1세대 넷북도 이것보단 고급지게 보였었습니다. 출고가가 높아서 그랬나?).


2. 키감&터치패드 : 키감은 노트북 중에서는 좋은 편이라고 생각합니다. 터치패드는 표면이 반들반들함에 까까워서 손에 습기가 차오르는 상황에서 문지르다보면 뽀득뽀득 거리면서 마찰력 때문에 조작이 힘들어지는 경우가 왕왕 있는데, 감도 자체는 나쁘지 않았습니다. 그래도 저가형의 느낌은 납니다.


3. 봉인 씰 : 떼어내면 워런티 날아간다고 쓰여있는 스티커. 그래도 성능상 SSD로 바꿔주긴 해야겠으니, 사진 찍어두고 헤어드라이어로 뜨끈하게 데워준 다음 예리한 칼로 살살 들어내서 보관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종이컵 안쪽에 붙여둔다던지...). AS 받을일 있으면 부품 원복해서 가지요 뭐. (눈치껏+재주껏. OK?)



4. 홈페이지에서 받을 수 있는 업데이트 바이오스, 윈도우에서만 실행시킬 수 있더군요. 이 노트북은 리눅스가 번들인데? (+ 나름 컴퓨터 팔아서 먹고사는 기업인데, 바이오스에 돈 좀 쓰지... 너무 휑합니다.)


5. UEFI 바이오스로 윈도우 설치CD를 USB에 담아 설치하려면... USB는 반드시 GPT+Fat32 로 제작되어야 합니다(이거 가르쳐주신 AS센터 전화받으신 친절한 분, 감사합니다!!). 제작법은 네이버에 검색해보면 나옵니다(Rufus를 사용하는 게 편했습니다. UltraISO, Windows 7 USB DVD Download Tool 등으로는 잘 안되더군요. 복잡~).

아무튼 UEFI 방식이면 하드웨어 제조사 측에서 하드웨어 켜고 끌 수 있는 드라이버를 직접 제공하지 않더라도 윈도우에서 자체적으로 모듈들을 켜고 끌 수 있으니까... 웬만하면 UEFI 쓰는게 편하죠.

   https://msdn.microsoft.com/ko-kr/library/hh824898.aspx


6. Legacy(레거시) 모드(MBR+Fat32/NTFS)로 윈도우를 설치하려면 리눅스 파티션을 제거해야 설치USB를 인식한다는데, 저는 레거시 모드로 윈도우 설치 실패해서... 방법 설명하신 분 링크 첨부합니다.

   (http://blog.naver.com/der68/220435639670)


7. 윈도우 8에서 윈도우10 업그레이드시 인증 유지시켜주는 프로모션은 개꿀. : 프리도스 노트북이 순식간에 윈도우10 탑재 노트북이 됨.

   https://www.microsoft.com/ko-kr/software-download/windows10


8. 윈도우10으로 깔면 드라이버를 인터넷에서 알아서 받아서 잡아주는데, 윈도우8.1은 직접 설치해줘야 되었던 것 같습니다. 에이서 홈페이지에서 드라이버 받다 보면 블루투스/무선랜/터치패드 드라이버 정도만 종류가 헷갈릴 수 있는데... 블투&무선랜 모듈명은 노트북 뒷판 스티커에 붙어있을 겁니다. 터치패드 식별법은 잘 모르겠는데...ㅋ 저는 윈도우10 설치하니까 시냅틱스(Synaptics) 사의 제품으로 인식하더군요(개인적으로 Elantech를 더 좋아하는데...).


나중을 위해 제 물건 용 드라이버 목록을 적어놓겠습니다.


Audio                      Realtek               오디오 드라이버

Bluetooth                  Atheros              블루투스 드라이버 (QCNFA335)

Chipset                     Intel                  칩셋 드라이버

DPTF                       Intel                   Dynamic Platform and Thermal Framework 드라이버

IO Drivers                  Intel                   Serial IO 드라이버

Lan                         Realtek               랜 드라이버

TXE                         Intel                   Intel TXE 드라이버

TouchPad                 Synaptics             터치 패드 드라이버

USB 3.0                    Intel                   USB 3.0 드라이버(윈도우 8.1용 드라이버에만 있음)

VGA                         Intel                  VGA 드라이버

Wireless LAN              Atheros               무선랜 드라이버 (QCNFA335)

※ https://wikidevi.com/wiki/Qualcomm_Atheros 에 따르면 NFA335 카드의 Wireless 칩셋은 QCA9565라고 합니다. 그래서 윈도우 장치관리자를 보면 "AR956X"라고 나옴.



2015. 11. 04.

