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지금껏 다음 한메일(Daum Hanmail)을 Daum 아이디로 로그인하여 이용하고 있었습니다. 카카오메일(https://mail.kakao.com)은 가입하지 않았고, 다음 메일 계정을 2개(여러 개, 다계정) 가지고 있으면서 카카오계정 연동은 하지 않고 있었습니다.

 

Daum 아이디로 로그인을 선택

 

▼ 그런데 최근에 Daum 아이디로 로그인 해보니, 2022년 10월 1일부터 다음 한메일(Daum Hanmail) 계정으로 로그인되지 않는다는 경고 화면이 나왔습니다. 정말인가 싶어 공지사항을 찾아봤더니 진짜로 밀어붙일 생각인 것 같습니다.

https://magazine.daum.net/daum_notice/61727d9c45982c355d67aa60

 

하나의 계정으로 보다 간편하게 Daum과 (주)카카오의 다양한 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도록 2022년 10월 1일부터 로그인 기능이 카카오계정으로 일원화 됩니다.

 

● 변경 일자 : 2022년 10월 1일
● 변경 내용

 

Daum 변경 전
( ~ 2022.09.30)
변경 후
(2022.10.01 ~ )
로그인 방식 Daum 아이디 로그인
카카오계정 로그인
카카오계정 로그인

 

기존 이용자분들의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1년 전 사전 공지드리오니 원활한 서비스 이용을 위해 2022년 10월 1일 전 카카오계정으로 통합하여 Daum을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카카오-Daum 연결회원의 로그인 지원이 종료됩니다. 카카오계정과 Daum 아이디를 연결하여 이용하고 계셨던 분들도 카카오계정으로 통합해 주시기 바랍니다.

 

* 기존에 가입하여 이용 중인 사업자/단체 회원 Daum 아이디의 전환 방법은 추후 별도 공지를 드릴 예정입니다.

 

비슷한 일이 티스토리 블로그에도 있었습니다. 먼저 겪은 셈이지요.

2020년 9월에 포스팅을 한 것이 있는데, 관심이 있으면 보시고... 관심이 없으면 안보셔도 됩니다.

티스토리 계정 체계 카카오계정으로 변경됨? 매우 환영해야 될 일

 

▲ 위 링크의 글에 나와 있듯이, 카카오계정은 이메일주소 기준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휴대폰번호 기준으로 가입하는 카카오톡과는 체계가 완전히 다른 것이에요.

 

카톡 가입이 꺼려지는 분들도 걱정 없이 만들 수 있겠죠? 카카오계정에 카카오톡을연결하지 않으면 되니까. 하지만 비밀번호 분실 등의 상황에서 고객센터를 통해 지원을 받고자 한다면 결국에는 카카오톡을 연동하는 것이 낫긴 합니다... 만 카카오톡 연동 없이도 무리 없이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은 있습니다(꼼수). => 이에 대해서는 마지막에 적겠습니다.

 

※ 이런 종류의 글은 광고 클릭이 거의 없어서 돈이 안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적는 이유는 공공성이 있다고 판단했기 때문인데, 체류시간이라도 길게 확보하고 싶어서 마지막에 팁을 배치합니다.ㅎ

 

 

아무튼,
구글메일을 가지고 있다면 Gmail 주소로 / 카카오메일(https://mail.kakao.com) 주소를 가지고 있다면 그것으로 / 다음(Daum) 한메일 주소를 가지고 있다면 해당 이메일 주소로 "카카오계정 생성"을 하고, 카카오계정에 Daum ID를 통합하면 절차가 끝날 것입니다. 어렵지 않죠?

 

https://accounts.kakao.com 로 들어가면 카카오 계정을 만들 수 있습니다. 주소가 직관적이죠?

 

▼ 아래쪽에 "Daum 아이디로 카카오계정 가입" 메뉴가 있는데, 제가 추천하는 메뉴는 "이메일이 있습니다" 버튼입니다.

 

▼ 카카오계정 이름(ID)으로 사용할 이메일주소를 입력할 차례인데, 여기가 중요합니다.
연결하고자 하는 Daum 한메일 주소를 넣을 것이냐, 별도로 사용하는 세컨드 이메일주소를 넣을 것이냐?

 

저는 세컨드 이메일주소 입력을 추천합니다. Gmail이든 네이버 메일이든... 많잖아요?

 

▼ 세컨 이메일주소 입력을 추천하는 이유는 아래 스크린샷을 봐주세요. 비밀번호 찾기 메뉴에서 "카카오계정 이메일 또는 전화번호"를 요구합니다. 만약에 Daum 한메일 주소와 카카오계정 주소를 동일하게 설정했다면 선택지가 전화번호밖에 없겠지요? 이것이 카카오톡과 엮이면 크게 문제가 없지만, 전화번호와 카카오톡을 분리해야 되는 조건이라면 카카오계정 쪽에 전화번호 정보를 비워두는 것이 좋습니다. 그런데 이 상황에서 Daum 한메일 주소와 카카오계정 주소가 동일하다면? 비밀번호 재설정 확인 메일을 열어볼 방법이 없겠지요.

(카카오 측에서는 Daum 계정으로 카카오계정을 생성하라고 유도하는데, 이런 맥락때문에 사용자 입장에서는 별로 좋을 것이 없는 제안이라고 생각합니다.)

 

마지막에 적는다고 했던 꼼수까지 전부 적었으니, 카카오측 공지에 쫄지 말고 차분하게 대응하셨으면 좋겠습니다.

 

▼ 사실, 카카오 계정관리 메뉴의 "연락처 관리" 화면에서 이메일주소를 추가해도 되는데, 카카오 서비스들의 메뉴 체계가 복잡한 편이어서 접근하기 까다롭더군요. 그래서 쉽게 가는 방법을 지금껏 적은 것입니다.

 

따라오느라 고생 많으셨습니다!

카카오 계정 생성을 무사히 마쳤다면 Daum 한메일계정 연결 절차를 진행하면 됩니다. 간단한 과정이니까 따로 적지 않겠습니다.

 

저처럼 다음(Daum) 계정을 2개 이상(여러 개, 다계정) 가지고 있는 경우라면 카카오계정을 여러 개 만들어서 Daum 계정을 하나씩 연동시키는 식으로 통합하면 될 것입니다. 참고로, 카카오계정 정보에 전화번호를 넣지 않으면 카카오계정을 원하는 수만큼 생성할 수 있습니다. 그러니까 본인이 환경 구축을 완벽하게 해놓고 나서 전화번호 정보를 넣고 계정 개수 제한 적용을 받더라도 늦지 않을 것입니다.

 

▲ 아빠들이 딸을 좋아하는 이유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