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차단 플러그인 해제 후 새로고침(F5) 하시면
컨텐츠를 정상적으로 볼 수 있습니다.
(Please turn off AdBlock Plug-in.)


p.s. 광고에도 여러분이 관심을 가질만한 정보가 녹아있을 수 있습니다.


해외 직구를 하다 보면 '그떡(그림의 떡)이네요.' 하는 댓글들을 종종 볼 수 있습니다. 카드결제가 막혀서 살 수가 없다는 얘긴데요, 간간이 '삼멕스(삼성 아멕스)로 뚫었어요.'라는 댓글이 뒤에 보일 때가 있습니다.

American Express Card(아메리칸 익스프레스 카드) 는 비자나 마스터와 같은 외국 카드 브랜드의 하나인데, 국내 카드사가 이 회사와 제휴를 맺는 경우가 있습니다. 삼성아멕스 카드가 대표적인 예입니다.


아멕스 카드의 장점은 청구지주소(Billing Address)를 해외로 지정할 수 있다는 것. 예를 들어 미국 쇼핑몰에서 다른 나라 구매자를 걸러낼 때 1차적으로 빌링어드레스를 본다면, 이 때 해외주소 먹인 아멕스를 쓰면 뚫리는 것이지요.


지금까지 아멕스 카드는 (연회비가 꼬박꼬박 붙는) 신용카드 계열에서만 볼 수 있었는데, 하나은행(하나SK카드)에서 최초로 체크카드에 아멕스를 결합한 상품을 출시했습니다. 이름하여~~


하나SK 글로벌페이 아멕스 체크카드(줄여서 '하멕스' 라고들 부릅니다.).


▲ 이거! 이거이거~



이걸 만들까 말까 고민하다가 결국 발급받고 왔는데, 은근히 함정으로 작용하는 것들이 있더군요. 앞으로 발급받으실 분들께서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만한 부분이라고 생각하여 발급/사용경험을 포스팅해볼까 합니다. 정리해 놓고 저도 틈틈이 참조할 겸...



1. 발급 전 상품안내 페이지는 참고하는 것이 좋습니다.


제한사항이 은근히 있는 카드입니다. 보통예금상품처럼 만만히 보고 갔다가 당황하지 마시고, 꼭 홈페이지 들어가서 보고 가세요.


★ 하나은행 '글로벌페이 통장/체크카드' 안내페이지 ★

http://www.hanabank.com/nhana/finmall/trust/depS/ban/1410005_103290.jsp?cid=NFo_Dep_bigBan&oid=Globalpay_04


 하나은행 '상품공시실' 

http://www.hanabank.com/nhana/customer/customer06/customer062/CaCus000902/CaCus00090203/index.jsp


  ①상품설명서

http://www.hanabank.com/nhana/customer/customer06/customer062/CaCus000902/CaCus00090203/1410005_101871.html

  ②약관(특약)

http://www.hanabank.com/nhana/customer/customer06/customer062/CaCus000902/CaCus00090203/1410005_101870.html


중요 부분만 요약하자면...


☞ 글로벌페이 아멕스 체크카드 생성시 개설되는 통장은 2개. - 글로벌페이원화통장+글로벌페이외화통장

    → 원화통장에 \을 넣으면 자동으로 환전되어 외화통장에 $로 넘어가는 식이며, 해외쇼핑 시 넘어간 달러로 결제됩니다.

☞ 글로벌페이 원화통장 1회 최저 입금액 : 10,000원.

     (통장 개설은 0원으로도 가능합니다.) 통장 개설 후 실험 삼아 10000원 미만 입금시도해 봤는데, 들어가지지 않더군요.

☞ 글로벌페이 외화통장으로 외화를 직접 입금하는 것은 제한됨.

☞ (원화통장/외화통장 모두) 국내 ATM 출금 불가(개미지옥;;;).

☞ ATM 이외의 출금제한조항은 없는 것으로 보아, 환전된 외화의 온/오프라인 출금은 가능할 것으로 보임.

