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쇼핑커뮤니티에서 본 신박한 물건.

 

▲ WT3020H

 

롬 8M, 램 64M, 무선 300Mbps? 좋구나!!

국내 출시된 미니공유기들에 비해 가격이 높으나, 유선랜포트도 있고 USB포트도 있고... 전반적으로 Up-스펙입니다.

 

저는 USB포트를 통해 3G모뎀 연결도 지원하는 WT3020F 모델을 알리익스프레스를 통해 사봤습니다. H모델에 비해 커스텀펌웨어 정보가 적긴 하지만... 약간 더 싸길래요.(그래봐야 몇백원)

 

보름 정도 뒤에 왔습니다.

 

▲ 본체, USB케이블만 안전봉투에 들어있더군요.

 

 

본체 가로크기는 6cm 정도. 여행용 비누 작은 사이즈가 연상됩니다. 미니미니 & 엄청 가볍습니다.

 

(스펙 상) 기본 동작전원은 5V 500mAh 입니다. 전원 많이 먹는 USB하드 연결하려면 출력전류 높은 USB어댑터가 필요할 것 같습니다.

 

 

★ 기본 펌웨어로 사용해보니...

 

① 5시간쯤 연속작동 시켜봤는데, 뜨겁지 않습니다. 아주 약간 미지근한 정도?

② 안테나 성능이 생각보다 좋습니다. 벽 하나는 우습게 뚫고 빵빵 터지네요.

③ USB 3G모뎀 없는 상태에서 관련설정 만지니까 공유기가 뻗습니다. 이 경우, 완전초기화 후 세팅 다시 해야되니까 주의!

④ 설정화면이 좀 불안정해서 그렇지, 네트웍 연결상태 자체는 꽤 빠릿하고 안정적입니다.

⑤ 눈에 띄는 기능 : 리피터(브릿지), USB메모리로 FTP/SAMBA/DLNA 서버 설정가능.

⑥ 외부에서 접근할 수 있는 관련기능들(포트포워딩/DDNS/WOL 등)은 없습니다.

 

 

★ 커펌 세계에 대한 이야기

 

① 윈도우에서 기본제공하는 텔넷(telnet) 클라이언트를 이용하면 USB메모리에 Original 펌웨어 전체를 백업하는 게 가능합니다. 순정 부트로더(컴퓨터로 치면 CMOS 바이오스)까지 받아둘 수 있습니다.

② 텔넷으로 공유기에 접근만 되면 위에서 백업받은 부트로더/펌웨어를 강제로 밀어넣는 것도 가능합니다. 문제는 텔넷으로 접근이 불가능한 벽돌상태가 되었을땐 대책이 없다는 것.

 

 

그래서 수정부트로더(위 사진)를 올리면 벽돌이 되더라도 강제 진입루트를 통해 웹브라우저로 공유기에 접근할 수 있으며,

 

 

펌웨어 바꿔치기도 자유자재로 가능합니다. 수정부트로더가 마음에 안들면 백업해두었던 순정부트로더로 돌아가면 되고요. 점펌만 쓰겠다 하시면 순정부트로더만 쓰셔도 상관없는데, 커스텀펌웨어 생각중이신 분들은 벽돌 위험성이 항상 있으므로 수정부트로더를 탑재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 커펌 종류 1 : OpenWrt

 

 

2015년 4월 5일 현재까지 정식버전이 안 나왔습니다. r42567 빌드가 최신이더군요.

생각하는 대부분의 기능이 기본적으로 제공되지 않으며, 원하는 기능이 있으면 개별설치해서 사용해야 합니다(심지어 웹브라우저 기반 GUI 마저;;;). 인터페이스 설치 안하면 위 스크린샷처럼 터미널창 열어서 작업해야 하는데 영 불편하더군요.ㅠㅠ 정식버전 나오면 사정이 좀 나아지지 않을까 싶고, 그래도 정성을 쏟아보고 싶으시면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면 도움이 되실겁니다.

 

WT3020 미니 휴대용 공유기 OpenWRT로 사용

 

개인적으로는 “이게 뭐하는 짓인가” 싶어서, 차라리 정펌에 머무르는 게 낫겠다 싶더군요. 하지만 정식버전이 쓸만하게 나오면 언제든지 갈아탈 의향이 있습니다.

 

 

▶ 커펌 종류 2 : Padavan 씨 펌웨어

 

▲ 화면 좌측에 VPN 관련 설정메뉴가 뙇~. 상단에 여유메모리 용량 좀 보소!

