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라클 클라우드를 잘 이용하고 있습니다. 터미널 창으로 SSH 접속할 때도 키파일을 요구하기 때문에 번거롭긴 한데, 보안 측면에서는 유리한 것 같아서 만족하고 있습니다.

 

 

파일질라 FTP 클라이언트로 SFTP 프로토콜을 이용하여 오라클 클라우드 VPS에 접근하고 싶어서 시도해 봤는데, 로그온 유형을 키 파일로 설정하는 것이 맞을 듯했습니다.

 

▲ 그래서 키 파일의 경로를 .key 파일의 위치로 설정해 줬는데, 아래와 같은 에러 메세지가 나오면서 진행이 막혔습니다.

 

▲ 파일은 열지 못하거나 개인 키가 들어있지 않습니다

 

오라클 클라우드 가상서버 만들 때 자동으로 생성되었던 key 확장자 파일인데, 만능으로 쓸 수 있는 것이 아닌 듯 했습니다.

 

https://hoing.io/archives/3262

▲ 구글링하여 해결 방법을 찾았는데, 위의 글이 저에게 도움이 되었습니다.

 

저는 리눅스 데스크톱 배포판을 메인 OS로 쓰고 있어서, 리눅스/Mac 환경용으로 정리된 해결 방법을 따라하였습니다.

 

cd 명령어로 .key 확장자 파일이 있는 경로로 들어간 다음...

openssl rsa -in key파일명 -outform pem > key파일명.pem

▲ 이런 형식으로 명령어를 입력하였습니다.

그러면 .key 확장자 파일 뒤에 .pem 확장자가 붙은 새로운 파일이 생성되는데, 이것을 파일질라 FTP 클라이언트에서 키파일로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파일질라 FTP 클라이언트는 ppk 파일이나 pem 파일을 열쇠로 쓸 수 있습니다.)

 

그런데, root 계정으로도 오라클클라우드 sftp 접속을 할 수 있게 만들려면 추가적인 조치를 해야 될 것 같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