     외화 출금 시에는 외화현찰수수료 / 원화환전출금이나 타계좌로 환전입금 시에는 환전수수료가 붙을 겁니다.

☞ 보조카드 발급 가능.

     1계좌 2카드 가능한 겁니다. 의외로 유용할 수 있습니다.ㅋ

 해외이용수수료나 결제수수료 무료 (단, 거래통화가 US$가 아니면 통화변환수수료 1.4% 부과)

     보통 해외쇼핑몰 결제를 하면 VISA 브랜드 수수료(일정비율) + 환전수수료(전신환매도율 에 따라 가변적) + 국내카드사의 서비스제공 수수료(고정비율)가 더해지는데, 첫번째와 세번째가 면제되는 셈입니다.



2. 은행 방문 시 주의사항


① 하멕스 체크카드는 현장발급 됩니다. 현장에 카드자재가 없으면 곤란해질 수 있으니 미리 재고여부 확인하셔야 합니다(출시초기가 아니기 때문에 대부분 넉넉하게 구비하고 있긴 할 겁니다.).


② '글로벌페이 아멕스 체크카드 발급받으러 왔다.'고 밝히시면 해당 체크카드와 관련된 통장 두 개만 발급해줍니다. 두 통장 모두 원화출금이 완전히 자유롭지 않으므로... 하나은행 첫 방문이지만 거래 자주 하실 분은 보통예금계좌라도 추가로 만드시는 것을 권합니다.


③ 인터넷뱅킹 신청은 옵션인데, 신청결과 확인 꼼꼼히 하세요. '단말기지정서비스'가 동의 없이 가입되어 있었고, 같은 피드백을 여러 번 접했습니다. 단말기지정서비스 원치 않으면 꼭 해지하세요.


인터넷뱅킹 가입 후에 보통예금통장을 '하나 e-플러스 통장'이라는 상품으로 전환하면 수수료 면제 혜택이 늘어나고, IC카드 발급수수료가 면제됩니다(보통 체크카드를 ATM 연동으로 많이 쓰지만, 카드유효기간 지났는데 재발급 못 받은 상황에 처하면 IC카드는 정말 유용합니다.). 현장에서 상품전환요청+IC카드 발급요청까지 하면 은행 다시 갈 일이 줄어듭니다. 상품설명 페이지는 http://goo.gl/2FYHVH 입니다. 참고하세요. (조건이 되신다면 와삭바삭 통장이나 바보의 나눔 통장도 괜찮을 것입니다.)


⑤ 창구 담당하시는 분께서 부정적인 뉘앙스로 설명을 해 주시는 경우가 제법 있습니다(되는 서비스를 안 된다고 안내해 주시는 식. 다른 은행 업무 진행방향과 다르기 때문에 금방 인지가 되실 겁니다.). 뭔가 아닌 것 같은 느낌이 들 때는 설명 믿지 마시고, 고객센터 전화해서 물어보거나 인터넷 홈페이지 참고하세요. 그게 제일 확실하고, 타 은행 업무처리방향과 비슷하게 진행된다고 느끼실 수 있을 겁니다.



3. 실제 사용



아직 다른 나라 구매자를 걸러내는 쇼핑몰에는 적용해보지 못했고, 몰테일에서 배송비 $10 즉시할인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어서... 한 번 적용시켜 봤습니다.



▲ 별 문제 없이 잘 적용되었습니다. 덕분에 이번 배송대행 건은 저렴하게~ ^^.



4. 마 치 며


제 아무리 하멕스라고 해도 국내카드 거부 많이하는 해외쇼핑몰에서 규모가 큰 배대지로 주문하면 역시 취소당할 수 있습니다. 어려운 곳 뚫을 때는 중소 배대지업체 이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해외 주소 등록은 '하나 SK카드 홈페이지 → 마이페이지 → 이용내역 → 해외이용내역조회 → 해외 영문주소 등록' 으로 접근하면 가능합니다. 