 

ASUS 공유기 용으로 나온 커스텀펌웨어인데, 기성 공유기에서 제공되는 대부분의 기능을 제공하는 꽤 괜찮은 펌웨어인 것 같습니다. 그래픽 인터페이스 기반 펌웨어 중에서도 완성도가 높은 편이라 검색하는 내내 감탄했었는데, 해외 블로그에서 WT3020H에 RT-N14U용 Padavan 3.4.3.9-091 버전을 이식한 사례가 확인되었고... 저는 N14U용 3.4.3.9-093 base 버전(Nightly. 정식릴리즈 아님)을 리패킹해서 올려봤는데 별 탈없이 쓸 수 있었습니다.

 

▲ 제공하는 고급기능들. ASUS에서 하드웨어 잘 뽑아놓으니까 개발자들도 맘껏 힘을 쓰네요.

 

가이드 역할을 해 준 해외 블로그와 Padavan 씨 프로젝트페이지 링크를 남겨놓겠습니다. 블로그에는 수정부트로더 올리는 법도 소개되어 있습니다.

 

http://mysku.ru/blog/aliexpress/29103.html

http://mysku.ru/blog/aliexpress/29103.html#comment850886

https://code.google.com/p/rt-n56u/

 

 

★ 마 치 며

 

① 수정부트로더 덕분에 펌웨어업데이트 실패에 대한 부담감을 많이 덜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순정펌도 올리다가 벽돌되는 대부분의 공유기, 이제는 불편하다고 당당하게 말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② WT3020은 커스텀펌웨어가 하드웨어를 살렸네요. 순정펌의 웹기반 인터페이스는 안정적인 듯 불안정한 듯 묘하게 줄다리기를 하는데, 커펌 올리는 순간 중국판매자들이 배짱 팅기면서 비싸게 파는 이유가 납득이 됩니다(그래도 제조사가 펌웨어에서 손놓고 있는데 비싸게 팔면 되겠는가!!).

③ Padavan 씨 Firmware 추천.

④ 정펌에서는 인터넷선 들어오는쪽 공유기에서 따로 설정을 안해도 리피터(브릿지/릴레이)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데, 이게 은근히 쏠쏠하네요. (도둑랜 증폭? ㅋ)

 

미니공유기 필요하고 없는 기능은 내 노동력 투자해서 구축하겠다 하시는 분들은 구매해 보세요.

이거, 물건입니다. ^^

 

----------------------------

 

2015. 4. 15. 추가

WT3020H 용 오리지널 펌웨어&부트로더 백업본을 가지고 계시면

메일주소 삭제 으로 보내주세요.

포스팅에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

 

2015. 4. 16. 추가

wt3020h-original.7z
다운로드

▲ H버전 오리지널 부트로더+펌웨어파일을 메일로 받았습니다. 보내주신 분께 감사드립니다.

필요하신 분들은 받아서 활용하세요.

WT3020F-Original.zip
다운로드

▲ F버전 오리지널 부트로더+펌웨어파일입니다. 직접 추출/적용 확인했습니다.

 

2015. 5. 17. 추가

혹시 uboot_n14u.bin 이라는 파일명의 부트로더를 구하게 되셨을 경우, 이 부트로더는 올리지 마십시오. Telnet이나 Web-base 인터페이스로의 접근루트가 마련되어있지 않은 부트로더이므로 원상복구가 어렵습니다(추가장비 구입 필요).

 

2015. 11. 18. 추가

① Padavan 최신펌웨어 다운로드 링크

https://routerclub.ru/index.php?p=/discussion/5/nochnye-sborki-padavan-dlya-tcl-t1-nexx-3020-nexx-1520-vonets-vse-modeli-hiwifi-hc5861-xiaomi

위 본문 내에 있는 Nitly빌드 관련 링크로 진입해 주세요.

 

② 김민기 님께서 현재시점기준 Padavan 최신펌웨어에 트랜스미션(토렌트 다운로드 도구)을 추가해서 빌드해 주셨습니다. 관련정보는 Cafe Slim 블로그에 추가되어 있습니다.(정보 제공해주신 김민기님께 감사드립니다.)

 

2017. 12. 14. 추가

DuckDNS(무료 DDNS) 가입, 설정, 공유기 세팅(Padavan 펌웨어)

http://jimnong.tistory.com/704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