혹시나 하는 마음에, 드라이버 다운로드 링크(에이서 홈페이지) 주소를 적어 놓습니다.

http://www.acer.co.kr/ac/ko/KR/content/drivers/6029;-;Aspire%20ES1-131


인텔 TXE 드라이버 다운로드 직링크

https://downloadcenter.intel.com/ko/search?keyword=txe


 

9. 램/HDD 업글을 위한 제품 분해법 : https://youtu.be/5OT_RnjMess

  → 분해가 쉬운 모델을 찾다가 이 제품으로 결정했었습니다. 하드/램 정도는 제조사에서 개방해 줘야죠.


10. 디스플레이 품질 : 밝기를 올렸을 때는 쨍하고 텍스트도 잘 식별되고 좋습니다. 그런데 20% 정도로 내리면 실내 형광등 아래에서 밝기는 충분한데도 엄청 뿌옇게 보이고 가독성도 떨어지네요. 투과율 자체가 떨어지는 액정인 듯(TN패널 중에서도 下급임). 1세대 넷북들도 이 정도는 아닌데... 그래서 글레어타입 액정필름을 반드시 붙여야 할 것 같습니다. 붙여서 보상이 충분히 될지는 모르겠지만, 기본 상태로는 못 쓰겠어요.

 

- 2015. 10. 21. 추가 : 글래어타입 액정필름 부착하고, 미세하게 색감조정&감마조정을 하니까 좀 나아졌습니다(그냥저냥 쓸만한 수준이라는 것이지, 만족스럽다는 게 아닙니다. IPS/VA패널 절대 못따라감).

(제어판 - 인텔HD그래픽 제어판 - 디스플레이 - 색 설정 - 모든 색 - 밝기 0, 대비 45(47도 보기좋음-현재 설정값.), 감마 0.6)


스코코(SKOKO) 올레포빅 액정필름 노트북 자가부착 후기


1366 x 768 픽셀에 11.6인치면 135.09PPI인데, 저는 1세대 넷북 정도의 117.51PPI(1024 x 600 픽셀, 10.1인치)가 눈이 편해서 좋더군요. 그래서 윈도우 제어판에서 115%로 확대해서 쓰고 있습니다.

(117.51:100=135.09:X. X=114.96)


11. 내장 캠 : 뭐? 640 x 480? 이럴 순 없는거야.ㅠㅠ 단가를 이런 식으로 떨구나? 이보게 에이서 양반! 요즘 30만 화소 캠을 실사용할 수 있다고 생각하시오?



12. SD카드 슬롯에 SD카드가... 아래 사진 정도까지밖에 안 들어갑니다. 끼워놓고 붙박이 보조저장장치로 쓰는 건 할 수 없게 돼버렸네요.



13. 배터리타임. 윈도우10의 전력관리 능력이 윈8.1보다 떨어진다는 의견이 중론이니 감안하고 봐 주시고, CPU 상태에 따라 (매우) 들쭉날쭉할 수 있는 점도 감안하고 봐 주세요.



14. 스피커 : 출력은 크나 쏘는듯한 소리가 납니다. 저음이나 고음이 깨지는 건 아닌데... 쏴요. 자극적임. 스피커에 관심 있으시면 하이마트 가서 서피스3(프로 아님) 만져보세요. 아주 좋습니다.

 

2015. 11. 04.

PDF 설명서 중에서 사용시 참고할 만한 사항이 있어서, 캡처 후 첨부해 놓습니다.

 



2016. 01. 03.

소비전력 측정값 - 완충 후 어댑터만 연결시 대기전력 : 3~4W

                     부팅시(4코어 모두 활성화) : 10~14W

                     Idle 시 5~8W

                     인터넷 서핑시 : 9W 전후. 크롬 사용 시 5.2W까지 떨어질 때도 있음.  


나름의 결론 : 팬리스+배터리타임+키감만 보고 가는겁니다. SSD 업글은 필수(돈 모아서 할 겁니다!). 5만원 더 줄 생각 있으니까, 제조사는 불편사항을 개선하라!!!


p.s. 마지막까지 저울질했던 N3700 대조군

  - 한성컴퓨터 B15 ForceRecon 3027(팬리스 아님)

  - HP 파빌리온 11-K045TU/K046TU

  - ASUS E202(현재까지 미출시)

  - Acer ES1-331-P1PV(이건 13.3인친데, PPI가 117.83으로 적당해서. 대신 팬리스 아님.)

 

 

2016. 01. 29.