트랙백 (1) 개   l   댓글 23

  • 짐농 (2014.10.07 17:14 신고)

    2014. 10. 7. 추가.
    글로벌페이 원화통장 + 외화통장 합쳐서 2개 통장 발급받은 것으로 처리됩니다. 보통예금까지 합치면 세 개.
    오늘 국민은행에 보통예금 개설하러 갔었는데, 최근 통장 발급이력이 많다고 계좌개설 거부 당했습니다.
    (복수통장 사유서 제출하면 된다는데, 정해진 양식이 없어서 은행에서 편의 안 봐주면 대책이 없더군요.)

    사유 증명하실 자신이 없다면(해당 은행과 친하지 않다면) 새 통장 개설은 넉넉잡고 한 달 이후에 하십시오.

  • (2014.11.27 15:47)

    비밀댓글입니다

    • 짐농 (2014.11.28 09:17 신고)

      우오 // 반갑습니다. 직원 분들의 역량부족에 대해서는 공감합니다.ㅠㅠ

      보조카드 발급은 의무가 아니나 카드번호가 서로 다르고 카드별로 해외주소를 등록할 수 있기 때문에, 받으면 다양하게 응용 가능합니다. 예를 들면 여행나갔을 때 메인카드 분실시 보조카드를 쓸 수 있겠고, 인터넷쇼핑시 다중아이디 결제라던가... 등등.

      원래 하나체크카드를 가지고 계셨다면 보통예금통장도 가지고 계셨다는건데, 굳이 보통계좌를 추가로 만드실 필요는 없지 않을까요? 그리고... 말씀하신 것처럼 하멕스 체크카드는 보통예금/체크카드와 연동되지 않습니다.

      글로벌페이 외화통장은 (약관 상) 달러를 직접 입금하는 것이 불가능합니다. 반드시 글로벌페이 원화통장에 원화를 넣어야 자동환전되어 글로벌페이 외화통장으로 넘어갑니다.

      또한 글로벌페이 외화통장의 달러는 (약관 상) 달러로 출금이 불가능합니다. 환전해서 원화로 찾아야 하는데, 인터넷뱅킹으로 환전&입금요청할 때 하나은행 보통예금통장이 있으면 타행수수료 안 들고 좋습니다.
      하지만 하나은행 보통통장 발급은 어디까지나 선택사항입니다.

  • (2014.12.01 20:40)

    비밀댓글입니다

    • 짐농 (2014.12.02 12:28 신고)

      ka // 소개시켜 드렸다가 배송사고 나면 제가 너무 죄송해질 것 같습니다. 네이버에서 '배송대행'이라고만 쳐도 사이트 카테고리에 어마무지하게 많이 뜨니까, 직접 골라 보세요.^^

  • aki (2015.01.01 05:33)

    마지막 팁이 제일 좋네요 중소배대지 이용은 생각도 못했는데 ㅎㅎ

    이하넥스 같은곳도 외국 쇼핑몰 입장에서 듣보잡이겠죠?

    그러면 직구카드중에서는 이 카드가 제일 좋은게 맞지요 요즘 이런저런 카드 흥보를 많이 해서 고르기가 어렵네요

    • 짐농 (2015.01.01 16:58 신고)

      aki // 반갑습니다.

      시스템 정비 잘 되어있는 사이트는 거의 대규모 업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제 기준으로는 이하넥스도 큽니다만... 서비스 질은 좋은 편이니 잘 활용해 보세요.^^

      하멕스.. 좋아 보이지만, 실제 하나은행의 원달러 환율이 조금 높게 잡히는 편이라 눈에 띄는 가격절감효과는 못 느꼈습니다. 뚫릴 가능성을 조금 높여주는 정도라고 생각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핫딜 시 빠른주문의 편의성이나 취소편의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했을 때, 아직까진 VISA 찍힌 신용카드가 최고인 것 같습니다.

