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tax.go.kr 사이트에서 지방세 환급 신청하라는 통지문을 받았는데, 어디로 들어갔는지 기억이 나지 않는데 미수령 환급금을 통합 조회하고 환급까지 신청할 수 있는 서비스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www.minwon.go.kr 사이트에서 모든 통신사의 통신비 미환급금은 물론이요, 세금 건강보험료 유료방송요금 등등 광범위한 미환급금 통합 조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고 해서 찾아봤습니다.

 

▲ 서비스 - 행정정보공동이용(e하나로민원)으로 진입하면...

 

▲ 왼쪽에 "미환급금찾기"라는 항목을 클릭할 수 있었습니다. 들어가 봤더니 하단에 "미환급금 찾기" 버튼이 보였습니다.

 

서비스 가능한 미환급금 종류는 국세미환급금, 지방세 환급금, 보관금 및 법원 송달료, 건강보험 미환급금, 국민연금보험료 과오납금, 고용/산재보험료 과오납금, 유료방송 미환급금, 통신사 통신비 미환급금이라고 나와 있었습니다. 건강보험 미환급금은 건강보험료 과오납금, 본인부담금환급금, 본인부담상한액 초과금, 기타징수금 과오납환급금을 포함한다고 합니다.

 

 

미환급금찾기 통합서비스 이용 절차는 통합조회 - 미납금 유무확인 결과 화면에서 - 상세내역 조회 - 환급신청(일괄신청) - 완료 순으로 진행되는 것 같습니다.

 

▲ 미환급금 찾기 버튼을 누르면 팝업 창이 추가로 뜨고, 미환급금 통합조회 화면에서 원하는 항목을 체크하면 개인정보 입력란이 동적으로 바뀝니다. 적당히 채우고 "미환급금 유무확인" 버튼을 누르면 될 것 같습니다.

 

▲ 저는 조회된 미환급금이 없다고 나왔는데, 미환급금 통합조회에서 미환급금이 있다고 나온다면 "서비스 이용 등록"을 해야만 환급신청, 환급신청 결과확인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