가성비형 SSD 구입 후 구동영상 촬영해 봤습니다. 윈도우10 TH2, 빠른시작 Off, 부팅, 한글2010, MS워드, 엑셀, 파워포인트, 구글크롬, 익스플로어, 엣지브라우저 실행 후 시스템 종료의 순서로 전개. 각 프로그램의 종료는 Alt+F4 단축키로 함. (깔깔이 주의. -_-;;)

 


트랙백 (0) 개   l   댓글 16

  • 노트북 (2015.10.25 17:43)

    이 제품을 지식인에서 추천받아 구매하려하고 있는데. 알아볼수록 괜찮은거 같아요. 가격은 30만원대 초~중반에 형성되어 있는데 성능은 프리도스인 엘지 60만원급과 대동소이할 정도니까요. 물론 as의 편리함을 감안해야 하겠지만 기기자체는 정말 잘 뽑은거 같음.

    • 짐농 (2015.10.25 21:06 신고)

      노트북 // N3700 탑재기종에 한정해서 추천하고 싶습니다.

      같은 성능에 비싼건 그만큼 편의성이 올라갔다고 보시면 됩니다. 디스플레이 품질, 내장 캠, 보드설계(with 단자위치), 외장재질, 전자파 차폐 등등... 세세하게 뜯어보면 여러모로 개선된 모습을 보여주지요.
      그렇다고 대기업이 단가 낮추는 양아치 짓을 안한다는 건 아닙니다.ㅋ

      각설하고, 노트북은 국내브랜드는 삼성, 해외브랜드는 델/HP/ASUS로 가는 게 속썩을 일이 적은 것 같습니다.
      Acer는 어디까지나 합리적인 가격+성능ㅋ(+낮은 초기불량&좋은 마감) 가난한 사람한테 딱인 브랜드죠.ㅠㅠ(눈 썩으라고 저가 라인업에 상급 디스플레이는 죽어도 안 달아주는 전형적인 대만기업의 모습을 취하긴 합니다만...)

      p.s. 한성 : 그 가격에 나올 수 없을 것 같은 사양의 물건들이 나온다.ㅋ
      레노버 : 가끔씩 (실수로?) 가성비 좋은 물건들을 출시해 준다.

  • 김선생 (2015.10.29 11:05)

    윈도우10 탑재 모델은 32gb모델 뿐이네요.. 윈도우 정품이 없는지라;; 윈도우 10 탑재 모델을 구매하여 HDD를 추가하거나 SSD를 추가하는게 이득일까요?

    • 짐농 (2015.10.29 15:14 신고)

      김선생 // 반갑습니다. MS에서 1년 기간한정으로 “어떻게든” 정품인증을 받은 윈도우7/8/8.1 사용자에게 윈도우10 무료 업그레이드 기회를 주고 있습니다. 인증만 받았다면 정품/비정품 가리지 않고 윈도우10 라이선스를 기기에 부여해주기 때문에, 프리도스 모델이 무조건 이득이라고 생각합니다(같은 값에 사양이 더 좋음).

      eMMC 32G 모델 구입시, 용량에 구애받지 않으신다면 HDD는 추가하지 않는 것이 좋을 듯합니다. eMMC가 HDD보다 빨라요. 정 추가하셔야겠다면 SSD를 추가하세요.

  • 김선생 (2015.10.29 18:14)

    조언 감사합니다.. 저도 그 부분에 대해서 알아봤는데 업그레이드는 무료로 가능하나 정품인증이 안된다고 하더라구요. 그리고 리눅스와 윈도우 두 제품을 비교해봤을때 용량만 다른줄 알았는데; 자세히보니 램도 더 낮고 CPU도 다르군요..ㅠㅠ 리눅스 제품을 사야겠습니다.

    • 짐농 (2015.10.29 19:25 신고)

      김선생 // 해봤는데, 기존 사용중인 윈도우가 정품/복제품 상관없이 인증받는 데 성공했으면 윈10 업그레이드 이후에도 정품인증 됩니다.ㅋ 이후 포맷&새로설치(클린설치) 해도 인증 유지됩니다. 같은 방식으로 성공했다는 보고가 몇 달 전부터 있어서 저도 같은 방식으로 진행했고, 성공했었습니다.

      윈도우가 엔터프라이즈/얼티밋 버전만 아니면 가능한 방법입니다. 기업용은 이번 프로모션 대상에서 제외라서요.

      p.s. 이 포스팅에는 생각하시는 것보다 많은 정보가 녹아들어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윈도우 업글 프로모션 관련 내용도 제가 해보고 본문에 넣었던 거라, 본문 내용을 기준으로 추가검색하면 된다는 걸 눈치채실 수 있을거라 예상했는데... 힌트가 좀 약했었나 봅니다.ㅠㅠ 앞으로 포스팅할 때 좀 더 많은 힌트를 넣어두도록 하겠습니다.

  • 트루먼 (2015.12.30 21:49)

    dptf 드라이버를 설치를 하려는데 이 시스템은 최소 권장사양이 안된다며 설치가 안되네요 짐농님께선 설칭 하셨나요?