  • 아메리칸 (2015.02.10 13:33)

    이 상품의 결정적인 단점은 환전 수수료 입니다. 언뜻보면 가맹점 수수료랑 결재 수수료가 없어서 굉장히 싼것처럼 느껴질수가 있는데 직접 달러로 입금이 불가능하고 무조건 원화로 입금하면 그게 자동으로 달러로 환전되어 쌓이는 방식이죠. 근데 이 환전 수수료가 1% 입니다. (정확히는 0.96%)즉 사실상 타사의 체크카드와 실질적인 차이는 결재 수수료 0.2%만 차이난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근데 이 카드는 USD만 우대되고 ATM 인출이 안되며 VISA보다 호환성이 떨어지기에 진짜 미국에서만 쓰겠다 이런분들이 아니고서는 그 불편도를 감안하면 꼭 메리트가 있다고만 보기는 힘듭니다. 미국외의 국가에서는 오히려 1.4%의 환전 수수료가 더 붙기 때문에 불리합니다.

    • 짐농 (2015.02.10 14:23 신고)

      아메리칸 // 반갑습니다.
      보통 신용카드의 $ 사용시 청구금액은

      사용금액*전신환(매도)율+해외카드사(VISA 브랜드) 수수료+국내카드사 수수료

      이렇게 되는데,
      글로벌페이 원화통장에서 외화통장으로 넘어갈때도 전신환매도율의 적용을 받을텐데요,

      전신환매도율은 원달러 교환시 국내은행에서는 모두 적용되는 부분이기 때문에 이 상품만의 단점으로 볼 수 없습니다...만
      하나은행의 전신환매도율이 타 은행보다 미세하게 높아서 결과적으로 카드수수료 까이는 것과 얼마 차이나지 않는다는 점은 공감합니다. 바로 위 댓글에도 같은 맥락으로 써 놨었구요,
      그래서 위 댓글에서도 VISA가 속 편하다고 썼던 거에요.ㅠㅠ

      그런데 실제로 결제해 보시면 수수료 차이가 0.2%만 나지는 않을 텐데요? ^^;;

      p.s. 하멕스는 달러 전용입니다. 말씀하신 것처럼 타 외국환 이용은 메리트가 떨어집니다.(이것도 포스팅에 써 놨는데... 같은얘기 자꾸 하는 느낌이네요.)

  • (2015.03.05 09:59)

    비밀댓글입니다

    • 짐농 (2015.03.05 19:19 신고)

      권재미 // 정말 급하셨으면 카드 고객센터에 문의하시는 게 신속/정확하지 않으셨을까요? 지나치게 재촉하시는 것 같아 제 마음이 불편합니다.(누가 봐도 급하겠다 싶어야 어느 누구에게든 급하다고 어필할 수 있지 않겠습니까? 범죄사건 중심에 섰다던지, 생사를 다툰다던지 등등..)

      결과적으로 한화기준 1% 전후로 금액차이가 벌어질 텐데요,
      (자세하게는 파고들어가서 계산&비교해봐야 할텐데 귀찮네요.ㅠㅠ)

      그만큼의 금액을 아끼고 싶다면 하멕스로,
      귀찮다 싶으면 기존에 쓰던 카드를 쓰시면 될 것 같습니다.

      댓글에 '편함'이라는 문구가 있는 걸로 봐서, 그냥 가지고 계신 카드 쓰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 ㅇㅇ (2015.04.24 17:27)

    비자나 마스터에 붙는 1%의 카드브랜드 수수료와
    카드사 해외이용 수수료 0.2% 정도
    두개다 면제되는 상품이란거죠?
    단점은 하나은행 전신환매도율이 다른 은행보다 조금 높다는거구요

    • 짐농 (2015.04.24 19:02 신고)

      ㅇㅇ // 하나은행 상품공시에 따르면 언급하신 사항이 전부 맞을겁니다.

      그런데 이 카드의 치명적인 약점은 '최소입금액 10000원'입니다. 전신환매도율 높은 건 참을만 한데, 입금할 때마다 끝전이 생기는 건 좀;;;(달러로 바뀐 끝전을 다시 원화로 바꾸는 과정에서 또 수수료가 생길거고, 결국 면제받는 해외수수료보다 더 많은 돈을 지불하게끔 되는 구조입니다.)

