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10월, 티스토리 블로그용 구글 애드센스의 CPC 단가가 꽤 많이 올라간 것을 확인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저의 경우 애드센스 CPC가 평균적으로 유의미하게 올랐는데, 이것이 전반적인 경향성이라면 구글 애즈(Google Ads)를 통해 광고를 입찰하시는 광고주께서는 지불해야 될 금액이 전반적으로 올랐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처음에는 저만 애드센스 CPC 단가가 올랐나 싶어서, 언제 떨어지나 하고 불안불안했는데... 애드센스 공지사항을 확인하니 구글이 구글 애즈(Google Ads) 광고 입찰 정책을 바꾸는 바람에 광고주들간에 경쟁이 심해져서 CPC가 올라갔겠더군요.

 

 

 

기존 구글 광고 입찰 방식의 핵심 : 증분 클릭

구글 애즈(Google Ads) 솔루션으로 광고 입찰을 진행해보신 분이라면 "증분 클릭"에 대한 1순위 금액 지불이라는 기본 원칙을 숙지하고 계실 것으로 예상합니다.

 

광고주 CPC 입찰 품질평가점수 광고 게재 여부
Alice(은희) 5달러 10 게재됨
Bob(범준) 3달러 10 게재되지 않음
Charlie(철수) 1달러 10 게재되지 않음

▲ 표 출처 : https://support.google.com/adsense/answer/160525?hl=ko

 

만약 하나의 광고 단위를 놓고 앨리스/밥/철수가 경쟁한다고 가정하면, Alice는 5달러에 입찰했음에도 불구하고 2위인 Bob보다 0.01달러 높은 3.01달러가 1클릭당 실제로 결제됩니다. 이것이 증분클릭의 기본 개념이며, eBay 같은 서양권 경매 사이트들도 이런 규칙으로 경매를 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2순위 경매 입찰자에 의해 1순위 입찰자의 최종 가격이 결정되는 구글 애즈(Google Ads) 솔루션의 기존 정책은 광고주에게는 유리하고 게시자인 블로거에게는 불리했습니다. 제가 아래 글에서 티스토리 수익이 낮은 분들께 구글 애즈(Google Ads)에 가입하고 결제 직전까지 행동해보면서 광고 단가가 어떻게 움직이는지 느껴보라고 했던 근간에는 이런 매커니즘을 이해하길 바라는 의도가 깔려 있었습니다.

 

 

구글 애즈(Google Ads) 가입 : 티스토리 월수익 30만원 vs 100만원의 차이

 

새로운 애드센스 입찰 방식 : 단일 가격 입찰 방식

▼ 애드센스 관리자페이지 메인 화면에 나오는 카드뉴스를 보면 공지사항에 "애드센스가 단일 가격 입찰로 2021년 10월 7일부터 바뀐다"고 나와 있는 것을 확인 가능하실 겁니다.

 

 

※ 공지사항 더보기 : https://support.google.com/adsense/answer/10857159?hl=ko

 

무슨 의미인지 바로 와닿으시나요?

첫번째 목차에 적은 표를 기준으로 간단하게 설명하면... 1순위 입찰자 은희의 최종 입찰가격은 5달러가 된다는 말입니다. 3.01달러가 아니라요.

 

애드센스 고객센터의 애드센스가 단일 가격 입찰로 이전됨에 따른 FAQ에 나온 이유를 보면 상당히 합리적임을 알 수 있습니다.

 

광고 생태계에서 광고주의 지출 신뢰도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되며, 시간이 지나면서 지출 신뢰도가 향상되면 게시자에게 도움이 됩니다.

 

게시자는 누구? 티스토리 블로그 운영자!!

그렇다면 구글 측의 문장은 사탕발림일까요? 애드센스 CPC 단가 변화는 큰 일이라, 도저히 믿기지 않습니다.

 

애드센스 수입에 영향이 있나요?


동적 입찰 환경이기 때문에 특정 애드센스 게시자에게 미칠 영향을 예측할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단일 가격 입찰로 이전됐을 때 평균적으로 애드센스 게시자의 수익에 미치는 영향은 중립적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단일 가격 입찰로 이전된 Ad Manager에서는 게시자 수입이 평균적으로 그대로 유지되거나 약간 더 높아지는 영향이 있었습니다.

 

구글 Ad Manager는 구글의 외주 광고 솔루션입니다. Ad Exchange(애드 익스체인지)라고... 들어보셨는지요? 다른 광고 업체가 애드센스와 다른 광고들을 섞어서 송출하면서 단일가격 입찰을 테스트해보고 결과를 구글 측에 전달한 것 같네요.

 

▼ 당신을 도와주는 구글 검색창!

"Ad Manager / Ad Exchange / Google Ads"에 대해서 찾아보세요.

 

 

공지사항, 간과하지 마세요

애드센스 공지사항. 구글 특유의 느낌과 미국식 문체가 섞여서 이해하기 힘든 점은 공감을 합니다. 하지만 애드센스에 발을 담근 이상 소홀히 하면 본인만 손해입니다. 공지사항 나오면 지나치지 말고 한번이라도 보고 넘기세요. 이해도가 점점 올라갑니다. 다른 구글 문서 읽을 때 도움이 됩니다.ㅋ

 

※ 참고할만한 글

 - 티스토리 방문자수 하루 20만명, 고수익 블로그 애드센스 하루 수익은?(뇌피셜)

 - 틱톡으로 돈벌수있나요? 틱톡으로 돈버는 가장 현실적인 방법

 - 구글 애드센스 최적화용 : RPM, CPC, CTR, eCPM(CPM) 뜻 정리

반응형