    • 짐농 (2015.12.31 02:22 신고)

      트루먼 // 윈도우10 초기버전과 TH2 기준으로 모두 설치 성공했습니다. 굳이 설치하지 않더라도 윈도우업데이트시 드라이버도 함께 업데이트하도록 설정해 놓으면 알아서 설치되었던 것 같습니다(이 옵션은 윈8.1에도 있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 꾸꾸시 (2016.01.02 18:21)

    여기 윈도우7 깔기 힘든가요? 제가 컴맹인데 구입해서 윈7 있는 분께 부탁해서 설치하려고 합니다. 본문에 윈도우 까는 방법을 설명한 사이트에 들어가보았으나 넘 어렵네요ㅎㅎ
    윈7만 깔면 윈10으로 업글하면 되는데...

    • 짐농 (2016.01.02 20:16 신고)

      꾸꾸시 //윈7 깔기 힘듭니다. 부탁하시려면 8.1 이나 10정도가 적당할 듯합니다.

      p.s. 노트북 사양 상으로도 윈7은 적합치 않습니다.

  • 송재현 (2016.01.31 03:02)

    이번에 331-p1pv와 331-c1wl과 저울질 하다 p1pv로 거진 결정했습니다...어떠식으로든 인증받은 윈7얼티밋이 있는데 요거가지곤 첫번째 부팅힘든건가요??.... 아니면 혹시 파일이라도 팔점1 주실수있을까요..? 굽신굽신 아리가또. ㅜㅜ

    • 짐농 (2016.01.31 13:46 신고)

      송재현 //
      윈도우7은 노트북스펙에 적합하지 않다고 생각하여 테스트조차 진행해보지 않았습니다. 다만 윈도우 비스타부터는 시리얼넘버+메인보드 조합으로 새로운 인증키를 생성하는 방식을 취하기때문에, 야매인증을 받았다 할지라도 메인보드 바뀌면 인증절차를 다시 밟으셔야 합니다.(마소 고객센터에 전화해서 상담원한테 메인보드 인증내역 초기화해달라고 요청하면 윈도우시리얼넘버를 달라고 할텐데... 처리할 자신 있으시면 윈7얼티밋 계속 쓰시면 됩니다. 실패하면 님은 그자리에서 라이선스 정책위반 인증하시는 거고요.;;;)

      윈도우7 원본이미지를 고쳐서 UEFI 부팅이 되게끔 만들었다면 별 문제없이 진행될 테고... 원본이미지를 그대로 이용하신다면 Legacy 모드로 설치하신다면 될텐데, 문제는 윈7용 드라이버가 선택한 노트북에는 없을겁니다. 고로 윈7 쓰는 건 불가능하실 거예요.

      윈도우 설치파일은 검색해보면 얼마든지 구하실 수 있지만, 공개된 장소에서 "특정한 사람에게" 보내달라고 하는건 제가 벌금을 물어도 상관없다는 생각을 깔고 들어가시는 거죠. 무례하고 무리한 요구입니다.

  • vio0110 (2016.07.21 14:53)

    져도 써요

  • 천에 (2016.10.14 04:43)

    인녕하세요.저도 이 노트북 구매하려고 이것저것 알아보던중에 있습니다. ssd와 램을 구매후에 업그레이드 하고 싶은데 사이즈나 주의해야할부분이 있는지? 특히나 램부분은 ddr3l 인지라.... 똑같은 ddr3L타입으로 알아봐야 하는건지 모르겠어요. 보면 볼수록 탐나는 노트북인데 좀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짐농 (2016.10.14 14:59 신고)

      천에 // 일단 힌지 오픈 각도가 다소 부족하게 느껴질 수 있는 점 감안하셔야 할 것 같아요.(이건 좀 써봐야 느낄 수 있는 부분이라 본문에 담지 못했었네요.;;;) => 고가형 제품보다는 개방각도가 좁음.

      SSD는 두께 7mm 짜리로 사시면 되는데, 예전에 SSD 초기시절에는 9mm짜리 7mm짜리가 섞여나왔지만 요즘은 거의 7mm로 출시되는 추세라 신경쓰지 않으셔도 될 것 같습니다.

      램도 똑같이 DDR3L로 다시면 되는데, 요즘 팔리는 노트북용 DDR3 램은 거의가 1.35V 전압의 DDR3L이라... 이것도 크게 신경쓸 만한 부분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요즘 아톰계열 최상위스펙 노트북은 소량생산해서 푸는건지 이상하게 단종이 빨리 되더라구요. 20만원 대에 신품으로 못구하면 메리트 없다고 생각합니다. 이거 비싸게 사게 될 것 같으면 깔끔하게 Acer 에델바이스로 가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댓글, 작은 정보지만 다른 분들께 큰 도움이 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