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달러 환율이 너무 올라서 알리익스프레스(AliExpress)로 해외직구 비중을 늘리고 있는데, 하나 글로벌페이 아멕스(AMEX) 체크카드로 결제 시도 중 CSC_7200015 결제 오류를 경험했습니다. AIEACH 23th(23세대) 짭플펜슬보다 개선된 짭플펜슬 28th(28세대) 사려고 하는데 너무 힘들더군요.;;;

 

이 문제의 해결 방법을 설명합니다.

 

 

알리익스프레스 CSC_7200015 결제 오류 상황 정리

▼ Payment Methods 항목에서 카드번호 검증을 마치고 Place orrder 버튼을 눌렀는데, 아래 스샷처럼 Payment Failed 메세지가 뜨면서 진행이 안되는 상황이었습니다.

Payment Failed 화면 캡쳐한 것입니다.

 

Payment Failed

This payment has been declined by your card issuer. Error code: CSC_7200015

(카드사에 의해 지불이 거절되었습니다.)

 

Suggestion

Contact your card issuer for more details, or use a different card/payment method.

 

Suggestion(제안) 항목이 실질적으로 도움이 된다고 느낄 수도 있고, 무책임하다고 느낄 수도 있을 것입니다. ①카드사에 연락해 보거나, ②다른 카드 쓰거나.

 

저는 하나 아멕스 체크카드(하멕스)에 충전했던 달러를 소진하고 싶었습니다. 검색을 통해 다른 분들의 케이스를 수집해 봤는데요...

 

의심되는 원인 2가지

CSC_7200015 결제 오류의 원인으로 가장 많이 검색되는 것은...

해외 원화결제 차단 부가서비스 가입

해외 쇼핑몰 사이트에서 원화결제를 시도하면 달러로 환전 > 원화로 환전되어 결제되는데, 이렇게 이중환전이 되면 환전수수료를 이중으로 부담해야 되기 때문에 "해외 원화결제 차단" 부가서비스에 가입하여 이중수수료 발생을 원천적으로 봉쇄하는 경우였습니다.

 

해외 원화결제 차단 부가서비스에 가입한 상태에서 알리익스프레스 결제 통화 설정이 "KRW(원화)"로 되어 있으면 CSC_7200015 결제 오류를 뿜으면서 진행이 안되는 것이지요.

  1. 해외 원화결제 차단 부가서비스 해지
  2. 알리익스프레스 결제 통화를 USD(미국 달러)로 바꾸기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둘 중 하나의 방법을 택하면 되는데, 일반적으로 후자를 많이 권하더군요.

하지만 하멕스 체크카드는 달러통장에서 바로 빠져나가는 체크카드이기 때문에 (태생적으로) 이것이 원인이 될 수 없습니다.

 

CVV값 오류 입력횟수 초과

▼ 알리익스프레스에서 카드정보 입력시 주의할 부분은 두 곳입니다.
① 성과 이름 사이, 한 칸 띄울 것.

Use a space to separate first and last name.

▲ ② CVV값 정확하게.

 

▼ 일반적으로 신용카드의 CVV값은 카드 뒤에 3자리로 적혀 있고, 하나카드 글로벌페이 아멕스(AMEX) 체크카드도 똑같이 적혀 있는데요,

신용카드 뒤에 나온 CVV코드 사진입니다.

▲ 실제로 알리같은 해외 쇼핑몰에서 AMEX 카드 정보 입력하면서 CVV값을 이것으로 넣으면 에러가 뜰 겁니다. 네자릿수 CVV값을 요구하는데...

 

아메리칸 익스프레스 카드의 CVV코드 네자리 위치 사진입니다.

▲ 하나카드 AMEX(American Express)의 네자릿수 CVV 코드는 실물카드 정면 중간 오른쪽에 적혀 있습니다. 뜬금없는데, 알리에 카드정보 입력할 때 CVV 자리에 이것을 넣어야 통과가 돼요.

 

VISA / MASTER 카드들은 카드 뒷면에 적힌 CVV가 진짜던데? 하고 고집스럽게 알리 결제창에서 카드뒷면 CVV를 계속 넣어서 연속으로 몇 번 틀리면... 카드에 락이 걸립니다. 원인은 CVV 코드 입력 오류 누적. -_-;;

 

카드 주인 입장에서는 뭣도 모르고 당할 수 있는 케이스인데, CVV 코드 입력 오류 누적때문에 카드에 락이 걸렸는지는 하나카드 홈페이지에 로그인하고 카드정보 확인하는 과정에서 넌지시 알려주더군요.

 

카드 고객센터에 전화해서 해결

솔직히, 부가서비스 잘못 가입한 것이나 CVV코드 입력오류 누적 등 CSC_7200015 결제 오류의 원인을 바로 파악하기는 쉽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해외 결제팀 고객센터는 24시간 운영되기 때문에 접근성이 좋습니다. 머리 싸매고 고민하면서 시간 버리지 말고, 전화해서 물어보고 해결 방법을 찾는 것이 시간 절약에 훨씬 유리할 것입니다.

 

하나카드 고객센터 전화번호 1800-1111에서 CVV값 입력횟수 초기화할 때는 AMEX 카드라 할지라도 뒷면에 적힌 세자리 숫자를 불러주면 되더군요. 알리같은 해외 쇼핑몰 결제시에는 AMEX 카드 중간 우측의 4자리 숫자를 CVV로 사용하면 되고요.

 

알리익스프레스 아멕스카드 결제 성공 내역입니다.

▲ CVV값 입력횟수 초기화 후, 무사히 13.35달러 결제 마쳤습니다.

 

아멕스 체크카드 출금 내역입니다.

알리익스프레스 짭플펜슬 28th(28세대) 할인쿠폰 덕분입니다.

 

 

※ 참고할만한 글

 - (해외 빌링주소 적용 가능한) 하나 글로벌페이 체크카드 발급 후기

 - 하나은행 환율우대 잘 받는 방법(글로벌페이 원화통장 외화통장)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