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차단 플러그인 해제 후 새로고침(F5) 하시면
컨텐츠를 정상적으로 볼 수 있습니다.
(Please turn off AdBlock Plug-in.)


p.s. 광고에도 여러분이 관심을 가질만한 정보가 녹아있을 수 있습니다.


Techie한 사람들 중에서는 End-User에 속한다고 자평합니다(자평이야 어찌됐건... 현실은 얼리어댑터 취급을 받는 기덕입죠.;;;).

아톰CPU를 탑재한 넷북이 출시되고 배터리타임 9시간 찍어주는 놈이 나오자마자 '이거다!' 하고 잽싸게 구매한 게 3년 정도 전. 긴 배터리타임 덕분에 시간/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많은 일을 할 수 있었습니다(호환성은 x86이 최고지...).

그런데 이 녀석... 생각보다 많이 느립니다. 데스크탑급 활용도를 자랑하도록 이것저것 깔아뒀더니, 부팅시간만 1분 30초 정도 걸리더군요(XP부팅시 지렁이 7마리 반 지나갑니다.). 작업시 로딩속도도 많이 느리고요. CPU 성능을 감안하더라도 이건 좀 심하다 싶었습니다.

현재 작업환경을 유지하면서 속도만 좀 끌어올릴 수 있는 방법이 없을까 고민하다가

SSD로 갈아탔습니다.

(이벤트 상품으로 받았습니다. 운이 좋았어요.)
 

결과는?
 
체감상 3배 빨라졌습니다(튜닝 안한 XP에서 지렁이 2마리 반 지나갑니다).
배터리타임이 늘었습니다(한시간정도?).
발열이 눈에 띄게 줄었습니다.


벤치마크 인증 들어갑니다.

4K QD32를 측정할 때, 시스템상의 문제인지 100% 확률로 멈추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승리의 SSD~~
 

결론 : 사세요. (기존하드는 외장하드케이스에 담아 토렌트용으로 씁시다!)

Tip. (부제 : XP 유저들을 위한...)

1. SSD의 가격대는 NandFlash 메모리의 종류에 따라 달라지는데, 이 부분에 대한 정보는 상대적으로 부족합니다. 
   을 참조하시면 어느 정도 감이 잡히실 겁니다.
2. 삼성/인텔 제품이 관리툴도 주고... 하니 좋은 건 맞지만 상대적으로 가격이 높습니다. 관리툴 안주는 중소기업
    제품 중에 저렴하면서 평 괜찮은 제품을 고르셔도 만족도는 크게 차이가 안날 것 같습니다.
3. XP 설치CD로 파티션설정&포맷 진행하면 쓰기속도 반토막 납니다(관련링크 참조).
   꼭 윈7 설치CD로 파티션설정&포맷 한다음 XP 설치하세요.
4. XP에서도 범용 수동트림 툴(FreeSpaceCleaner(with FF))을 사용하면 속도저하 없이 SSD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관련링크 참조). Raid0에도 적용가능 할 듯. 다만 자체 컨트롤러를 쓰는 제품(ex:삼성) 같은 경우는
   이 툴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이유를 설명하자면 좀 길어집니다. Hex코드까지 들여다봐야 해서;;).
5. 네이버 SSD사모 카페(링크)에는 주옥같은 정보가 많습니다.


P.S. (부제 : 1000HE 유저들을 위한...)

1. Asus 1000HE는 SATA1 급 속도밖에 안나옵니다. 대역폭이 발목을 잡을 줄은 몰랐습니다. ㅠㅠ
2. 기본적으로 1000HE의 바이오스에선 AHCI를 막아놨습니다...만 이걸 뚫어놓은 해킹 바이오스가 해외포럼에 존재합
   니다(적용은 해 놨는데, 체감성능 차이는 미비하군요.).
3. 1000HE의 AHCI 드라이버는 ICH7M 입니다.

트랙백 (0) 개   l   댓글 2

  • RON (2012.06.28 04:53)

    요즘 컴퓨터로 인한 전기세가 정말 장난이 아닌거 같습니다. 22nm 공정의 저전력 기술로 만들어진 i5-3550은 타 회사 제품보다 전력 소모가 크게 차이난다고 하네요. 밑에 링크 한번 보시고 전력 소모 꼭 줄이시길 바랍니다.

    http://reviewon.co.kr/pms/community/review/detail.do?reviewseqn=105

    • 짐농 (2012.06.28 15:08 신고)

      댓글 감사드립니다. 저도 저전력 프로세서에는 관심이 많아서 메인 PC를 아톰 프로세서로 사용 중입니다.

★ 댓글, 작은 정보지만 다른 분들께 큰 도움이 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