      그래서 이 카드는 '해외쇼핑몰 안뚫린는 곳 뚫는 데에만 제한적으로 쓰는 게 좋다'는 게 저의 생각입니다.

  • ㅇㅇ (2015.04.25 07:11)

    하나은행 전신환매도율 찾아보니 달러당 0.3원 내외로 아주약간 비싸네요
    0.03% 수수료 붙는정도랄까요
    확실히 쓸만한 상품이란 생각이 듭니다
    성의있는 정보 감사합니다
    보통계좌 같이 만들어서 필요할때마다 조금씩 이체해서 쓰면 될듯하네요

    • 짐농 (2015.04.25 09:28 신고)

      죄송합니다. 제가 개념이 부족해서, 급하게 답을 하다보니 댓글을 잘못 달았습니다. 인터넷 신문 기자들도 헷갈려하는 경우가 많은 것 같네요.

      해외 결제 수수료 낮은 체크카드 정리(무실적 부분만)
      http://www.ppomppu.co.kr/zboard/view.php?id=oversea&no=353537

      신용카드 실제 청구금액 계산하는 방법
      http://www.ppomppu.co.kr/zboard/view.php?id=oversea&no=59835

      -------------------------------

      청구금액 = {결제(승인)금액+국제카드(브랜드)수수료}x전신환매도율 + (국내카드사의)해외이용수수료

      라고 합니다. 해외브랜드 수수료율은 VISA 1%, AMEX 1.4%.
      해외브랜드 수수료는 부과되고, 국내카드사의 서비스 수수료만 면제되는 것 같습니다. 논리적으로 봐도 이게 맞는 것 같네요.

      그래서 실사용 해보시면 "눈에 띄는 가격절감효과"는 느끼기 어려우실겁니다.
      (제가 쓰면서 그렇게 느꼈습니다. 체감해보시면 "뭔가 이상하다?" 싶으실 거예요.)

      그냥 해외쇼핑몰 안뚫린는 곳 뚫는 데에만 쓰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가맹점도 적고, 입금최소금액 제한도 신경쓰이고 해서... 저같은 경우는 연회비 없을 때 만들어뒀던 VISA 신용카드를 더 자주 쓰게 되네요.

  • ㅇㅇ (2015.04.26 23:32)

    http://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15/01/07/2015010704442.html
    둘다 면제되는거 맞는거 같습니다
    링크해주신 곳에서도 인용하자면

    하나 글로벌 페이 체크카드 아메리칸 액스프레스 브랜드
    수수료 : 결제 금액 또는 결제금액 + 브랜드 수수료 1.4%(하단 참고)
    USD의 경우 수수료 면제, 타 외화는 브랜드 수수료 1.4%만 부가

    미 달러 이외의 경우에만 브랜드 수수료 붙는다네요

    • 짐농 (2015.04.26 23:56 신고)

      발급받아 놓고 쓰질 않으니, 바보가 되는 것 같습니다.ㅠㅠ
      댓글 주신 곳 링크랑 제가 남겼던 링크들을 다시 한 번 찬찬하게 보니까, 말씀처럼 달러결제시 가맹점 수수료가 없는 것이 맞는 것 같네요.

      혼란을 드려서 죄송합니다.ㅠㅠ

  • 궁금 (2015.08.01 20:02)

    빌링 어드레스는 어디서 등록하나요?

    • 짐농 (2015.08.01 20:36 신고)

      궁금 // 본문 제일 아랫부분(해외 영문주소 등록)을 참고해 주세요. :-)

  • (2015.08.03 23:24)

    비밀댓글입니다

    • 짐농 (2015.08.05 00:11 신고)

      chloe // 홈페이지 이용관련 문의는 고객센터에 해 주셨으면 합니다. 문의 주신 건은... 제게 묻기엔 너무 세세한 부분이라고 생각되지 않으십니까? ㅠㅠ

  • 잘보고 (2016.10.10 15:07)

    갑니다

★ 댓글, 작은 정보지만 다른 분들께 큰 도움이 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