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로이드 기기에서 구글플레이 스토어를 이용하여 App.을 설치할 때 접했던 오류메세지와

이를 해결하는 데 동원했던 방법을 적어볼까 합니다.

앞으로도 경험하게 되는 앱 설치 오류와 해결법들은 이 포스팅 하단에 지속적으로 추가할 예정입니다(별도의 새 글 생성 없음).

 

 

1. “기기에 공간이 부족합니다.” 오류 메시지

 

여유공간이 충분히 있음에도 위 메세지가 뜬다면 정상 상황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앱 설정 → Google Play 스토어 → 업데이트 제거 를 통해 현재 설치된 플레이스토어 업데이트를 삭제하고 기본상태로 돌아갔더니 오류가 해결되었습니다.

 

 

구글플레이 스토어가 최신버전으로 자동설치되지 않으면... 아래 링크에서 자신의 기기 운영체제에 맞는 최신 버전을 골라서 받은 다음 설치하면 됩니다.

 

http://www.apkmirror.com/apk/google-inc/google-play-store/

 

주의할 점은, 안드로이드 2.2(프로요) 이하 버전 용 플레이스토어는 최신버전이 아니라는 겁니다.

 

 

다운로드 페이지에서 버전 정보를 잘 보면... Android 2.3+(Gingerbread) 라고 나와 있지요?

제가 위 사이트 다운로드 페이지에서 봤던 프로요 용 플레이스토어는 4.9.13이 가장 높은 버전이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2. “패키지 파일이 올바르지 않습니다.” 에러 메세지

 

마켓 오픈 시점부터 유저들에 의해 지속적으로 제기되던 문제인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http://www.clien.net/cs2/bbs/board.php?bo_table=news&wr_id=1665623

현재 버전들에서는 해결이 된 것 같은데, 위에서처럼 플레이스토어를 제거하는 경우에는 오래된 기종에서 나타날 수 있는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앱 설정 → Google Play 서비스 → 제거 를 통해 현재 설치된 구글플레이 서비스 최신버전을 제거하고, 플레이스토어를 통해 새로 업데이트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구글플레이 서비스 제거 후 재설치했더니 계정이나 앱 업데이트 관련 설정사항들이 초기화되었던 것으로 기억됩니다. 당황하지 말고 재설정해 줍시다.

 

구글플레이 서비스가 최신버전으로 자동설치되지 않으면... 아래 링크에서 자신의 기기 운영체제에 맞는 최신 버전을 골라서 받은 다음 설치하면 됩니다.

 

 

 

3. 오류로 인해 '(앱 이름)'을(를) 다운로드하지 못했습니다(서버에서 정보를 가져오는 중에 오류가 발생했습니다.[RPC:S-7:AEC-7]).

 

저는 이 오류를 Android 2.2(Froyo)에서 겪어 봤는데, 1번/2번 케이스처럼 역으로 구글앱을 지우고 재설치하는 방법으로는 도저히 해결되지 않았습니다.

 

혹시 가지고 계신 기기에서는 거꾸로 지우는 것이 통할 수도 있으니까,

① Google Play 스토어 캐시/데이터 지우기+업데이트 제거+최신버전 설치,

② (안드로이드 2.3 이상) Google Play 서비스 캐시/데이터 지우기+업데이트 제거+최신버전 설치,

③ Google Services Framework 데이터 지우기

를 하나씩 해보면서 문제 해결여부를 체크해 보시고, 그래도 해결되지 않으면 최후의 수단으로 제가 성공했던 방법을 동원해 보세요. 제가 쓴 방법은...

 

① 백업

② 계정삭제(설정 - 계정 및 동기화 - 구글계정 탭 - 계정 삭제) 혹은 스마트폰 초기화

③ 안드로이드에 기본내장된 인터넷 브라우저로 1번/2번 케이스 하단에 언급했던 www.apkmirror.com 사이트에 접속해서 최신버전 Play 스토어&Play 서비스 다운로드 및 설치

④ 재부팅

⑤ Google Play 스토어 진입 후 계정연결 하고 앱 다운로드 테스트.

 

여기까지 잘 되면 OK.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