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clast X98 3G 를 사용 중입니다. 배터리 일체형 + 안드로이드/윈도우 선택설치 가능한 태블릿인데요,

 

윈도우 상태로 이용하다가 갑자기 충전이 안되는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구체적인 증상은...

 

1. 윈도우 부팅 후 충전기 연결하면 충전안됨.

2. 전원 끈 상태에서 어댑터 연결하면 (약하게 전류를 받는지) 전원버튼을 누르지 않았음에도 자동으로 부팅됨. 역시 충전은 안됨.

3. OTG 기능은 정상적으로 작동. USB메모리 정상적으로 읽히고, 마우스도 잡힙니다.(그래서 포트가 고장난 것은 아닌 것으로 보였습니다.)

4. 기본제공 어댑터 & 케이블은 정상. 2A 입력을 받아들이는 외장배터리에 X98용 어댑터 연결 후 소비전력 측정장치(소개글 링크)에 연결해 봤더니 10W 이상 찍히더군요.

5. 사제(서드파티) 5V × 2A 어댑터에 X98을 연결해 봤는데, 충전이 안 됨(1~3번 증상 그대로 재현됨).

 

'안드로이드 태블릿 유저모임' 이라는 네이버 카페에 관련 이슈를 검색해 봤는데, 케이스는 나와도 해결사례는 피드백이 안 되어 있더군요. 질문글을 올려봤으나 답 없음. 파워유저분들이 다른 기종으로 옮겨가신 것 같습니다.

 

그리하여 구글검색. 검색어는 '노트북 acpi 충전 안되는'

 

윈도우 비스타 때부터 종종 보고되던 윈도우버그더군요. -_-;; 윈도우8.1까지도 비스타 뼈대를 그대로 쓰는지라, 같은 문제가 생길 수 있는 상황이고요.

 

간단해 보이는 방법부터 차례로 따라해 봤습니다.

 

http://h10025.www1.hp.com/ewfrf/wc/document?cc=kr&lc=ko&dlc=ko&docname=c01178972

 

를 참고하여 장치관리자 - 배터리 범주에 있는 AC어댑터 드라이버/배터리 드라이버를 삭제 & 재설치 & 재부팅해 봤으나...

 

해결이 안 됩니다. OTL

 

http://junho85.pe.kr/140 에는 위에서 해 본 방법을 시도하기 전에 '배터리 분리하고 어댑터 없이 전원버튼 몇 초 누르시게' 라고 적혀 있더군요.

 

태블릿은 분해해야 배터리가 나오는데? 겁난다.

걍 포맷할까? 세팅까지 8시간은 족히 깨질텐테... OTL

 

결국 배터리 20% 남은 상태에서 뚜따(뚜껑따기) 진행했습니다.

 

 

안태유 Rip 님의 X98 분해방법 글(http://cafe.naver.com/slatepc/65237)을 참고하여...

 

 

결합부분 파손 없이 무사히 뚜껑을 땄고...(은근히 힘이 많이 들어갑니다. 그렇다고 너무 과격하게 하면 플라스틱재질 체결부위가 파손될 것 같고요.)

 

 

테이프 뒷편에 고이 숨어있는 배터리커넥터 분리 후, 어댑터 연결했더니 배터리게이지 아이콘 정상적으로 뜨길래 재조립해 줬습니다.(참고로 X98은 Off 상태에서 충전 시 배터리게이지 아이콘이 잠깐 뜹니다.)

 

증상이 해결되었습니다. 해결기는 이것으로 끝~.

 

----------------------------------------------------------------------------

 

참고로 제 X98은 HKC1 버전으로, 배터리커넥터가 존재하는 초기제품입니다. HKC2 버전부터는 배터리 전선이 기판에 납땜되어 있으므로, 인두질 못 하시는 분은 분해가 어려울 것 같습니다. 같은 문제 발생할 경우, 초보유저는 운신의 폭이 좁아질 수 밖에 없겠지요.

 

주요 부품들이 (커넥터 없이) 납땜되어 나오는 제품은 자가수리가 어렵습니다. 가격이 아무리 싸더라도 구입하지 않는 것을 추천합니다. X98 3G HKC2 이상, X98 Air 3G 등이 대표적인 예입니다.

 

레티나 윈태블릿 구매하실 분들은 X98 최근출시분보다는 V975W가 더 나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