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메일(또는 회사메일)이라고 해서, admin@aaa.com 처럼 도메인 주소로 끝나는 이메일 주소를 생성하고 메일함도 주는 제도가 있습니다. 거의 대부분 유료예요. 무료로 주는 일부 업체가 있었죠. 구글 G Suite가 Google Workspace로 명칭이 변경되면서 2022년 6월부터 유료로 바뀌는데, 이제 기업 메일 서비스를 무료로 주는 곳은 다음 스마트워크(Daum 스마트워크)밖에 없을 것 같네요.

 

언젠가는 Daum 스마트워크도 유료화 되겠죠. 아니면 다음 메일 종료와 함께 사라지거나. 그때까지는 지푸라기라도 잡는 심정으로 다음 스마트워크에 의존하는 분들(소규모 자영업자 등)이 늘어날 것 같은데, 개인적으로 카카오계정 통합 로드맵의 체계가 알쏭달쏭하기 때문에 Daum 스마트워크를 사용하기가 꺼려집니다.

 

 

사실, 기업 메일은 규모가 어느 정도 되는 사업체에서 도입하는 것이 비용 면에서 유리합니다. 월급쟁이 개인이 이메일주소 하나 갖겠다고 한 달에 6000원씩 꼬박꼬박 내는 것은 부담스럽죠.

 

그래서 개인이나 영세 자영업자들이 기업메일 비스무리하게 쓸 수 있는 서비스가 있는지 찾아봤는데, 이메일 포워딩(Forwarding : 전달) + 이메일 별칭(Alias) 서비스를 결합해서 사용하면 된다고 해서 시도해 봤습니다. 되더군요.

 

※ 구축 경험 공유 글 : 이메일 포워딩 서비스 ImprovMX.com (G Suite 종료 관련) - 클리앙

 

개념을 모르고 부딪히면 어려운데, 개념을 익히고 접근하면 비벼볼만 합니다.

  • 이메일 포워딩은... admin@aaa.com 으로 이메일이 오면 sumin@gmail.com 같은 웹메일(개인메일) 주소로 전달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 이메일 별칭(alias)은 sumin@gmail.com 같은 개인 메일에서 이메일을 보낼 때 보내는사람 주소를 다른 것(예 : admin@aaa.com)으로 바꾸는 것입니다.

그러니까 이메일 포워딩은 메일을 받을 때, 이메일 별칭은 메일을 보낼 때 필요한 것입니다.

 

사실, 이메일 포워딩 서비스는 도메인주소 판매처에서 무료 부가서비스로 제공해야 되는 것이 논리적으로 맞습니다. 도메인 주소를 팔았으면 도의적으로 약간의 책임은 져야죠.ㅎ 실제로 구글도메인, 고대디, Namesilo같은 규모 있는 해외 도매인 판매 업체들은 100개 정도의 이메일 포워딩 주소를 무료로 주는 경향이 있습니다. (도메인 최저가만 찾지 말고 서비스들을 전체적으로 보고 업체 선정하세요.)

 

 

도메인 주소 판매처에서 Email Forwarding을 Free로 안 준다고 해서 좌절하지는 마세요.

 

▼ 구글에서 free email forwarding 이라고 쳐보면 몇 군데의 업체들이 나오니, 해당 업체를 중간에 끼워서 환경을 구축하면 됩니다. 위에 노란 박스로 소개한 글 제목에 있는 ImprovMX.com이 아래 스샷에서도 보이는군요.

 

노란 박스 클리앙 글에서는 도메인 구입처에서 이메일 포워딩 기능을 제공하지 않았던 것 같아요. 그래서 ImprovMX 사이트에서 메일 포워딩을 구축하고, 마이크로소프트 웹메일(Outlook.com)에서 이메일 별칭(Email aliases)을 설정한 것 같습니다. (Outlook.com 접속 후 설정(우측상단 톱니모양) - 모든 Outlook 설정 보기 - 메일(Mail) > 전자 메일 동기화(Sync email) > Email aliases 항목에서 세팅 | 또는 내 Microsoft 계정 - Your info(profile) - Account info 에서도 설정 가능한 듯?)

 

저는 Namesilo에서 도메인을 구입했기 때문에 Namesilo 자체 설정을 통해 이메일 포워딩을 구축하고, 구글메일(gmail)에서 이메일 별칭을 세팅하는 방법을 동원했는데요,

 

▼ 보시는 것처럼 아무 문제 없이 기업 메일처럼 쓸 수 있었습니다. 모바일 Gmail에서도 문제 없더군요.

 

국내 도메인 판매 업체들도 이메일 포워딩 부가서비스 정도는 무료로 제공해 줬으면 좋겠습니다.

(기업메일 비싸요.ㅠㅠ)

 

기능 구축 의뢰는 mailsupport@sobi.tips 로 해주세요. 성의껏 도와드리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