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료 유튜브 영상 다운로드 프로그램들 중에 youtube-dl 이라고, 오픈소스 기반의 툴이 있습니다. 집입장벽이 살짝 있는 편인데, 유튜브 4k 해상도 60프레임 영상도 다운로드할 수 있고 네이버 TV 영상 다운로드 프로그램 기능까지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익혀둘만한 가치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 저는 리눅스용 youtube-dl을 쓰지만, Windows/Mac용으로도 받을 수 있으며 사용 방법도 동일합니다.

▲ 유튜브 4K 60p 다운로드 선택지 인증.
vp9 코덱 비트레이트는 26Mbps 정도 되는군요. 어마무시함.

 

위의 화면이 어렵게 느껴진다면? \$15 정도의 유료 프로그램, 4K Video Downloader를 추천합니다.

 

 

문제는 유튜브 다운로더 youtube-dl을 이용하다 보면 속도저하 문제를 경험하게 되는 점입니다.

네이버 TV 서버에서 강한 트래픽을 감지하면 순간적으로 막아버리는 것 같은데, youtube-dl 대체 프로그램 yt-dlp 의 --throttled-rate 옵션을 동원하면 증상을 해결할 수 있다는 정보를 접해서 시도해 봤습니다. 참고로 --throttled-rate 옵션은 설정 속도 아래로 떨어지면 다운로드 중단+재시도하는 역할을 (순간적으로) 합니다. 속도 하한선 같은 기능.

 

▼ 네이버 TV 영상의 다운로드 방법 선택지가 무엇이 있는지 -F 옵션으로 조회해 봤습니다.

▲ 720p 영상의 용량이 38MB 정도로 적당해 보여서 format code를 알아 두고...

 

▼ -f 옵션에 format code를 붙여서 네이버 TV 영상 다운로드 방법을 시도했습니다.

▲ 시간이 조금만 지나면 실사용하기 어려울 정도로 속도 저하 현상이 생기더군요.

 

▼ 여담이지만 유튜브 영상을 다운로드 해봐도 속도 저하 현상은 동일하게 나타났습니다.

 

▼ 대체 프로그램인 yt-dlp 로 네이버 TV를 다운로드 해봐도 증상이 동일했습니다.

여담 : 다행히도 yt-dlp로 유튜브 영상을 다운로드하면 빠른 속도가 유지되더군요.

 

▼ 다른 분들의 조언대로 --throttled-rate 를 500k로 설정해 봤습니다. 500k 미만으로 속도가 떨어지면 중단하고 다시 시작. (이어서 받아요)

▲ 두 번 중단되고 세번째 시도만에 완료되었습니다. 최대 속도는 4MiB/s 대임을 확인.

 

▼ 그렇다면 --throttled-rate 를 4M(4메가)로 정하면 어떨까 싶어서 해봤습니다.

▲ 중단 횟수가 더 늘어나네요? -_-;;

 

그 중간쯤인 800k 정도로 --throttled-rate 설정해봐도 사정은 같았습니다.

 

▲ --limit-rate (속도 상한선)을 600k로 설정했더니 400k 수준으로 속도 고정.

비트레이트만큼도 안 나오면 실시간 시청도 안 되는 건데;;;

 

실시간 시청도 불가능할 정도로 제한이 걸리면 "매우" 불편하겠죠?

이럴 경우에는...

 

▲ 비디오 비트레이트+오디오 비트레이트를 합친 비트레이트 값을 yt-dlp에 --limit-rate (속도 상한선) 옵션을 걸어서 다운로드 받으면 안전하지 않을까요?

 

마지막에 제시한 방법은 제가 직접 해보지는 않았습니다. 그러면 될 것 같다~는 것이니 참고만 해주세요.ㅎ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하고, 댓글로 경험 공유해 주시면 다른 분들께도 도움이 될 겁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