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천절은 10월 3일. 한글날은 10월 9일. 2022년 한글날은 일요일이라 월요일이 대체공휴일로 추가되었습니다.
금요일만 월차를 내면 금토일월 4일 휴일을 누릴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한데, 이 시기에 야외 활동을 하다가 부상 당하거나 응급 질환으로 병원에 가야 되는데 공휴일에 문여는 병원, 약국, 진료 한의원이 드물기 때문에, 찾아보는 방법을 미리 알아두면 좋습니다.

 

 

 

개천절, 한글날, 대체공휴일에 진료하는 병원

예를 들어, 개천절에 진료하는 산부인과 병원을 찾고 싶다는 가정을 해보죠.

갑자기 양수가 터졌을 경우도 있을테고, 사후피임약 처방으로 원치 않는 임신을 막아야 되는 경우에도 공휴일 진료 산부인과를 급하게 찾아야 될 것입니다.

 

 

▼ 요즘은 응급의료포털 사이트 홈페이지 주소 e-gen.or.kr로 들어가보면 인트로 화면이 먼저 떠서 혼란스러운데요, 상단에서 E-Gen 항목을 클릭하세요. 개편 전과 동일한 화면이 나옵니다.

▲ 화면 중간에서 병원·약국 찾기를 클릭하면 되겠지요.

 

▼ 지도 탭보다는 일반 탭을 이용하는 것이 효율적이었고요, 진료과목을 산부인과로 / 진료요일을 공휴일로 바꾸고 검색 버튼을 누르면 리스팅 되더군요.

▲ 변동 가능성이 있으니 전화해보고 가라고 붉은색 글씨로 경고하고 있습니다.

 

개천절, 한글날, 대체공휴일에 문여는 약국

산부인과에서 처방을 받았으면 약국에 가야 될텐데, 개천절/한글날같은 공휴일에 문여는 약국을 오프라인에서 찾아내는 것도 쉽지 않겠지요? 그래서 소제목으로 정리해 봤습니다.

 

응급의료포털(e-gen.or.kr) 사이트에도 약국 찾는 메뉴가 있긴 합니다. 그런데 이 사이트는 응급에 관련된 내용이 많아 보여서 약국에 대한 정보는 믿음직스럽지 않더군요.

 

▼ 그래서 저는 휴일지킴이약국(https://www.pharm114.or.kr)이라는 사이트를 제안합니다.

▲ 인터페이스가 어려워 보이지는 않을 겁니다.
휴일지킴이약국 / 연중무휴약국 / 심야약국 중에서 본인 상황에 맞는 곳으로 찾아보시길.

 

▲ 2022년 7월부터는 정부예산/지자체예산 지원을 받은 공공심야약국 제도가 시작되었다고 합니다. 환영할만한 시도라고 생각합니다.

 

개천절, 한글날, 대체공휴일에 문여는 한의원

한의원과 산부인과는 관련성이 낮아 보입니다. 하지만 공휴일에 발목을 삐끗했다던가 급체를 했다던가 하면 급하게 한의원을 찾는 것이 좋을 수 있습니다.

 

▼ 첫번째 소제목에서 소개했던 응급의료포털(e-gen.or.kr) 사이트의 병원찾기 메뉴를 통해 한의원도 알아볼 수 있더군요.

▲ 진료 요일을 "공휴일"로 정하는 것이 포인트. 검색어는 한의원 이라고 입력해 보세요.

 

참쉽죠?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